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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4 no.1, 2020년, pp.141 - 158
This study examines age differences with respect to consumers' clothing purchase behavior. First, the differences of age groups were investigated according to clothing purchase behavior, which include purchase item, purchase price, purchase channel, information resources, purchase frequency, and m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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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wkins et al.(2001)이 말한 쇼핑스타일이란? | 쇼핑성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Sproles and Kendall(1986)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영향을 받는 인지적, 감정적 경향이라고 하였고, Hawkins et al.(2001)은 소비자가 쇼핑행동을 할 때 어떤 특정한 활동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쇼핑스타일(shopping style)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에서 쇼핑성향은 소비자의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인 특성이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소비자 특성이라 할 수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의복을 구매 시 나타나는 의복쇼핑성향에 대한 하위차원들이 분석되어 왔다. | |
본 논문의 조사에서 오프라인 채널 중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구매가 많은 곳은? | 구매채널을 살펴보면 오프라인 채널 중에는 모든 연령대에서 아울렛에서의 구매가 많았고, 백화점은 60대가 가장 많았고, 30, 50대 순이었다. 온라인 채널에서는 모든 연령대에서 인터넷쇼핑이 가장 많았으며, 특히 20대의 이용이 가장 많았다. | |
소비자가 의복 구매 시 전반적인 구매행동에 있어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 현재 소비자들이 접하고 있는 유통환경은 매우 다양하고 세분화되어 있다.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유통환경 역시 빠르게 진화하고 있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많은 유통채널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오프라인 점포의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을 뿐 아니라, 쇼핑에 사용되는 매체에 따라 카탈로그쇼핑, 인터넷쇼핑, 모바일쇼핑, IPTV를 통한 T-commerce 등이 있으며, TV홈쇼핑에서 의 의류제품 관련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제품 구매 시 이용되는 정보원에 있어서도 과거의 매장전시와 판매원, 가족/지인의 추천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한다면, 현재 소비자들은 온라인 위주의 정보원 활용을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정보원의 종류나 구매채널이 다양한 유통환경 상황에서 소비자가 의복을 구매 시 나타내는 전반적인 구매행동에 있어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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