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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신호교차로 운영방안 연구
A Study on Efficient Management of Traffic Flow on Intersection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2 no.3, 2009년, pp.45 - 55  

황인식 (우신기술단) ,  김수성 (경남발전연구원 환경교통연구실) ,  오세경 (동아대학교 도시계획조경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교차로에서 교통류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연구 결과 신호교차로 에서의 교통류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좌회전 진입허가 lane의 설치를 제안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진입교통신호를 기다리는 차량들이 있는 신호교차로를 선정하여 교통신호현시를 변경함에 따른 신호교차로, 방향 및 신호현시별 교통량(밀도)의 기하학적 구조를 연구하는 것이다. 현 상황과 개선 안 적용시의 방향별 교차로전체의 지체가 비교되었다. 교통분석 패키지인 TSIS(Traffic Software Integrated System)를 사용하여 교차로 교통상황이 분석되었다. 도입가능한 실제 교차로를 조사하여 마산시 석전교차로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비보호로 진입한 방향에서는 지체가 78.6초/대 향상되었으며, 지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방향에서는 4초/대의 증가로 큰 영향을 주지않았다. 즉, 교차로 전체의 대기시간이 개선되었다고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crease efficiency of traffic flow management on intersection. The result suggested to establish a left-turn at own risk lane to increase efficiency of traffic flow on intersection. The scope of the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geometric structure of a signal-control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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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신호교차로 내 진입허가 lane의 도입 목적은 시간대별로 교통량의 변화가 다를 경우나, 방향별로 교통량이 일정하지 않을 때,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신호를 대기하는 경우, 혹은 차량들이 모두 통과했지만, 신호가 바뀌지 않아서 신호를 대기해야하는 상황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대향차로의 교통량이 적거나, 주어진 신호시간 동안 차량이 통과하고 더 이상 통과할 차량이 없을 때, 다음 신호의 대기차량이 비보호 진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신호교차로 내 진입허가 lane의 설치를 제안하는 것이다.
  • 그리고 신호현시를 통한 교차로 운영효율을 향상시키는 방안은 현재 차량검지기를 통해 교차로 진입을 통제하는 시스템의 개발과 함께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의 운영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보호진입을 허가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현시의 순서를 바꾸어 비보호 진입을 허가하면, 교차로로 접근하는 차량들의 방향별로 미치는 지체의 정도가 다를 것으로 판단된다. 즉, 어느 정도의 지체가 감소할 것으로 사료되며, 개선전 3현시와 같이 좌회전 대기차량의 지체는 어느 정도 증가될 것인가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교차로 효과분석의 기준으로는 교차로 전체 평균이동시간, 평균지체시간, 평균 총 소요시간, 평균통행속도의 변화를 신호현시의 개선 전・후의 비교와 개선 후 진입허가를 허용한 경우로 나누어 비교하며, 교차로 접근로별 평균이동시간, 평균지체시간, 평균 총 소요시간을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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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호교차로 내 진입허가 lane의 도입을 하기 위해 기준을 만들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신호교차로 내 진입허가 lane의 도입을 위해 일정한 기준을 제시하기란 상당히 곤란할 것으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각 교차로마다 방향별 교통량뿐만 아니라, 교차로의 기하구조 및 방향별 시거확보 정도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신호교차로에서 나타나는 불합리한 점은 무엇이 있는가? 외국에서는 교통량이 적은 교차로에 비보호좌회전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지역에 한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신호교차로 중에서 일부는 비보호좌회전 형태로 좌회전 교통류를 처리하면 교통소통 능력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안전상의 문제와 관계자의 인식부족으로 신호교차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는 곳이 많은 실정이며, 교차로에서 시야가 확보되어 대향차로에서 진입할 차량이 없음을 알면서도, 적색신호현시로 인해 진입을 대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교차로 상에 랜덤하게 도착하는 차량들의 도착분포를 일률적인 신호현시로서 운영하게 되면, 시간가치의 중요성, 에너지 이용 및 환경부하 등의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의 신호교차로는 어떤 형태로 교통을 관리하는가? 우리나라의 신호교차로에서는 교차로 진입 교통류에 녹색현시를 부여하여, 직진 및 보호좌회전, 대향직진의 차량간격을 이용하여 좌회전하는 비보호좌회전, 좌회전을 하지 못하게 하는 좌회전 금지의 형태로 좌회전 교통류를 처리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교통량이 적은 교차로에 비보호좌회전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지역에 한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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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건설교통부. 2001. 도로용량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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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동녕, 최종윤. 2003. 교차도로 교통량을 고려한 비보호좌회전 신호체계의 적용기준. 대한교통학회지 21(4):67-77. 

  4. 김석근, 이용재. 2002. 비신호 교차로의 운영특성 분석과 개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건설환경논문집 13(1):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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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도철웅. 1999.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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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1989. 비보호좌회전현시의 기준설정 및 좌회전현시운용의 효과평가. 

  11.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1997. 전자교통신호체계에 관한 연구. 

  12. 도철웅. 2000. 좌회전 전용차로에서의 비보호좌회전 용량.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D 20(1):49-56. 

  13. 황인식, 오세경. 2007. 효율적인 신호교차로 운영방안에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31(1):17-26. 

  14. Benjamin, H. Cottrrell. Jr. 1986. Guidelines for Protected/Permissive Left-Turn Phasing. TRR 1069. 

  15. Jonathan E. Upchurch. 1986. Guidelines for Protected/Permissive Left-Turn Phasing. TRR 1069. 

  16. Nikiforos Stamatiadis, Kenneth R. Agent, and Apostolos Bizakis. 1997. Guidelines for Left-Turn Phasing Treatment. TRR 1605. 

  17. 社?法人日本交通工學硏究會. 1998. 平面交差の 計劃と設計-基礎編-. 

  18. 社?法人日本交通工學硏究會. 1983. 交通信?の制御技術. 

  19. 社?法人日本交通工學硏究會. 1994. 交通信?の手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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