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디' 음악활동을 통해 유아의 반응이 행동적 음악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만 5세 유아 24명을 연구대상으로 '오디' 음악활동을 주 2-3회씩 15주 총 35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유아들의 반응 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통해 3명의 유아를 선정하고 연구 보조자의 참여 관찰, VTR과 디지털 카메라 촬영, 연구자 저널 쓰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전사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활동 초기에 교사가 육성으로 부르는 가사 없는 노래를 낯설어하고 반응이 없었던 유아들은 점차 교사가 노래를 시작하면 관심을 기울여 듣는 태도를 보였다. '오디' 음악활동의 침묵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음과 리듬이 들리지 않아도 사고과정을 통해 마음속으로 인지하였으며, 소리가 들리지 않아도 마음속으로 노래를 기억하여 동작을 구사하였다. '오디' 음악활동의 다양한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했으며, 또래간의 상호작용 또한 증가하였다. 또한 활동 초기에 기다리지 못하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 활동을 방해했던 유아는 점차 자신을 조절하며 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획일적인 반응을 보이고 교사와 또래를 의식하고 모방하는 것에 그치며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던 유아는 활동이 진행되어감에 따라 점차 음악의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신체로 표현하고 신체의 여러 부분을 인식하고 스스로 조절해 가면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자발적으로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오디' 음악활동을 통해 유아의 반응이 행동적 음악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만 5세 유아 24명을 연구대상으로 '오디' 음악활동을 주 2-3회씩 15주 총 35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유아들의 반응 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통해 3명의 유아를 선정하고 연구 보조자의 참여 관찰, VTR과 디지털 카메라 촬영, 연구자 저널 쓰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전사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활동 초기에 교사가 육성으로 부르는 가사 없는 노래를 낯설어하고 반응이 없었던 유아들은 점차 교사가 노래를 시작하면 관심을 기울여 듣는 태도를 보였다. '오디' 음악활동의 침묵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음과 리듬이 들리지 않아도 사고과정을 통해 마음속으로 인지하였으며, 소리가 들리지 않아도 마음속으로 노래를 기억하여 동작을 구사하였다. '오디' 음악활동의 다양한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했으며, 또래간의 상호작용 또한 증가하였다. 또한 활동 초기에 기다리지 못하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 활동을 방해했던 유아는 점차 자신을 조절하며 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획일적인 반응을 보이고 교사와 또래를 의식하고 모방하는 것에 그치며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던 유아는 활동이 진행되어감에 따라 점차 음악의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신체로 표현하고 신체의 여러 부분을 인식하고 스스로 조절해 가면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자발적으로 하게 되었다.
This study examines children's responses on Audie music activity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Method. Subjects of study were 3 five year old children(2 boys, 1 girl) in kindergarten. Data collection drew from participatory observation, researcher journal, the classroom teacher interview. Where m...
This study examines children's responses on Audie music activity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Method. Subjects of study were 3 five year old children(2 boys, 1 girl) in kindergarten. Data collection drew from participatory observation, researcher journal, the classroom teacher interview. Where more specific data were necessary, video and digital camera recorded. The data were described, analyzed, and interpreted. The main finding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 The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Audie music activity showed desirable changes in many ways. Their music listening attitude was the one that changed most remarkably. At the beginning activity application, the children were not naturally and could not listen attentively while researcher was singing song without words. Gradually children could listen attentively to the researcher's singing without words. Through the Audie music activity, the children began to think carefully the tone and rhythm of music and to express themselves freely and creatively. At the beginning activity application, the children who showed negative responses and blocked up activity became gradually able to show positive aptitude and to amuse. Also the children who showed passive attitude and no responses became gradually able to react spontaneously.
This study examines children's responses on Audie music activity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Method. Subjects of study were 3 five year old children(2 boys, 1 girl) in kindergarten. Data collection drew from participatory observation, researcher journal, the classroom teacher interview. Where more specific data were necessary, video and digital camera recorded. The data were described, analyzed, and interpreted. The main finding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 The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Audie music activity showed desirable changes in many ways. Their music listening attitude was the one that changed most remarkably. At the beginning activity application, the children were not naturally and could not listen attentively while researcher was singing song without words. Gradually children could listen attentively to the researcher's singing without words. Through the Audie music activity, the children began to think carefully the tone and rhythm of music and to express themselves freely and creatively. At the beginning activity application, the children who showed negative responses and blocked up activity became gradually able to show positive aptitude and to amuse. Also the children who showed passive attitude and no responses became gradually able to react spontaneously.
Gordon은 유아가 음악을 이해하고 즐기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음악교육의 기본 목표라고 전제하며, 음악 소질 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음악 소질은 음악을 배우기 위한 아이의 잠재력 또는 음악을 학습할 수 있는 ‘내적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Gordon, 1987, 1997, 2003; Valerio et al., 1998) 음악에 대한 지식, 기술 정보 등 음악학습의 외적 실체인 음악 성취와는 구분된다(노주희, 2004).
유아에게 음악놀이는 사회성을 경험하게 하며 또한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습니까?
첫 번째는 놀이 자체가 행복감을 주는 것이고, 두 번째는 놀이에서 오는 즐거움은 생활의 스트레스에 대한 강력한 해독제가 된다는 것이다. 음악 놀이를 하는 동안 유아는 놀이 자체에서 오는 즐거움 때문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이러한 참여는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나아가 놀이를 통해 유아는 타인과 접촉하게 되고 협동하게 된다.
음악은 유아에게 어떠한 기능을 합니까?
음악은 유아의 성장에 다면적인 기능을 한다. 음악은 유아에게 자기표현과 창의적 기쁨을 제공하며, 심미감과 리듬감, 음성과 언어발달을 도우며, 사회성과 추상적 사고를 증진시키고 문화적 유산을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Draper & Gayle, 1987). 음악은 유아에게 기쁨, 즐거움의 정서를 표현하는 통로가 되며, 공유되는 정서와 감정을 전달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Campbell & Scott-Kassner, 1995), 유아로 하여금 음악을 듣고 즉흥적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다양한 음악활동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반영하고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가 된다(전인옥ㆍ이숙희, 1998). 즉, 언어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유아들도 음악을 통해서는 자유롭게 정서를 표출하고 자신을 표현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