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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게임개발 전략 수립을 위한 게임만족도 평가시스템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n Assessment System Model for Game Satisfaction Degree to Establish Game Development Strategy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7 no.11, 2004년, pp.1630 - 1638  

함형범 (서경대학교 수리정보통계학부) ,  이양선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안창호 (서경대학교 인터넷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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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요자가 만족하는 게임을 개발하여 최대한 많이 판매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공급자나 수요자가 희망하는 높은 만족도를 갖는 게임을 제작 및 개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게임만족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토대로 게임개발 구성요소들의 중요도를 AHP 방법으로 산출하여 장르별 게임 만족도를 스코어로 정량화시켰다. 또한,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게임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내용과 그 크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게임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흥미성으로 평가 되었다. 따라서 높은 만족도를 갖는 게임을 제작 및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게임의 흥미성 요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력 확보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purpose of game production is to make a game which satisfy game players and to sell maximum of products. In this paper, we suggest an assessment system model which can evaluate game satisfaction degree quantitatively, for preparing foundations that can make games which the supplier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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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에서는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동향을 통계조사에 의한 빈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ISREL 을 이용한 SEM과 AHP 방법을 적용하여 게 임 만족도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본 연구는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게임 전문가 집단(게임 제작회사, 게임 유통회사, 프로게이머)을 대상으로 한 게임개발구성 요소들의 설문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단순 집계가 아닌 통계학적, 의사 결정론적 기법에 의하여 게임의 만족도를 정 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가 시스템 모형 중의 하나는 다 요소 의사결정기법 (Multi-attribute decision making)으로 많이 응용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분석과정 )를 통해 게임 만족도를 점수로 정량화하는 것이 고, 또 다 른 하나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많이 응용되는 SEM(Structural Equation Model;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게임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내용과 그 크기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 이 방법은 의사결정에 있어서 각각의 의사를 쌍대비교를 통하여 기하 평균을 적용함으로써 객관적인 결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2, 5, 15].본 연구에서는 10개 게임개발구성요소에 대하여 58명의 전문가들이 평가한 쌍대비교치들을 기하 평균으로 하여 쌍대비 교행렬을 구하고 고유벡터 방법에 의하여 게임개 발 구성 요소들의 가중치를 산출하고자 한다.
  • 이 모형은 관찰되지 않는 잠재 변수들 간의 견지에서 일련의 측정 변수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시도하는 방식으로 사회학 및 심리학에서 개발된 측정이론과 계량경제학에서 개발된 다중방정식 모형이 결합되어발전된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SEM을 이용하여 게임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내용과 크기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는 게임 공급자나 수요자가 희망하는 높은 만족도를 갖는 게임을 제작 및 개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게임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 모형을 제시하였다. 게임 만족도에 대한구체적인 게임개발구성 요소들의 중요도를 AHP의 고유벡터 방법으로 평가한 결과 동영상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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