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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과 주요 외국의 운영 사례
Need of Accreditation System for Engineering Technology Programs in Junior College and Case of the Main Foreign Countri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7 no.1, 2004년, pp.51 - 63  

함승연 (충남대학교 대학원) ,  노태천 (충남대학교 공업교육과)

초록

우리나라에서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의 질을 높이고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공학 기술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의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전문대학 인증제도를 실시하여 시드니 협정의 가입국이 되면 우리나라의 전문대학 공학교육은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을 인증 받으면서 졸업생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미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 인증제를 실시하거나 시드니 협정의 가입국의 인증제도와 평가준거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현실과 산업계의 요구를 반영한 평가준거를 개발하여 전문대학 공학교육 인증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전문대학 공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정착하기 위해서는 인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산 학 연이 상호 협력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인증제도와 평가준거를 만드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reditation system for engineering technology programs has not been carried out in this country. For need of accreditation for engineering technology programs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we need analyses of accreditation procedures, rules and evaluation criteria. So we researched a...

참고문헌 (20)

  1. 김칠두(2002). 전문대학 교육품질 인중제 및 졸업생 리콜제 도입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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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조동성 . 신철호(2003). 사립전문대학의 경영위기 대처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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