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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제 유형별 유의미 연결을 통한 학습객체 기반 개별화 학습 시스템
Individualized Learning System based on Learning Object, through Semantic Sequencing by Learning Task Typ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7 no.6, 2004년, pp.47 - 58  

홍지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정보센터)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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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되고 적응화된 코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학습객체가 논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연결되어 있는 기반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학습객체간의 논리적 연관성, 그리고 개별 학습자를 고려한 다양한 링크를 통하여 학습의 각 시점에서 각각의 학습자는 서로 다른 학습경로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본 연구는 학습과제 유형별 유의미 연결을 고려하여 학습객체 기반의 개별화 학습 시스템 구조를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관련성 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학습목표 맵 구성에 관한 연구', '학습자의 인지상태 판단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습객체 기반의 코스 설계가 단지 무의미한 객체들의 집합이라는 비판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의 학습객체간 관련성을 고려한 개별화학습 시스템 모형 연구는 e-Learning 안에 유의미한 학습과 진정한 교육을 담고자 하는 시도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generate individualized and adaptive course, it's required to have the foundation structure in which learning objects are connected with each other with logical relevances. Each learner can have peculiar learning path at each point of time of learning through the logical relevancy between those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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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련된 문제이다. 독립적인 학습객체 단위의 메타데이터에서 벗어나 학습과제인 학습객체를 연결하는 '링크'에 유의미한 속성을 추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습과제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이러한 학습과제 유형을 링크의 속성으로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학습소개/선행/ 후속/연습/예시/도전/평가'의 7가지 관련성 요소를 추출하였다.
  • 첫째, 교사 관점에서 학습객체를 조합하여 코스를 구성할 때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관련된 문제로서,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연결하기 위한 '관련성 요소추출에 관한 연구'이다. 둘째, 학습자가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판단하고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관리하기 위한 '학습목표 맵 구성에 관한 연구'이다. 셋째, 생성된 코스를 학습자에게 적용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관한 학습자 관점의 문제로서, 수준 별 학습과제를 제시 하기 위 한 '학습자의 인지상태 판단에 관한 연구'이다.
  • 본 시스템에서 설정한 마지막 적응 규칙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가 다른 평가객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학습과제나 평가객체를 제공하는 것은 학습 수준이 높은 학습자에게는 학습을 지루하게 만들 수 있으며 학습수준이 낮은 학습자에게는 학습에의 부담을 주게 될 수도 있다.
  • 본 연구는 학습객체 기반에서의 코스 설계에서 좀 더 개별화되고 적응화된 코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크게 두가지의 문제 제기에서 출발하였다. 현재 SCORM 기반에서의 시퀀싱 유형은 '장-절-항' 형태인 선형적 흐름의 학습활동 트리(activity tree) 중심 설계로 인하여 다양한 분기 제공이 어렵다는 것과, 융통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제한적이라는 것이었다.
  • 본 연구는 학습과제를 유형별로 구분하고, 그것들의 유의미한 연결을 고려하여 학습객체 기반의 개별화 학습 시스템 구조를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의 지능형 기법 아이디어를 접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객체'의 개념에서 개별화 학습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학습객체의 '재사용' 이라고 하는 경제적 잇점을 넘어 개별화되고 적응적인 학습을 위한 설계의 기본 요소로서 접근해보고자 하였다. 이는 학습객체 기반의 코스 설계가 단지 무의미한 객체들의 집합이라는 비판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e-Learning 안에 유의미한 학습과 진정한 교육을 담고자 하는 시도가 될 것이며, 또한 교사로 하여금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관한 지식의 구조를 잘 생성하여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해주는 교사 본연의 임무를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우선 ITS의한 분야인 적응형 하이퍼미디어시스템(AHS; Adaptive Hypermedia System)에서의 시사점을 분석하고, 다음의 3가지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 관점에서 학습객체를 조합하여 코스를 구성할 때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관련된 문제로서,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연결하기 위한 '관련성 요소추출에 관한 연구'이다.
  •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 관점에서 학습객체를 조합하여 코스를 구성할 때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관련된 문제로서,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연결하기 위한 '관련성 요소추출에 관한 연구'이다. 둘째, 학습자가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판단하고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관리하기 위한 '학습목표 맵 구성에 관한 연구'이다.
  • 진행된다. 코스 뷰어 화면의 상단에는 학습수준 값을 나타내도록 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학습수준값은 평가를 거칠 때마다 최고 0.
  • 학습자에게 개별화된 학습내용을 제시하고자 하는 '시퀀싱'의 관점에서, 본 연구는 현재 트리 기반의 선형적인 시퀀싱을 제공하는 SCORM에 ITS의 지능형 기법 아이디어를 접목하고자 한다.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평가객체를 제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에의 도전의지를 갖도록 하기 위하여 본 시스템에서는 학습자모델 안에 학습자별 학습수준값을 처리하여 보관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학습수준값을 통하여 학습자는 '상/중/하' 로 구분된 평가객체 중 자신의 수준에 맞는 평가객체를 제공 받게 되며, 또한 학습수준값이 '상에 해당하는 학습자에게는 '도전' 관계로 연결된 학습과제를 추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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