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과학 교육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A study on Factors in School Science Influenc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5, 2004년, pp.946 - 958  

이미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정은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요인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을 좋아하는 이유, 과학을 싫어하는 이유 등에 관한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 학교 1학년 학생 총 1,000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 결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과학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학생들이 과학을 좋아하는 주된 이유는 실험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고, 과학을 싫어하는 주된 이유는 과학 수업 방법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은 실험하는 것과 실험 기구를 직접 다루는 것이 재미있기 때문에 과학을 좋아하는 반면에, 수업 시간의 활동, 수업 매체, 교과서, 과학 교사 등이 원인이 되어 과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었다.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 과학 과목의 내용 및 특성은 과학을 좋아하게 하는 주된 요인인 반면에 과학 수업 방법은 과학을 싫어하게 하는 주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실험은 과학을 좋아하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고 싫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에 대한 학생의 흥미도에 따라 차별화된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신장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in school science influenc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a total of 1,002 students at 5th, 7th, and 10th grade levels was sampled and surveys were carried out to examin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reason...

주제어

참고문헌 (13)

  1. 교육부(1999).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2. 김효남, 정완호,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명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3.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양일호, 김영신(1999). 초 . 중 . 고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194-203 

  4. 심규철(1998). 중학교 학생과 교사의 생물 영역에 대한 흥미 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윤혜경(1993).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과 성취도 간의 관계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이경훈(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화회지, 18(3), 415-425 

  7.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2002). 초 . 중등 학생의 과학선호도 증진 정책 연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8.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 우리 나라 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 결과 국제 수준은 어떠한가? 제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비교반복연구 결과 발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0-16 

  9.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Project 2061(1993).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Oxford University Press 

  10. Germann, P. J.(1994). Testing a model of science process skill acquisition: An interaction with parents' education, preferres language, gender, science attitude, cognitive developmaent, academic ability, and biology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7) 

  11. International Study Center(2000). TI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Boston:ISC 

  12.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Author 

  13. TSO(2000). The National Curriculum Handbook for Secondary Teachers in England: Key Stage 3 and 4. U.K:QC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