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gocentrism, self-consciousness, and body cathexis between Boys' and Girls' high school students. It helps us to understand them. Also we investigated the cor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clothing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The q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gocentrism, self-consciousness, and body cathexis between Boys' and Girls' high school students. It helps us to understand them. Also we investigated the cor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clothing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were administered to 630 boys' and girls'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Jinju, Gyeongnam, and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Factor Analysis,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ANOV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Duncan test. Egocentrism of high school boys and girls showed middle levels of mean and distribution, and sympathy was the highest at coeducation high School whereas a sense of justice was the highest at boys' high school. Self-consciousness was high level at both boys' and girls' high school, but public self-consciousness was higher than personal one. Both of them were higher in girls' than in boys'. Also body satisfaction was a little high and boys satisfied with their faces, busts, and whole body more than girl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dressing for others, clothing interest, psychological dependence, exhibition except conformity. Girls have dressing for others, clothing interest, and exhibition more than boys.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dressing for others, clothing interest, psychological dependence, and conformity whereas exhibition was negatively related to clothing behavior. Public self-consciousness, appearance, and popularity wer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s to dressing for others. Also gender was proved to be one of the most influencing factors on students' clothing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gocentrism, self-consciousness, and body cathexis between Boys' and Girls' high school students. It helps us to understand them. Also we investigated the cor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clothing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were administered to 630 boys' and girls'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Jinju, Gyeongnam, and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Factor Analysis,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ANOV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Duncan test. Egocentrism of high school boys and girls showed middle levels of mean and distribution, and sympathy was the highest at coeducation high School whereas a sense of justice was the highest at boys' high school. Self-consciousness was high level at both boys' and girls' high school, but public self-consciousness was higher than personal one. Both of them were higher in girls' than in boys'. Also body satisfaction was a little high and boys satisfied with their faces, busts, and whole body more than girl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dressing for others, clothing interest, psychological dependence, exhibition except conformity. Girls have dressing for others, clothing interest, and exhibition more than boys.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dressing for others, clothing interest, psychological dependence, and conformity whereas exhibition was negatively related to clothing behavior. Public self-consciousness, appearance, and popularity wer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s to dressing for others. Also gender was proved to be one of the most influencing factors on students' clothing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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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남녀고등학생의 심리적특성과 의복행동, 신체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남녀 고등학생의 심리적특성과 의복행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과정 중 사회적 향상과 자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청소년의 심리적 환경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심리적특성과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 구학적 변인은 어떤 것인지를 규명하고, 심리적특성과 의복행동 사이의 어떤 관련성을 하부변인 요인들을 포함하는 다차원척도법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의 심리적특성에 따른 의복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이에 따라 청소년기에는 신체에 맞게 적절한 의복을 입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하였으며, 잘 차린 의복착용은 개인의 사회 . 경제적 수준의 평가수단이 되며, 사회적 성취감을 획득하도록 도와주며, 동료집단에의 소속감과 자신감을 주며, 신체적 결함을 보상해주고, 가정 .교육적 배경까지도 알려준다고 하였다.
제안 방법
자의식은 Fenigstein et al.(1975)가 개발한 자의식 척도(Sef- Consciousness Scale: SCS)중 선행연구(이부희, 1995: 고애란 . 심정은, 1997)에서 사용된 사적 자의식 8문항과 공적 자의식 8 문항을 번안,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매우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7점의 Likert형으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각 사적 자의식과 공적자의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Lapsley et al.(1989)의 상상속의 청중척도(New Imaginary Audience Scale: NIAS)를 번안하여 만든 김인경의 척도와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선택, 수정한 총 3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개인들이 평소에 이러한 내용의 생각을 자주 상상하는지를 '전혀없다' 1점부터 '자주있다'의 4점 Likert형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선행연구(성금석, 1997; 고애란 외, 2000)에서 사용된 측정문항 을 선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진주시내 남 . 녀 고등학생으로 예비조사는 6월 23-26일 50명의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예비조사 결과 신뢰도가 낮은 문항은 삭제하거나 측정 도구를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7월에 진주시내 남자고등학교 2H교(J고, M고), 여자고등학교 2개교(Y고, K고), 남녀공학고등학교 2H 교(K고, S고)를 대상으로 총 650명에 설문지를 배부하여 미응답을 하였거나 복수응답 등 불완전한 응답을 제외한 63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응답에 대한 빈도와 평균 그리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SPSS 통계 packager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 분산분석, Duncan 사후검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인 자아중심성과 자의식 그리고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의복행동 등의 각 하위요인인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의복관심, 심리적 의복의존성, 동조성, 과시성 등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일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성능/효과
4. 의복행동과 의복착용에 대한 영향 요인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타인위주의 의복착용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는 공적자의식이었으며, 외모/인기 요인의 자아중심성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동조성은 공적자의식, 능력 순으로 영향을 받았으며, 심리적 변인에 의한 영향력이 적었다. 과시성은 외모/인기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았고, 능력, 전신부분, 정의심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성별 변인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의복관심, 심리적 의복의존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의복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사적 자의식 모두 의복행동의 각 하위요인들과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므로 자아중심성이 높은 학생은 의복의 동조성과 부적상관 관계를 보였는데 이로써 자아중심성이 높은 학생은 특정한 집단의 규범에 일치하게 옷을 입지 않고 자신의 특성을 즉,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만의 개성적인 옷차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공적 자의식은 의복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특성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자신의 내적 사고와 감정 등 내부적 사고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적 자의식이 높은 학생은 동조성과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남 . 녀 고등학생의 심리적특성과 의복행동과의 관계에서 자아중심성과 의복행동의 하위요인인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의복관심, 심리적 의복의존성 그리고 과시성과는 의미 있는 정적상관관계를 보였고, 동조성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의식은 공적 .
