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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적 공학교육을 위한 Reverse-engineering 교수법
A New Educational Approach on Basic Engineering Education using Reverse-engineering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2, 2011년, pp.63 - 68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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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학계열의 1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분야와 다른 분야의 공학과의 관련성을 더 잘 이해하고, 공학적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법을 제안한다. 전통적으로 주변학문과 자신의 전공분야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공학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주지시키기 위하여 1학년의 교육과정에 '공학설계' 과목을 배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단순 강의를 통한 설명이 주가 되어 왔으며, 적절한 실습을 통한 학습에는 그 소재나 형식의 선정에 한계가 있어왔다. 본 연구를 통하여, Reverse-engineering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방법이 5년간에 걸쳐 시도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공학기초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new educational approach to basic engineering education using reverse-engineering. A freshmen level engineering coursework provided by the University, 'Engineering Design', is to deliver the understanding of the general relationship between their major and its adjacent engine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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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학생입장에서의 교훈, 그리고 성공적 수업이 되기 위한 소재 선정 조건, 이에 필요한 교수기법 등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수업을 통하여 관찰하고 느낀 점들을 정리하였다.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을 맺는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건축공학전공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순한 사물의 제조방법에 대한 Reverse-engineering‘이라는 새로운 교수법이 시도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수법에 사용된 수업진행과정, 교육효과 및 교훈을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1) 동일한 디자인은 없다.
  • 1) 적절한 Reverse-engineering소재를 선정하는 것이 수업의 성공여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를 위하여 그 소재는 재미있고 보편적이면서도 다양한 해결방법이 존재하는 Open-ended Question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 1) 참신한 Reverse-engineering의 소재의 선정이 수업 성공의 관건이다.
  • 3) 자신의 사고에 대한 비판적 사고의 수용능력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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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gineering project을 진행한 과목은? 이 Engineering project을 진행한 과목은 1학년 1학기의 ‘건설공학개론‘과목이었다. 이 과목은 실습을 포함하고 있어서 2개의 분반으로 나누어 수업이 진행되어 1개 반이 약 23명 정도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Reverse-engineering수업은 어떤 형태로 진행됐는가? Reverse-engineering수업은 학생들이 개별로 연구해서 수업 중에 발표하는 Project형태로 진행되었으며, 대체로 중간고사 이후, 4주간의 기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일정 및 교수/학생 주체별 역할은 그림 3과 같다.
‘공학설계’과목의 강의목표는? 전공을 구성하는 주요 분야에 대한 이해 전공 주변의 관련 학문에 대한 소개 및 이해 이러한 학문들의 상호 관련성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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