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Web-Based Project Learning on the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5 no.2, 2004년, pp.74 - 86  

곽민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유정문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에 적합한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과정을 설계하고 이를 수업 현장에 적용하여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웹을 활용하여 정보를 교수자, 학습자를 비롯한 여러 사람과 교환하였다. 남녀 공학의 중학교 3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에 대하여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 그리고 통제 집단에 대하여는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웹기반 수업은 학업 성취 수준별 비교에서 특히 상위 집단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은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 유도를 통하여 여학생들의 성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함으로써 과학학습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Web-based project learning on the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was investigated. Four classes of 9th grade at a coed middle school were divided into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Web-based project instruction in which students utilized the Web to int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성차에 따른 분석과 함께 조사하였다. 또한 중학교 과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 상황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수업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의 과학 교과에서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중학생 146 명을 대상으로 3학년 과학,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단원에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과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후에 수업 처치, 학업 성취 수준별, 그리고 성별에 따라 공변량 분석으로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숙희, 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357 p. 

  2.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292 p. 

  3. 김경미, 1999,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적용한 수업이 여학생들의 과학 학습 태도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2p 

  4. 김희수, 2002, 웹 기반 지구과학교육에서 가상 현실 기술의 활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3 (7), 531-542. 

  5. 노태희, 최용남, 1996, 남녀 혼성반 학생들의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의 성별 차이. 한국과학 교육학회지, 16 (4), 401-409 

  6. 박수경, 강민주, 김상달, 2001, 지구과학 해양 단원의 웹기반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과 학교육학회지, 21 (2), 264-278 

  7. 박수경, 김광휘, 2002, 일기와 기후 단원의 웹 기반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지구 과학회지, 23 (8), 666-675 

  8. 백영균, 설양환, 최명숙, 2000, 교육@인터넷. 양서원, 557 p 

  9. 신민희, 1998, 자기조절 학습 이론(Slfe-Regulated Leaming Theory): 의미, 구성요서, 설계 원리. 교육공학연구, 14 (1), 142-162 

  10. 이재경, 2000,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 연구, 19, 367-393 

  11. 이창진, 홍석의, 2003,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가상지질조사 웹 컨텐츠 개발-제주도 송악산과 지삿 개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4 (3), 172-180 

  12. 이형근, 2000, 지구과학 WBI를 위한 순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화산' 학습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1 p 

  13. 조미헌, 1999,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 방법: (NetPBL)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 공학 연구, 15 (3), 3-27 

  14. 주국영, 2001, 과학의 수준별 WBI가 자기 주도적 학습특성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구과학과 박사학위논문, 173 p 

  15. 함영기, 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욱 이론과 실제. 즐거운학교, 서울, 199 p 

  16. 허명, 1993,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및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 (3), 334-340 

  17. Bazeler, J.A. and Simonis, D.A., 1991, Are women out of the picture?: Sex discrimination in science texts. The Science Teacher, 57 (9), 24-26 

  18. Dimitrov, D.M., 1999,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achievement: Differential effect of ability, response for-mat, and strands of learning outcom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9 (8), 445-450 

  19. Fitzpatrick, C., 1993, Teaching geography with computers. Journal of Geography, 94 (2), 156-159 

  20. Fraser, B.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ndbook, Hawthorn, Th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21. Houtz, L.E., 1995, Instructional strategy change and the attitude and achievement of seventh and eighth-grade science students. JRST, 32 (6), 629-648 

  22. Kahle, J.B. and Meece, J., 1993, Research on Gender Issues in the Classroom.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amillan Publishing Com-pany, 557 p 

  23. Kulik, J.A. and Kulik, C.C., 1989, Meta-analysis in educa-tion: Equ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 319-326 

  24. Roerden, L.P., 1999, Net lessons: Web-based projects for your classroom. Songline Studio, Inc. and O'Reilly & Associates, Inc., 302 p 

  25. Serim, F. and Koch, M., 1996, NetLearning: Why Teach-ers Use the Internet. Songline Studio, Inc. and O'Reilly & Associates, Inc., 247 p 

  26. Teh, G.P.L and Fraser, B.J., 1994, An evaluation of computer-assisted learning in geography in Singapor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0 (1), 55-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