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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假面)(Mask)을 활용(活用)한 의상(衣裳)디자인 연구(硏究)
A Study on Fashion Design Using Mask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2, 2004년, pp.154 - 167  

임형란 (전남대학교 대학원) ,  이미숙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fashion designs using masks on the basis of plasticity of masks. This study was conducted both theoretically and empirically. In a theoretical study, mask-related research and fashion-related literature were examined. In an empirical study, masks used in co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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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가면의 조형적인 특성에 가치를 두고 가면을 활용한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하여 현대 복식의 다양한 표현 욕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가면을 의상 디자인에 활용함에 있어서 우선 작품의 주제인 가면의 정신적 기조에 대한 이론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가면에 관한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들을 중심으로 가면의 기원과 유형, 가면의 조형성 및 상징성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모드 에 모드(Mode et Mode), 갭 프레스(Gap Press), 모다인(MODAIN), 패션 뉴스(Fashion News) 등의 패션 잡지와 퍼스트 뷰(First View), 동아 TV 등의 인터넷 사이트의 자료를 중심으로 1990년 이후부터 2004년 현재까지의 패션 컬렉션에 활용되고 있는 가면에 대해 분석한 다음, 가면의 표정과 형태, 표현성 등 가면이 지니고 있는 예술적 가치, 구성적 표현 기법을 살려서 3점의 의상을 제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가면의 조형적인 특성에 가치를 두고 가면을 활용한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하여 현대 복식의 다양한 표현 욕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가면을 의상 디자인에 활용함에 있어서 우선 작품의 주제인 가면의 정신적 기조에 대한 이론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가면에 관한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들을 중심으로 가면의 기원과 유형, 가면의 조형성 및 상징성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가 단편적인 이론 연구에서 벗어나 현대 복식의 다양한 표현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의상 디자인의 영역 개발 및 확대를 모색하며, 미흡하나마 가면의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다각적인 재창조 작업을 통해서 가면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본 연구의 디자인 기획 의도는 가면을 무한한 창작 가능성을 지닌 표현 수단으로 인식하고 이를 의상에 적용시킴으로써 예술성과 실용성 그리고 표현성을 겸비한 의상 디자인의 표현 영역의 확대를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 세 번째 의상은 콩고 루바족의 나무 가면의 곡선미를 살려 재구성한 모티브를 텍스타일 프린팅 기법을 사용하여 직물에 표현하고, 비대칭 라인의 원피스를 제작하였다. 이렇게 디자인된 3점의 의상을 통해 가면의 원시성과 의복의 현대성을 절충해 보고자 하였다.
  • 이상으로 다문화주의하에서 원시 조형 요소들의 다양한 미적 가치가 중요시됨에 따라 가면의 예술적 특성을 현대 의상에 활용하기 위해서 먼저 원시 가면의 기원과 종류 및 조형성과 상징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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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면은 어디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가면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표현하는 주체에 따라 재료와 형태를 달리하면서 다양하게 변형되어 왔으며, 무용이나 연극, 회화와 같은 예술 장르에서 뿐만 아니라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도 디자인 영감의 원천으로 끊임없이 활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가면에 대한 선행 연구는 주로 민속학적·국문학적 측면3)에서 가면의 역할, 상징성, 제작 기법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지금까지 가면에 관한 선행 연구는 어떻게 진행됐는가? 가면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표현하는 주체에 따라 재료와 형태를 달리하면서 다양하게 변형되어 왔으며, 무용이나 연극, 회화와 같은 예술 장르에서 뿐만 아니라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도 디자인 영감의 원천으로 끊임없이 활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가면에 대한 선행 연구는 주로 민속학적·국문학적 측면3)에서 가면의 역할, 상징성, 제작 기법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집트의 미라 가면이 인간의 얼굴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림 1>은 이집트의 미라 가면으로, 인간의 얼굴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이는 죽은 사람이 사후에 얻고자 하는 신과 같은 형태로, 육체가 썩어 없어지면 육체를 대신해 영혼의 부활에 필요한 육체적인 형태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림 2>는 결혼식 또는 높은 서열에 있던 사람들의 장례식 등에 의복과 함께 사용된 가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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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주명희(1991). 지아니 베르사체(Gianni Versace)의 의상에 나타난 프리미티비즘(Primitivism)에 관한 연구. 복식, 17호, p. 201 

  2. 신민경(1995). 원시가면에 나타난 기호성과 상징성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p. 2 

  3. 김면(2002). 전통 가면의례와 축제문화, 독일언어문학 제 18집 

  4. 김미경(1993). 한국 탈놀이의 가면 형태에 관한 구조적 분석, 세종대 석사학위논문 

  5. 박연선(2002). 처용무에 나타난 가면의 역할에 관한 연구, 민속학술자료총서 2 : 가면. 탈 1, 도서출판 우리마당 터 

  6. 백정희(2001). 중국의 나면(儺面)과 한국의 나례(儺禮)와 제례(祭禮)의 가면 고찰, 대한무용학회논문집 Vol.29 

  7. 송차남(2002). 假面의 造形性에 관한 硏究, 민속학술자료총서 2 : 가면?탈 1, 도서출판 우리마당 터 

  8. 신민경(1995). 원시가면에 나타난 기호성과 상징성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95 

  9. 심우성(1995). 韓國의 탈 - 오늘을 낳은 어제의 얼굴들 -, 韓國學論集Vol. 27 No. 1 

  10. 이규범(1985). 韓國假面의 製作技法에 관한 硏究, 상지대 논문집 제 6집 

  11. 전경선(1983). Black-Africa 假面에 나타난 造形意識에 관한 考察,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12. 김미경(1993). 앞의 논문, 한국 탈놀이의 가면 형태에 관한 구조적 분석, 세종대 석사학위논문 p. 5 

  13. 신민경(1995). 원시가면에 나타난 기호성과 상징성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p. 4. 

  14. 심우성(1995). 韓國의 탈 - 오늘을 낳은 어제의 얼굴들 -, 韓國學論集Vol. 27 No. 1, p. 253 

  15. 신민경(1995). 원시가면에 나타난 기호성과 상징성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p.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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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심우성(1994). . 대원사, p. 13. 

  18. 김경희. 이옥희(2002). 무용가면의 상징성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10권 제4호, p. 91 

  19. 김미경(1993). 한국 탈놀이의 가면 형태에 관한 구조적 분석, 세종대 석사학위논문, pp. 48-49 

  20. 백정희(2001). 한국 탈놀이의 가면 형태에 관한 구조적 분석, 세종대 석사학위논문, p. 64 

  21. 박진희(1993). 20세기 후반 Fashion에 나타난 African Primitivism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p. 17 

  22. 이규범(1985). 韓國假面의 製作技法에 관한 硏究, 상지대 논문집 제 6집, p. 77 

  23. 이규범(1985). 앞의 논문 韓國假面의 製作技法에 관한 硏究, 상지대 논문집 제 6집, p. 9 

  24. 하지수(1994). 현대 패션에 표현되는 유희성. 복식, 22호, p. 73 

  25. 권영걸 외 26인(2002). . 국제, p. 18 

  26. 이형규. 신은정(2001). 고대 이집트 장신구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Vol.4 No.3, p. 21 

  27. 임경순. 유송옥(1997). 샤넬의 커스튬 주얼리에 관한 연구. 복식, Vol.32, p.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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