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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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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력 압축성 효과를 고려하여 플랩이 있는 무인기 카나드에 대한 동적 공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고려한 해석 모델은 국내에서 개발 후보로 검토된 모델 중 하나인 CRW(Canard-Rotor-Wing) 무인기의 전운동(all-movable) 카나드이다. 초기 설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등가구조 날개 모델을 구성하였다. 엄밀한 공탄성 특성해석을 위해 주파수 및 시간영역 해석기법이 모두 적용되었으며, 카나드 및 플랩 연결부의 회전강성 변화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플랩이 있는 전운동 조종면의 경우 각 조종축에서의 등가회전강성은 공탄성 안정성에 중요한 설계인자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설계 초기단계에서 동적공탄성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관련 해석결과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ynamic aeroelastic analyses of the canard with oscillating flap are conducted considering the effect of aerodynamic compressibility. The canard model considered herein is an all-movable type with a pitching axis on a canard-rotor-wing aircraft which was considered as one of the maj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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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본 연구에서 고려한 카나드의 경우 전운동구조와는 별도로 독립적인 자체 움직임이 가능한플랩이 부착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두 가지의 조종 축 등가 회전 강성이 안정성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매개변수 연구를 통하여 설계 중인 카나드의 플러터 안정성에 피치 및 플랩 축의 등가 회전강성이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 시간 영역 동적공탄성 응답해석을통하여 주파수 영역에서 파악된 플러터 모드의실제 물리적인 응답 특성을 상호 보완적으로 고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무인기 카나드의 동적공탄성 특성과 안정성 설계 요구를 만족하기 위한 기본 설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전운동 조종 면에 진동하는 플랩이 부착된 경우 구동장치부 강성이 동적 안정성에 민감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 후보로 검토된모델 중 하나인 CRW(Canard-Rotor-Wing) 스마트 무인기의 전 운동 카나드에 대한 공탄성 특성을 연구하였다. 안정성 검토연구를 위해 하중해석 설계 데이터에 근거한 등가 구조 모델을 구성하였다.
  • 실제로 동적공탄성안정 성 문제뿐만 아니라, 다이 버 젼스(divergence) 문제와 같은 정적공탄성 안정성과 관련되어 카나드의 피치 강성은 충분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 카나드 피치에 대한 최소 회전강성을 12kNm/rad로 설정하였으며, 결과에 대한 일관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보다 2배 큰 피치 회전강성 조건에 대하여도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개발 검토 중인 스마트무인기의 카나드에 대한 동적 공탄성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고려한 카나드의 기하학적 공력 형상 및 에어포일 유형은 Fig.
  • 해석 결과들은 국내에서 설계 고려 중인 무인기모델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초기 설계단계의 모델에 대해 공탄성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고, 안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 설계 및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는 카나드의 피치 회전 강성이 플러터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Fig. 5의 경우에서는 플랩 운동에 의한 영향을 강제로 배제하기 위해 카나드와 플랩의 연결부 회전 강성이 매우 큰 경우로 가정하였다. 비행 마하수는 0.
  • 6은 플랩 피치축에서의 등가 회전 강성이 플러터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것이다. Fig. 5의 경우와 반대로 이번에는 카나드 피치 축에서의 강성이 매우 큰 경우로 가정되었다. 본 경우는 플랩의 운동에 기인한 hump 플러터모드가 저속 영역에서 유발될 수 있음을 중요하게 보여주고 있다.
  • 5의 경우에서는 플랩 운동에 의한 영향을 강제로 배제하기 위해 카나드와 플랩의 연결부 회전 강성이 매우 큰 경우로 가정하였다. 비행 마하수는 0.5로 가정하였으며, 동일 마하수에서 동압 조건이 가장 큰 해면 고도비행을 가정한 경우이다. Fig.
  • 날개 및 플랩은 스팬 방향으로 두께가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구조이다. 카나드 및 플랩을 구동하기 위한 장치부는 회전운동에 대한 등가 회전강성(스프링)을 가정하였으며, 회전 강성자체는 MSC/NASTRAN의 CELAS1 요소를 사용하여 구현되었다. 또한 카나드와 플랩의 연결에는 MPC요소가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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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동현, 이인, 지선구, 권장혁, "미소교란 방정식을 이용한 천음속 유동장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6권, 제2호, 1998, pp. 1-9. 

  2. Kim, D. H. and Lee, I., "Transonic and Low-Supersonic Aerodynamic Analysis of a Wing with Underpylon/Store,"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1, January-February 2000, pp. 189-192. 

  3. 김동현, 이인, "미소교란 방정식을 이용한 3차원 항공기 날개의 천음속 플러터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6권, 제7호, 1998, pp. 85-95. 

  4. Kim, D. H. and Lee, I., "Transonic and Low-Supersonic Aeroelasitic Analysis of a Two-Degree-of-Freedom Airfoil with a Freeplay Non-Linearit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34, No. 5, 2000., pp. 859-880. 

  5. 김동현, 권혁준, 이인, "3차원 날개의 플러터 해석 결과와 풍동시험 결과의 비교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3호, 2000, pp. 53-63. 

  6. Kim, D. H. and Lee, I., "CFD-Based Matched-point Linear and Nonlinear Flutter Analysis of Sweptback Wings in Transonic and Supersonic Flows,"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rnal, Vol. 11, No. 1, April 2002, pp. 35-49. 

  7. Kim, D. H., Kwon, H. J., Lee, I., and Paek, S. K., "Nonlinear Aeroelastic Computation of a Full Aircraft Configuration with Pylon/External Stores," KSAS International Journal, Vol. 4, No. 1, May 2003, pp. 3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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