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산업은 수주 산업으로서 시설물의 수요자인 발주자에 의해서 생산 활동이 발생되고 시장이 형성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이 사업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이 타 산업에 비해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기반시설(infrastructure)을 건설하는 공공 건설 산업의 경우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국가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민간사업에 비하여 발주자의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된다. 하지만 이러한 발주자 및 발주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내 건설 산업의 주요 수요자인 공공 발주기관의 기능과 역할의 전문성, 전반적인 수준이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이고 의미 있는 평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발주 역량 평가 지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발주 역량의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평가 영역 및 요소를 활용하여 발주자의 현재 수준을 판단하고, 이를 통해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면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건설 산업은 수주 산업으로서 시설물의 수요자인 발주자에 의해서 생산 활동이 발생되고 시장이 형성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이 사업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이 타 산업에 비해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기반시설(infrastructure)을 건설하는 공공 건설 산업의 경우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국가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민간사업에 비하여 발주자의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된다. 하지만 이러한 발주자 및 발주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내 건설 산업의 주요 수요자인 공공 발주기관의 기능과 역할의 전문성, 전반적인 수준이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이고 의미 있는 평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발주 역량 평가 지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발주 역량의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평가 영역 및 요소를 활용하여 발주자의 현재 수준을 판단하고, 이를 통해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면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Construction industry is based on receiving an order. So, it has a special feature that market and manufacture activity is formed by a user. For this reason, it has a great influence on other industry compare construction industry with other industry. Specially when build public structure as infrast...
Construction industry is based on receiving an order. So, it has a special feature that market and manufacture activity is formed by a user. For this reason, it has a great influence on other industry compare construction industry with other industry. Specially when build public structure as infrastructure, importance of owner is emphasized then private construction because the primary role of owner have a great effect on national finance. Inspite of that, the importance of a faculty and role of an owner and an ordering organ, it is weak that a study about objective and meaningful evaluation of the specially, common standard and ability of public ordering organ as a major user of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So, this study define the evaluation sphere and an element of an ordering ability for develop an ordering ability evaluation guide which can evaluate objective ability of an ordering organ. Apply its evaluation sphere and element, judge a standard of an owner, thought the judgement, it can judge accurately of short ability and if it can make future oriented strategy, it can elevate the efficiency of an owner organization management.
Construction industry is based on receiving an order. So, it has a special feature that market and manufacture activity is formed by a user. For this reason, it has a great influence on other industry compare construction industry with other industry. Specially when build public structure as infrastructure, importance of owner is emphasized then private construction because the primary role of owner have a great effect on national finance. Inspite of that, the importance of a faculty and role of an owner and an ordering organ, it is weak that a study about objective and meaningful evaluation of the specially, common standard and ability of public ordering organ as a major user of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So, this study define the evaluation sphere and an element of an ordering ability for develop an ordering ability evaluation guide which can evaluate objective ability of an ordering organ. Apply its evaluation sphere and element, judge a standard of an owner, thought the judgement, it can judge accurately of short ability and if it can make future oriented strategy, it can elevate the efficiency of an owner organizatio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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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등,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역량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정의함으로써, 발주자 조직의 총체적이며 포괄적인 발주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 틀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그림 1 참조). 공공발주자 발주역량을 3가지 영역으로, 특히 기존의 연구에서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의 일부로 포함하였던 건설사업계획 및 조달역량을 구분하여 제시하는 이유는’ 국내 건설산업의 특성상 여타의 기능에 비하여 발주자 고유의 업무영역으로 볼 수 있는 사업의 계획 및 조달업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중점적으로 역량을 관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2장의 문헌조사를 통해 발주자가 건설사업의 생애주기(life cycle)에 걸쳐 프로젝트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임을 파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 건설사업의 주체인 발주자 조직의 발주역량을 “발주기관 혹은 발주부서가 입찰, 계약, 시공, 시공관리, 인도에 이르는 전반적인 공공공사 발주 업무 활동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조직 혹은 개인의 제반 보유능력이나 노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발주자 역량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과 자료, 연구 결과 등을 분석하여 건설사업의 발주자, 특히 공공 건설사업의 발주조직을 중심으로 발주 역량을 구성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미치는 개인 및 조직임을 파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 건설사업의 주체인 발주자 조직의 발주역량을 “발주기관 혹은 발주부서가 입찰, 계약, 시공, 시공관리, 인도에 이르는 전반적인 공공공사 발주 업무 활동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조직 혹은 개인의 제반 보유능력이나 노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공공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발주 역량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발주자의 현재 수준 판단을 통해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면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주 역량 평가 지표 개발을 위한 발주 역량 영역 및 요소를 정의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발주역량을 구성하고 정의하기에 앞서 공공발주조직 및 발주자에 대한 역할 및 기능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위해 발주역량평가 사례 및 문헌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문헌 조사를 통해 발주역량을 정의하였으며, 기존의 발주자의 건설사업관리 능력에 대한 역량을 포함하고, 공공 발주조직의 발주 역량에 대한 평가요소에 대하여 국내 공공 건설발주기관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하여 건설사업계획 및 조달역량,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 조직 경영 역량 등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역량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정의하였다.
