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객체 개념을 이용한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DLS)의 메타데이터 요소확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adata Element's Expansion of DLS Based on Learning Object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8 no.4, 2004년, pp.85 - 104  

이병기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터넷 기반의 교육정보서비스 기관에서 채택하고 있는 학습객체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DLS)의 메타데이터에 교육 관련 요소를 추가,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수${\cdot}$학습의 상황에 따라서 정보자원에 접근토록 하고, 정보자원에 포함된 내부 데이터 요소의 제반 특성을 메타데이터로 기술하고 색인 함으로써 학습객체 단위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DLS의 메타데이터에 , , 요소를 추가하여 교수${\cdot}$학습 상황에 따라서 정보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요소를 이용하여 내부 학습객체의 개념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supposed to the way to add and enlarge the elements related to educational domain in metadata of school library information system (DLS) by using the concept of learning object which the education information service agencies have adapted.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methods which can...

주제어

참고문헌 (21)

  1. 이병기. 2003. 인터넷 기반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IBSLIS)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0(1): 31-51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03. '교육정보메타데이터 지침 해설서'. 서울: 동원. 19-75 

  3. ADL. 2004. ADL Overview. [online].[cited 2004. 8.23]. 

  4. Barrit, C. 1999. CISCO Systems Reusable Information Object Strategy Version 3.0. [online].[cited 2004. 8.23] 

  5. Caplan, Priscilla. 2003. Metadata Fundamentals for All Librarians. Chicago: ALA. 오동근 역. 2004. 메타데이터의 이해. 대구: 태일사 

  6. Dodds, P. 2001. 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Version 1.2 

  7. Hambleton, A. E. & J. P. Wilkinson. 1994. The Role of the School Library in Resource Based Learning: School Trustees Association, 11-15 

  8. Hill, J. R. & M. J. Hannafin. 2001. 'Teaching and Learning in Digital Environments: The Resurgence of Resource-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49(3): 37-52 

  9. Hodgins, Wayne. 1994. Learning Architectures, APIs and Learning Objects. CedMA working group 

  10. IEEE LTSC. 2002. Draft Standard for Learning Object Metadata. [online]. [cited 2004. 8.23] 

  11. IMS Global Learning Consortium, Inc. 2004. About IMS. [online].[cited 2004. 8. 23] 

  12. Judy Brown. 2003. Introduction to Learning Objects &SCORM. [online].[cited 2004] 

  13. Laverty, C. 2003. Resource-Based Learning. [On-line] [cited] 

  14. LTSC. 2000. Standards for Learning Object Metadata, [online].[cited 2004. 8.23] 

  15. L'Allier, J. J. 1997. A Frame of Reference: NETg's Map [online].[cited 2004. 8.23]

  16. Mills, Sandy. 2002. Learning about Learning Objects with Learning Objects. [online].[cited 2004. 9.10]. 

  17. NLII(National Learning Infrastructure Initiative). 2003. Learning Objects(NLII 2002?2003 Key Theme). [online]. [cited 2004. 8.23] 

  18. Ostyn, Claude. 2001. Click2learn Briefing: e-Learning Standards. [online].[cited 2004. 8.23] 

  19. The SCORM Content Aggregation Model. [online].[cited 2004. 8.15]. 

  20. Wagner. 2002. 'Steps to Creating a Content Strategy for Your Organization.' The e-Learning Developers' Journal, 20(2): 23-28 

  21. Zielinski, D. 2000. 'Objects of desire.' Trai- ning, 37(9): 126-1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