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CM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CM의 성공적인 정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주자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발주자 조직의 내부 CM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발전적 인 건설사업관리 방식의 전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발주자 조직 CM 역량 진단표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역량 진단표를 바탕으로 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발주조직 유형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요한 업무, 현재 역량이 부족한 업무,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획, 설계, 견적, 그리고 정보화의 경우 모든 발주자 조직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무기능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기획과 설계 업무기능은 현재 역량이 필요 역량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우선적 보완이 요구되는 분야로 나타났다.
최근 국내 CM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CM의 성공적인 정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주자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발주자 조직의 내부 CM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발전적 인 건설사업관리 방식의 전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발주자 조직 CM 역량 진단표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역량 진단표를 바탕으로 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발주조직 유형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요한 업무, 현재 역량이 부족한 업무,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획, 설계, 견적, 그리고 정보화의 경우 모든 발주자 조직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무기능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기획과 설계 업무기능은 현재 역량이 필요 역량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우선적 보완이 요구되는 분야로 나타났다.
Since the Construction Management(CM) was introduced into the Korea construction industry, the efforts for acceleration of CM adaption have been continued. The fact that an owner organization has the essential key to successful application of CM delivery method is true, but there has been no study o...
Since the Construction Management(CM) was introduced into the Korea construction industry, the efforts for acceleration of CM adaption have been continued. The fact that an owner organization has the essential key to successful application of CM delivery method is true, but there has been no study on owner's organization. An owner should decide their organization type and measure their current needs for several different construction business functions for successful application of CM. After the needs of CM business functions are measured, the owner should reinforce their required business functions through strengthening their in-house capability or outsourcing. Thus, this paper defines four kinds of owner organization type and suggest the form for evaluation of owner's CM ability and analyze about needs of each type's CM capability through a survey.
Since the Construction Management(CM) was introduced into the Korea construction industry, the efforts for acceleration of CM adaption have been continued. The fact that an owner organization has the essential key to successful application of CM delivery method is true, but there has been no study on owner's organization. An owner should decide their organization type and measure their current needs for several different construction business functions for successful application of CM. After the needs of CM business functions are measured, the owner should reinforce their required business functions through strengthening their in-house capability or outsourcing. Thus, this paper defines four kinds of owner organization type and suggest the form for evaluation of owner's CM ability and analyze about needs of each type's CM capability through a surve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사업관리 방식의 도입과 활용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인 발주자 조직의 건설사업관리 내부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발전적 CM 전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네 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표 1과 같이 발주자의 사업관리 업무기능을 고찰할 수 있는 발주자 CM 역량 진단 방법을 제시하였다.
우선, 건설업무기능(표 1의 ①)은 Jung & Gibson (1999)의 14가지 분류를 적용함으로써 포괄적인 분석과 동시에 상세 결과 차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14가지 업무기능 대분류의 상세 업무 내용에는 2001년 발표된 건설교통부 "건설사업관리 시행지침서'' 의 업무 내용과 기타 참고문헌의 업무 내용 중에서 발주자의 기본 업무 사항을 정리함으로써 국내 발주자 조직의 현실을 반영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조직의 CM 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네 가지 발주자 유형을 정의하였고, 각 발주자 유형별 건설관리 (CM) 수요도를 고찰하였다. 수요도 파악을 위하여 건설사업관리 업무기능을 중심으로 발주자 역량 진단표를 제시하였으며, 설문에 의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제 국내 발주자 조직의 사업관리 역량 수준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조직의 유형을 정의하는 요소로서 발주 빈도 와 '시설유형을 제안하였으며, 그림 1과 같이 발주조직 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를 유형별 발주자 특징과 CM 기술 요건을 사례를 조사하며 또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기본 틀로서 사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우선, 건설업무기능(표 1의 ①)은 Jung & Gibson (1999)의 14가지 분류를 적용함으로써 포괄적인 분석과 동시에 상세 결과 차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14가지 업무기능 대분류의 상세 업무 내용에는 2001년 발표된 건설교통부 "건설사업관리 시행지침서'' 의 업무 내용과 기타 참고문헌의 업무 내용 중에서 발주자의 기본 업무 사항을 정리함으로써 국내 발주자 조직의 현실을 반영하였다. 수요 진단에서는 각 조직의 CM 영역에 있어 조직' , '인력' , '기술별로 필요역량과 '현재 역량을 1점에서 5점까지 점수를 상대적인 값으로 표기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5점 척도를 정규화하여 100점 척도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표 2 참조).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조직의 CM 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네 가지 발주자 유형을 정의하였고, 각 발주자 유형별 건설관리 (CM) 수요도를 고찰하였다. 수요도 파악을 위하여 건설사업관리 업무기능을 중심으로 발주자 역량 진단표를 제시하였으며, 설문에 의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제 국내 발주자 조직의 사업관리 역량 수준을 평가하였다.