이외에도 김선식 외(2007)의 연구는 CM도입과 활용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주자의 업무 수준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발주자가 필요로 하는 업무 분야에 CM방식을 제안함으로서 건설사업관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역량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사업계획, 계약관리, 사업비관리, 설계관리, 시공관리, 공정관리, 안전관리, 품질관리, 문서관리, 사업 정보관리로 10가지 업무기능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의 관점에서 발주자 조직역량을 포괄적인 의미에서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및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발주역량을 정의하고 발주조직의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발주역량 평가를 위해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역량, 건설사업관리 기술 역량, 조직 경영 역량의 3가지 평가영역을 제시하였다.
발주역량을 구성하고 정의하기에 앞서 공공발주조직 및 발주자에 대한 역할 및 기능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위해 발주역량평가 사례 및 문헌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문헌 조사를 통해 발주역량을 정의하였으며, 기존의 발주자의 건설사업관리 능력에 대한 역량을 포함하고, 공공 발주조직의 발주 역량에 대한 평가요소에 대하여 국내 공공 건설발주기관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하여 건설사업계획 및 조달역량,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 조직 경영 역량 등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역량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정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공공공사의 발주를 담당하는 공공 발주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발주역량 연구를 수행한다. 발주역량을 구성하고 정의하기에 앞서 공공발주조직 및 발주자에 대한 역할 및 기능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위해 발주역량평가 사례 및 문헌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정영수 외(2004)의 연구에서는 발주자 조직의 유형을 정의하였으며, 발주자 조직의 건설사업관리 역량 평가를 위한 진단표가 제시되었다. 발주자의 건설관리 업무기능은 Jung & Gibson(1999)의 14가지 업무기능 대분류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각 역량 요소별 평가의 관점은 업무처리를 위한 '조직' 구성 관점, 업무의 양으로 판단하는 '인력, 소요량의 관점, 그리고 업무 내용의 난이도로 판단하는 '기술' 수준으로 나누어 보고 있다. 또한.
후속연구
결국,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제시될 발주역량지표는, 발주자 조직 별 특성을 기초로,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건설사업의 수행을 위해서 해당 공공발주자 조직이 갖춰야 할 역량의 구성 요소를 제시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으며, 제시된 역량 구성요소를 활용한 평가는 해당 조직이 현재 보유한 역량 중에서 부족한 분야를 파악하고 보완되어야 하는 방향의 제시 등의 개념으로 활용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공공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발주 역량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발주자의 현재 수준 판단을 통해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면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주 역량 평가 지표 개발을 위한 발주 역량 영역 및 요소를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발주역량 지표를 활용한 평가 시 해당 발주 조직의 설립 및 운영 목적 및 목표, 현재 사업 및 업무 범위 등과 건설사업의 발주 및 수행 그리고 시설물의 운영 및 유지관리 책임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역량, 건설사업관리 기술역량, 조직 경영 역량 간의 가중치 조절이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면, 조직 내부 규정 및 절차의 적정성, 투명성, 실효성, 감사 기능과 같은 적절한 통제 수단의 보유 여부, 인력이 교육 및 훈련체계, 그리고 사전 과정, 사후의 평가 체계의 존재 여부 등으로 판단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한 외부의 평판 등도 해당 조직의 경영 역량을 판단하는 유효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표 3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해당 기관의 조직 경영 역량을 구성하는 요소와 평가항목을 나타낸 것이다.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발주기관의 투명성 및 교육시스템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여, 해당 발주기관의 중. 장기적발전 계획의 수립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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