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일지 쓰기가 과학영재의 인지적 ${\\cdot}$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Journal Writings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features of the science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4 no.4, 2004년, pp.15 - 45  

이정희 (성동고등학교) ,  우규환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일지 쓰기 활동이 과학영재의 인지적 ${\cdot}$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 소속 과학영재 21명을 대상으로 6 개월간 온라인으로 과학일지를 쓰게 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일지에서 글쓰기 형식에 따라 과학개념이 드러나는 양상과 함께 과학영재의 심리 ${\cdot}$ 행동적 특성이 정적 양상과 부적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일지 쓰기는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영재의 과학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력을 향상시키며, 정의적 측면에서 관찰력이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 및 글쓰기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킨다. 따라서 과학일지 쓰기는 과학영재의 인지적 ${\cdot}$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과학영재는 과학일지 쓰기가 매우 유익하며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도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이러한 결과는 과학일지 쓰기 활동이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science journal writings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features of the science gifted students. In this research, the tasks of on-line science journal writings were assigned for 6 months and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1 students of Chemis...

Keyword

참고문헌 (40)

  1. 강호경(1998). 청소년 일기 쓰기와 자아개념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김선희(1998). 의사소통 지도가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김성기(1998). 일기쓰기 지도 방법이 작문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도중윤(2002). 웹 기반 초등학교 일기 쓰기 시스템의 설께 및 구현.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린다 플라워(Linda Flower, 1998). 글쓰기의 문제해결 전략. 원진숙, 황정현 옮김. 동문선. 

  6. 박성익 외(2003). 영재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7. 소금현(2000). 중학교 과학영재 및 일반 학생의 정의적 특성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이봉우(2003). 온라인 물리 탐구토론 학습체제 개발 및 영재들의 상호작용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9. 이지영(2002). 웹 기반 과학일지 스스템의 설께 및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0. 장규순(1995). 일기 쓰기를 통한 쓰기능력 신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장명덕(2002).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들의 과학지식에 대한 과학 철학적 관점과 이에 대한 토론 및 읽기 활동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5), 397-405 

  12. 정정란(2002). 창의적 글쓰기가 수학과에 대한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3. 정 혁(2003). 물리 개념을 주제로 한 11학년 학생의 과학 글쓰기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4. 조석희(1996). 영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5. 조희숙(2003). 글쓰기 발표지도가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 표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6. 최수나(2004). 지리교육에서 상상하여 글쓰기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최인숙(1998). 수학 학습과정에서 일지 쓰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8. 최재현(2003). 독서. 토의. 쓰기를 통한 고등학교 논술 지도 방안 연구. 순천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 최현섭, 박태호, 이정숙(2000). 구성주의 작문 교수 학습론. 도서출판 박이정 

  20. Best, L. (1995). A critique of cognitive research on writing from three critical perspective : theoretical, methodological, and practical.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377 516 

  21. Brandwein, P. F. & Passow, A. H. (1988). Gifted young in science. Potential through performance. NSTA 

  22. Callahan, C. M. (1995). Instruments used in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29 395 

  23. Davis, G. A (1991).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 Bacon 

  24. Davis, G. A & Rimm. S. B. (199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4th ed.). Allyn and Bacon 

  25. Driver, D. (1983). The pupil as scientist?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Philadelpia 

  26. Florence, M. K. & Yore, L. D. (2003). Learning to write like a scientist: Coauthoring as an enculturation tas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6), 637-668 

  27. Gittman, E. & Koster, J (2000). Analysis of a teacher checklist used for assessment of students eligible for placement in a gifted and talented program.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54 266 

  28. Grimberg, B. I. & Hand, B. M. (2003). The impact of a scientific writing approach i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78 904 

  29. Hand, B. & Hohenshell, L. & Prain, V. (2004). Exploring Students' responses to conceptual questions when engaged with planning writing experiences: A study with year 10 scienc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2), 186-210 

  30. Hand, B. & Prain, V. (2002). Teachers implementing writing-to-Iearn strategies in junior secondary science: A case study. Science Education, 86(6), 737-755 

  31. Heller, K. A; Monks, F. J; Sternberg, R. J. & Subonik, R. F. (1993).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 and talented (2nd ed,). NY: Pergamon Press 

  32. Hodson, D. (1998).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towards a personalized approach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 Philadelpia 

  33. Keys, C. W. (1998). Language as an indicator of meaning generation: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written discourse about scientific investig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9), 1044-1061 

  34. Keys, C. W. (1998). Revitalization instruction in scientific genres: connecting knowledge production with writ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83(2), 115-130 

  35. Laveault, D. & Miles, C. (2002). The study of individual difference in the utility and validity of rubrics in leaming of writing abil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64 925 

  36. Prain, V. & Hand, B. (1999). Students perceptions of writing for learning In secondary school science. Science Edurotion, 83(2), 151-162 

  37. Rivard, L. P. (2000). The effect of talk and writing on learning science: An exploratory study. Science Education, 84(5), 566-593 

  38. Roe, Anne. (1953). The making of a scientist. New York: Dodd, Mead 

  39. Ryan, R. (2000). Reflective science: An exploration of the uses of reflective dialogue journal writing in secondary science classroom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58 093 

  40. Yore, L. D. & Hand, B. M. & Florence, M.K. (2004). Scientists' views of science, models of writing, and science writing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38-369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