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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성과표를 활용한 건설사업관리의 핵심성과지표 도출
Extraction of the Key Performance Indicators of Construction Management Using Balanced Score Card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6, 2015년, pp.22 - 30  

임우석 (동아대학교 건축공학과) ,  정지현 (동아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학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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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파악하여 끊임없이 목표를 관리하여야 한다. 나아가 개선해야 할 부분을 보완하여 목표를 재설정하고 그에 맞도록 성과를 관리하여야 한다. 최근 건설 분야에서도 조직, 프로젝트 및 기업의 성과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건설사업관리는 건설공사의 사업수행 단계는 물론 시설물 생애주기에 걸쳐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관리활동이 요구된다. 건설사업관리의 성과측정에 대해 국내의 많은 연구 대부분은 성과측정 모델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또한, 건설현장 및 건설사업관리의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여 성과관리시스템을 현장 실무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건설사업관리의 성과영역 및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여 객관적인 성과측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erprises should set up realizable goals and continually control the goals from apprehending whether they can be realized or not so that the enterprises grow consistently. Furthermore, from supplementing parts to be improved, goals are reset and the result should be controlled in order to fit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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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사업관리 업무와 균형성과표 개념을 연관시켜 건설사업관리의 성과영역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업무와 균형성과표 관점의 연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건설사업관리 전문가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성패를 좌우 할 건축엔지니어링의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는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건축 엔지니어링의 성과측정을 위한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BSC 기반의 모델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후 다양한 성과지표들의 종류와 특성을 분류하고 이에 대한 분석적 정리를 하였다.
  • 자원의 투입과정 관점은 결정된 정책을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결과의 산출 관점은 채택한 정책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과 측정 관점을 중심으로 성과측정의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Go 201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과측정 방법 중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건설사업관리의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한다. 그리고 핵심성과지표의 타당성 및 측정방법을 통해 건설사업관리의 객관적인 성과측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시를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균형성과표를 활용하여 건설사업관리의 성과측정을 위해서는 각 관점별 성과영역 및 핵심성과지표 도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사업관리의 균형성과표 개념을 도입하여 건설사업관리의 업무내용을 바탕으로 성과영역 및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건설사업관리의 성과측정을 위해 건설사업관리의 특성을 반영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핵심성과지표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종합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에 근무하는 건설사업관리자 5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개요는 Table 6과 같다.
  • 고성관(2001)은 국내 건설기업의 지식경영 사례분석을 통하여 대안으로서 BSC 방법론을 선정하였다. 또한 사례적용을 통해 건설산업의 핵심업무지식을 분류 및 파악하여 성과 측정 모델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건설사업관리의 성과영역을 도출하기 위해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지정된 건설사업관리 공시업체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균형성과표 관점별 건설사업관리 업무 영향 정도를 조사하였다.
  • 이를 통해 중점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사항은 도출된 핵심성과지표가 성과측정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와 당초 목표로 세운 성과영역과 도출된 핵심성과지표의 개념과 부합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먼저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건설사업관리의 핵심성과지표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과측정 방법 중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건설사업관리의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한다. 그리고 핵심성과지표의 타당성 및 측정방법을 통해 건설사업관리의 객관적인 성과측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시를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고객 관점의 측정 목표는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사업비 절감을 위한 검토 업무에서는 앞서 재무적 관점에서 언급되었던 사업비 절감 방법이 아닌 부분에서 재료비와 노무비에 대한 사업비 절감을 측정하게 된다. 현장 시공 상태의 평가 및 기술지도에서 고객요구 재발생율의 측정은 공사 중 또는 사후에 발주자 만족에 대한 대응 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이다. 마지막으로 행정 지원 업무에서 문서화 건수는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문서화 건수로 고객 관점의 측정목표와 부합되어 구성된 핵심성과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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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파악하여 끊임없이 목표를 관리하여야 한다. 나아가 개선해야 할 부분을 보완하여 목표를 재설정하고 그에 맞도록 성과를 관리하여야 한다.
건설사업관리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특히, 건설사업관리는 건설공사의 사업수행 단계는 물론 시설물 생애주기에 걸쳐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성과측정 관리가 요구된다. 건설사업관리의 성과측정에 대해 많은 국내 연구가 있었으나, 대부분 성과측정 모델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목표 관리 외에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파악하여 끊임없이 목표를 관리하여야 한다. 나아가 개선해야 할 부분을 보완하여 목표를 재설정하고 그에 맞도록 성과를 관리하여야 한다. 최근 건설 분야에서도 조직, 프로젝트 및 기업의 성과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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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hn, E. J. (2009). A suggest on the need of measuring the performance of a construction management project integrated viewpoints of project participants: focusing on owner, construction manager, designer and constructor,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 Go, D. J. (2009). A study on the prediction model of perfomance measurement in pre-construction phase for clients : focused on apartment house,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3. Go, Y, J. (2011). Selecting Optimum Management Methods in Pre-Construction Phase considering Project Characteristics - Focused on Improving Project Performance-,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4. Shin, D, H, and Kim, S, B. (2010). A study on the Institutional Improvement for Invigorating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roceedings of KICEM Annual Conference, pp, 169-170 

  5. Kim, S. D. (2013). An empirical study on critical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Korean construction firms based on BSC perspective, Doctorate Thesis, Soongsil University. 

  6. Kim, Y. S. (2010). The performance analysis on private sector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s in Korean market, Doctorate Thesis, Hanyang University. 

  7. Ko, S. K., Kim, J. J., Back, J. K., and Kim, D. H. (2001). Strategic Performance Measurement of Knowledge Management in Construction Industry,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2(3), pp. 45-57 

  8. Yoo, I. H., Kim, K. R,. Jung, Y. S., and Chin, S. Y. (2005). Key Performance Indicators for Developing Construction Performance Index,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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