이 중 일부 내용이 부족한 3개 응답을 제외한 11개의 응답으로 발주자 조직을 평가하였다 (A 유형 5, B 유형 2, C 유형 4). 응답 발주자의 수가 매우 제한적 임으로 인하여, 설문 결과는 통계적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우며, 사례분석의 의미로 해석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조직의 유형을 정의하는 요소로서 발주 빈도 와 '시설유형을 제안하였으며, 그림 1과 같이 발주조직 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를 유형별 발주자 특징과 CM 기술 요건을 사례를 조사하며 또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기본 틀로서 사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발주자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발주자 유형별 건설 형태와 건설사업 업무기능 요건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발주자 조직의 CM 역량 진단표를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진단표를 바탕으로 설문을 통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발주자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발주자 유형별 건설 형태와 건설사업 업무기능 요건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발주자 조직의 CM 역량 진단표를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진단표를 바탕으로 설문을 통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제안된 CM 역량 진단표를 사용하여, 국내 발주자 조직을 대상으로 2003년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 조직은 공기업, 지방 자치단체, 민간기업 등 발주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중 43개 조직을 임의로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14개 조직이 응답(응답률 33%) 을 하였다.
이 중 일부 내용이 부족한 3개 응답을 제외한 11개의 응답으로 발주자 조직을 평가하였다 (A 유형 5, B 유형 2, C 유형 4). 응답 발주자의 수가 매우 제한적 임으로 인하여, 설문 결과는 통계적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우며, 사례분석의 의미로 해석하였다.
제안된 CM 역량 진단표를 사용하여, 국내 발주자 조직을 대상으로 2003년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 조직은 공기업, 지방 자치단체, 민간기업 등 발주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중 43개 조직을 임의로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14개 조직이 응답(응답률 33%) 을 하였다.
이론/모형
각 연구의 목적과 방법이 다름으로 인하여, 건설관리 업무기 능의 정의는 그 내용이 다소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따라서 발주자 건설관리 업무기능 분류의 포괄성과 상세성을 동시에 유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Jung & Gibson (1999)의 14가지 업무기능 대분류를 사용하였으며, 각 대분류의 세부 업무기능은 앞서 소개된 문헌 및 건설교통부(2001) 건설사업관리 시행지침 서를 기본으로 하여 정의하였다.
성능/효과
이 유형의 발주자 조직들은 기획, 설계, 견적, 계약, 업무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조직과 인력의 측면에서는 기획업무와 견적업무가 보완되어야 할 업무 영역이라고 답하였으며, 이러한 강화를 위해 기획 업무에서는 아웃소싱을, 견적업무에서는 인소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의 시설물을 계속적으로 많이 발주하는 유형 B인 경우는 설계, 견적, 연구개발 등의 업무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들 업무 중 설계와 견적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역량이 필요역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기획 업무의 기술 역량 설계 업무의 인력과 기술 측면의 보완이 요구되었으며, 기획의 경우는 인소싱을 통한 역량 강화를 선호하였고, 설계 업무의 경우 외부를 활용한 역량 강화를 선호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종의 시설물을 적은 빈도로 발주하는 유형 C의 경우는 기획, 영업, 연구개발 등의 업무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나, 필요역량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어 시급한 역량 강화가 요구되었다.
