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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W 무인 항공기의 공력 해석 및 항력 감소 방안
CFD Analysis of CRW Unmanned Aerial Vehicle and Drag Reduction Strategy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2 no.10, 2004년, pp.20 - 27  

김철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그룹) ,  정진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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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RW 무인 항공기에 사용되는 타원익형과 전기체의 공력해석 및 동체와 로터를 연결하는 허브주위의 공기역학적 현상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고 허브로 인한 항력 증가를 감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항력 감소를 위해 제안한 fairing 장착방법을 풍동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FD analysis for 2D ellipse and 3D CRW UAV are performed. Furthermore, flow analysis around a hub connecting body and rotor is analyzed and a strategy to reduce the drag caused by the hub is sought. Also, the idea of fairing installation is confirmed by a wind tunnel 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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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하좌우 대칭조건을 만족하는 익형으로서는 타원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러나 이 대칭조건을 만족하면서 타원과 형상이 다른 익형이 존재하므 로 최적의 성능을 갖는 익형을 찾기 위해 이 수 치 실험을 행하였다. 먼저 장축과 단축의 길이가 2a 그리고 2b인 타원 방정식을 일반적인 변수로 확장하여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그러나 풍동시험은 모델을 준비 하고 시험을 진행하는데 있어 비용 및 시간적인 제약이 많아 가급적 다양한 형상에 대한 수치해 석을 통해 공력성능을 파악하고 개략적인 형상을 결정한 후 풍동시험을 통해 검증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한다[1-3].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2차원 익형에 대한 수치 해석 결과 분석 및 풍동시험을 통해서 얻어진 공 력자료에 대해 비교 검토하고 3차원 비행체에 대한 수치 해석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비행 체의 항력 감소를 위해 동체와 로터를 연결하는 허브의 역할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항력을 감 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전기체 해석과 공력 특성에 미치는 hub의 역 할에 대한 분석 결과 hub가 존재하면 이로 인해 비행체의 항력이 크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hub에 의해 크게 증가하는 항 력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풍 동시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2차원 익형에 대한 수치 해석 결과 분석 및 풍동시험을 통해서 얻어진 공 력자료에 대해 비교 검토하고 3차원 비행체에 대한 수치 해석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비행 체의 항력 감소를 위해 동체와 로터를 연결하는 허브의 역할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항력을 감 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수치해석 code는 Fluent이며 이에 필요한 계산 격자는 Gambit과 Tgrid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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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utherford, JW Bass, SM, and Larsen, SD, "Canard Rotor/Wing: A Revolutionary HighSpeed Rotorcraft Concept," AIAA CP 93-1175, AIAA/ AHS/ ASEE Aerospace Design Conf., Irvine, USA 1993. 

  2. Thompson, T. L., Simith, R. L., Helwani, M., Shockey, G.A., & Schwimley, S.L.,"Wind Tunnel Test Results for a Canard Rotor/Wing Aircraft Configuration,"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7th Annual Forum, Washington, USA, 2001. 

  3. Pandya, S. A., Aftosmis, M. J., "Computation of External Aerodynamics for a Canard Rotor/Wing Aircraft," AIAA Paper 2001-0997, 39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USA, 2001. 

  4. Hoerner, S. F., Borst, H. V., Fluid-Dynamic Lift, Published by LA Hoerner, 1975, pp.2.6-2.7. 

  5. Lugt, H. J. and Haussling, H. J., "Laminar Flow Past an Abruptly Accelerated Elliptic Cylinder at 45 degrees Incidenc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65., Part 4, 1974, pp.71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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