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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가능한 건설산업의 성과측정 Framework
A Framework of the Comparable Performance Measurement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5 no.5 = no.21, 2004년, pp.172 - 182  

유일한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  김경래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  정영수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  진상윤 (성균관대학교 건축) ,  김예상 (성균관대학교 건축$\cdot$조경 및 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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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측정시스템(PMS)은 경영성과의 평가, 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성과창출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1990년대 이전까지 대부분의 기업들은 재무 중심의 성과측정을 하였지만, 최근 들어 비재무적 요소를 함께 고려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균형 있는 성과측정을 하고 있다. 그러나 건설산업에서는 현실성 있는 PMS를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이로 인해 건설산업 참 여 주체들이 스스로의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는데 한계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산업의 핵심 참여 주체인 발주자, 시공사, 설계자가 스스로의 성과수준을 상대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산업적 차원에서 이를 진단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비교가능한 PMS의 개념과 framework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로는 균형성과표(BSC) 기반의 성과지표 체계 및 측정방법, 그리고 지속적인 연구의 방향이 함께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 of a company is an important tool to evaluate business result, to manage human resource and to achieve strategic management goals. Until 1990's, the performance in most of companies had been measured by financial perspectives. Recently non-financial perspectives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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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측정이 어렵다는 것은 실제 관리가 어렵다는 것을 뜻하며, 동시에 제대로 된 관리를 위해서는 어떻게든 측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건설산업 참여기업의 비교가능한 PMS 구축을 위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점들을 건설산업 차원의 PMS가 반영하여야 할 기본요건으로 판단하여 이를 최대한 해결할 수 있는 KPI를선정하고 그 frame- work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제시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닐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성과측정의 새로운 개념으로 제시된 핵심적인 변화의 흐름을 Harvard Business Review(HBR)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특히, 표 2와 같은 국내의 기존 성과지표 사례들은 아직까지 초기단계의 지표이거나, 해당기업에 특화된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산업 참여주체별 특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여러 참여기업들이 서로의 성과를 진단, 비교, 공유할 수 있는 공통적 지표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 , 2004).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건설산업 참여기업들 중 핵심 3대 참여주체라 할 수 있는 발주자(발주기업), 시공자(건설회사), 설계자(설계회사)가 스스로의 성과를 보다 현실적이고 체계적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측정하고, 스스로의 성과를 타 참여주체 또는 산업적 수준(level)에 맞는 타 기업과의 비교 및 벤치마킹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PMS 개념과 framework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PMS의 기본 개념은 건설산업의 핵심 참여기업인 발주기업, 건설회사, 설계회사들이 스스로의 성과수준을 상대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산업적인 차원에서 이를 진단, 관리하고자 한다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비교가능한 PMS의 지표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건설산업 분야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는 구체적인 PMS의 사례 및 이론적 개념들이 다소 부족하다는 현실성을 감안하여 건설산업 전반에 적합한 PMS framework을 구축하기 위한 경영학적인 접근에서부터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많은 관련 문헌 및 자료들은 수집 . 분석하였고, 분석된 문헌조사 결과를 토대로 워크샵과 전문가 면담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 결과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산업의 다양한 참여주체 중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의 핵심적인 3대 주체를 평가대상으로 PMS framework을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평가대상 스스로 타 참여주체 및 기 업군 또는 개별기업과의 비교 및 자기평가(self evaluation)를 PMS의 주된 목적으로 하기 위하여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의 공통적인 성과측정 틀을 유지한 채 각 참여주체별 특성을 서로 다르게 반영할 수 있는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산업의 다양한 참여주체들에 대한 성과측정 및 성과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방향 제시와 기초가 되는 framework을 구축하고자 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PMS의 기본 개념은 건설산업의 핵심 참여기업인 발주기업, 건설회사, 설계회사들이 스스로의 성과수준을 상대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산업적인 차원에서 이를 진단, 관리하고자 한다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비교가능한 PMS의 지표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결과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비교가능한 건설산업의 PMS frameworke BSC를 기반으로 한 성과측정 모델이며, 핵심 참여주체라 할 수 있는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를 대상으로 현실성 있고 균형있는(balanced) 성과측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지표체계와 측정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제시된 frameworke 많은 문헌검토와 사례분석, 그리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지표로서의 타당성 검증을 받은 연구결과이지만, 건설산업 참여기업들이 실무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실제 데이터 수집 .
  • 구축하고자 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PMS의 기본 개념은 건설산업의 핵심 참여기업인 발주기업, 건설회사, 설계회사들이 스스로의 성과수준을 상대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산업적인 차원에서 이를 진단, 관리하고자 한다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비교가능한 PMS의 지표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건설산업 분야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는 구체적인 PMS의 사례 및 이론적 개념들이 다소 부족하다는 현실성을 감안하여 건설산업 전반에 적합한 PMS framework을 구축하기 위한 경영학적인 접근에서부터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많은 관련 문헌 및 자료들은 수집 .
  • 작성하였다. 이러한 대안들 중 건설산업의 PMS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개념적 성과체계를 선택하고자 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표 3에 제시되고 있는 6가지 대안들을 다음과 같은 3 가지 관점에서 분석 . 검토하였다.
  • 이러한 문헌 및 사례분석 결과를 토대로 건설산업의 비교 가능한 BSC기반 PMS의 개념적 framework을 완성하고자 하였다.
  • 추가, 그리고 성과 데이터 수집 . 측정의 현실성을 고려한 측정방법의 문제점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문회의를 수행하였다. 자문회의는 2004년 3월 ~4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11명의 전문가에게 수행하였으며, 관련 연구수행 경험이 있는 2개 연구기관의 연구책임자 2인, 3개 대형건설회사의 담당 팀/부서장 3인, 2개 공공발주기업의 담당 팀/부서장 2인, 2개 대형설계회사의 관련 전문가 4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 하였다. 특히 평가대상 스스로 타 참여주체 및 기 업군 또는 개별기업과의 비교 및 자기평가(self evaluation)를 PMS의 주된 목적으로 하기 위하여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의 공통적인 성과측정 틀을 유지한 채 각 참여주체별 특성을 서로 다르게 반영할 수 있는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PMS의 사용자가 되는 성과측정 대상 기업으로는 시공자 및 설계자의 경우 건축 및 토목 분야의 건설회사와 설계/엔지니어링 회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발주자의 경우 건설/도시개발 분야의 발주 전문 정부투자기관 및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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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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