설문 결과, 발주자의 유형에 따라 다른 업무기능이 필요하다 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 국내 발 주자들은 기획, 설계, 견적, 그리고 연구개발(정보화 등)이상대적으로 보다 중요한 업무임 보여주고 있으며, 동시에 추가적인 역량을 희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우선 유형을 고려하지 않은 전체 응답 발주자의 특성을 종합적(조직, 인력 기술)으로 살펴보면, 기획' , '설계' , '견적' , 그리고 '연구개발(정보화 등)' 의 네 가지가 중요한 업무기능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2 및 표3 참조).
설문 결과를 유형별로 요약하면, 동종 시설물을 계속적으로 많이 발주하는 유형 A의 경우 가장 조직적이고 전문화되어 있는 조직이다. 이 유형의 발주자 조직들은 기획, 설계, 견적, 계약, 업무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조직과 인력의 측면에서는 기획업무와 견적업무가 보완되어야 할 업무 영역이라고 답하였으며, 이러한 강화를 위해 기획 업무에서는 아웃소싱을, 견적업무에서는 인소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의 시설물을 계속적으로 많이 발주하는 유형 B인 경우는 설계, 견적, 연구개발 등의 업무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들 업무 중 설계와 견적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역량이 필요역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의 시설물을 계속적으로 많이 발주하는 유형 B인 경우는 설계, 견적, 연구개발 등의 업무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들 업무 중 설계와 견적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역량이 필요역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기획 업무의 기술 역량 설계 업무의 인력과 기술 측면의 보완이 요구되었으며, 기획의 경우는 인소싱을 통한 역량 강화를 선호하였고, 설계 업무의 경우 외부를 활용한 역량 강화를 선호하였다.
견 적의 경우는 필요역량만큼 현재 기술 수준을 이루었으나 설계의 경우는 현재 필요역량만큼의 기술력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 즉, 기획과 설계 업무에서는 조직, 인력, 그리고 전문화된 기 술 수준의 역량 향상을 요구하였고, 견적 업무에서는 조직 역량의 향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족 역량에 대한 보완 방안으로는 기획업무에서는 자체 조직 내부의 활용을 통한 보완을 선호하였으며, 설계 업무의 경우 외부 활용을 통한 역량 강화를 선호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기본적인 한계점으로는 사례조사 대상의 수가 매우 제한적임으로 인하여 통계적 검증이 어렵다는 점이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발주자 업무의 특성 파악이라는 점에서 관련연 구에 방법론 및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향후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통계적 검증을 시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발주자 CM 역량 진단표는 효과적인 CM 대가 산정의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의 기본적인 한계점으로는 사례조사 대상의 수가 매우 제한적임으로 인하여 통계적 검증이 어렵다는 점이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발주자 업무의 특성 파악이라는 점에서 관련연 구에 방법론 및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향후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통계적 검증을 시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발주자 CM 역량 진단표는 효과적인 CM 대가 산정의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의 기본적인 한계점으로는 사례조사 대상의 수가 매우 제한적임으로 인하여 통계적 검증이 어렵다는 점이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발주자 업무의 특성 파악이라는 점에서 관련연 구에 방법론 및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발주자 조직은 자체 조직의 특성을 파악한 후에 건설사업관리 업무의 요건을 측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측정 결과에 근거하여 자체 역량을 강화하거나 외부 조직을 활용하는 등 건설사업관리 방식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운영 방침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21)
CII, (1990), Assessment of Construction Contractor Project Manage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A Special Publication of Construction Industry Institute (CII),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Jung, Y. and Gibson, G. E. (1999). 'Planning For Computer Integrated Construction'.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13(4). p.217-225
PMBOK, (1996), A Guide to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Upper Darby, PA,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건교부. (1999). 건설기술백서, 건설교통부
기준호, 김창덕, 김예상. (2000). 건설사업관리 대가 산출모델의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지 1권 4호, p.91-97
김광인, 서용칠, 현창택. (2001). 국내 대형 공공공사의 발주방식 선정절차에 관한 연구. 대한 건축학회 논문집 17권 3호, p.51-5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