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동료지도학습이 학업성취도와 교우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 in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7 no.4, 2004년, pp.111 - 120  

김은순 (벌교제일고등학교) ,  박병호 (연세대학교) ,  허희옥 (순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동료지도학습 방법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참여한 학생들 간의 교우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데에 있다.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 이루어지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서 교사 주도의 강의식 수업은 이론 전달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 속도에 적합하게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한 대안으로, 실업계 고등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에서 동료지도학습을 적용하여 학업성취도와 교우관계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동료지도학습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교우관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컴퓨터 수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인 교수 학습 방법의 하나로 그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 in computer programming. It was assumed that peer tutoring as an alternative teaching method can positively affect to enhance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and to develop a clos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실 수업에서 개개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복하고 수업의 개별화를 실현하는 한 방안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동료지도학습 방법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교우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하여, 동료지도학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 정도와 교우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동료간의 개인지도 학습 과정은 개인차로 인하여 학습에 대한 홍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학습 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며, 동료와의 긍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하여 교우관계가 원만해지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 이 연구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고등학교 교실 수업에서 동료교수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동료교수법은 동료 교수자인 친구의 세심한 배려와 개별화된 학습 과정을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학업성취와 긍정적인 교우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 첫째, 동료지도학습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설정

  •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동료간의 개인지도 학습 과정은 개인차로 인하여 학습에 대한 홍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학습 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며, 동료와의 긍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하여 교우관계가 원만해지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