Table 2는 남 . 녀 고등학생의 심리적특성과 의복행동을 나타낸 것으로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는 자아중심성에서 정의감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자 고등학생은 동정심을 가장 우선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만족도의 경우에는 남학생의 경우에는 하반신을 여학생의 경우에는 얼굴을 가장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 . 녀 고등학생의 심리적특성인 자아중심성에서 정의심은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동정심은 여학생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자의식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고, 신체만족도는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남 . 녀 고등학생의 의복행동에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타인 위주의 의복착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복에 대한 관심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의복의존성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고, 동조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특히 심리적 의복의존성과는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반신과 하반신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심리적 의복의존성, 동조성 그리고 과시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의복관심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신부분은 심리적 의복 의존성, 동조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타인위주의 의복 착용, 의복관심, 과시성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과시성은 외모/인기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았고, 능력, 전신부분, 정의심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성별 변인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의복관심, 심리적 의복의존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의복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신체만족도와 의복행동의 각 하위요인들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얼굴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과 심리적 의복의존성, 과시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의복관심과 동조성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심리적 의복의존성과는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녀 고등학생의 의복행동에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타인 위주의 의복착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복에 대한 관심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의복의존성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고, 동조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과시성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의복에 대한 과시성이 높게 나타났다.
의복관심은 공적 자의식, 성별, 외모/인기, 사적 자의식, 얼굴, 정의심에 의해 29.6%가 설명되어지고 가장 영향력이 있는 변인은 공적 자의식(B=345)이었고, 외모/인기(B=.314), 성별(B =.218), 정의심(B=-.115), 얼굴(B=-.114), 사적 자의식(B=-.113)의순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의복의존성은 공적 자의식, 외모/인기, 성별, 사적 자의식에 의해 21%가 설명되어지고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은 공적 자의식 (B=360)었고, 외모/인기(B=.184), 성별(B=-.127), 사적 자의식(B=-.096)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의복관심과 의복의존성은 의복행동에서 나타나는 공적인 자의식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자아중심성은 의복행동의 하위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능력, 외모/인기는 의복행동의 하위요인인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의복관심, 심리적 의복의존성, 그리고 과시성과 의미 있는 정적상관 관계를 보였고, 동조성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동정심과 정의심은 의복행동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의식에 있어서 사적 자의식과 공적 자의식은 의복 행동의 각 하위요인들과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공적 자의식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사적 자의식은 동조성과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녀 고등학생의 심리적특성인 자아중심성에서 정의심은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동정심은 여학생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자의식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고, 신체만족도는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남녀고등학생의 심리적 특성에서 남학생은 자아중심성과 신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자의식이 높아 자신의 내적 사고나 감정에 관심을 더 기울이고, 외적으로도 자신이 타인의 관심의 대상이 된다고 믿으며, 사회에서의 자기의 역할을 인식하는 등의 자신의 정체감을 남학생 보다 빨리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반신과 하반신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심리적 의복의존성, 동조성 그리고 과시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의복관심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신부분은 심리적 의복 의존성, 동조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타인위주의 의복 착용, 의복관심, 과시성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신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낮으면 타인을 의식하는 의복 착용을 하지 않고, 또 의복에 대한 관심도 적어서 타인을 의식하는 의복착용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짐작된다.
의복행동과 의복착용에 대한 영향 요인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타인위주의 의복착용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는 공적자의식이었으며, 외모/인기 요인의 자아중심성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의복관심과 심리적 의복의존성 역시 공적자의식과 외모/인기 요인 그리고 사적자의식순으로 영향을 받았다.
타인위주의 의복착용은 공적 자의식, 외모/인기, 전신, 성별,한달평균수입에 의해 35.8%} 설명되어지고 가장 영향력이 있는 변인은 공적 자의식(B.440)이었고, 외모/인기(B=206), 전신 (B=-.132), 성별(B=-.112), 한달평균수입(B=.084)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의복행동에 있어서 자기자신을 위한 의복행동 보다는 타인을 의식하여 옷차림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의복행동으로 나타나는 외모나 인기가 반영되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위요인들과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공적 자의식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사적 자의식은 동조성과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자신을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객체로 생각하는 성향이 타인의 관심의 대상이 된다고 믿고, 타인을 의식하여 자기 신체의 결점을 숨기는 것과 동시에 자신을 매력 있는 대상으로 인정받기 위하여 타인위주의 의복착용을 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보였다. 특히 심리적 의복의존성과는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반신과 하반신은 타인위주의 의복착용, 심리적 의복의존성, 동조성 그리고 과시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의복관심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녀 고등학생 630명이었으며, 성별로는 남학생이 286명, 여학생이 344명이었다. 한달 평균수입은 200-300만원이 전체 35 %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아버지의 직업에서는 사무직이 26%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어머니는 직업이 있는 경우가 직업이 없는 경우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요망된다. 그리고 전국적인 표집을 통해 지역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 학생이 고등학생에 한정되어 있어 발달과정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를 파악하지 못하였으므로 중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까지 연구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여 연령차에 따른 심리적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종적인 연구가 요망된다. 그리고 전국적인 표집을 통해 지역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22)
고애란. 김양진 (1996) 청소년의 의복행동에 대한 자아중심성, 자의식, 신체만족도의 영향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4), 66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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