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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통합치료를 하고 있는 작업치료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
Play Awareness of Occupational Therapists With Using the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 no.1, 2004년, pp.43 - 52  

이성아 (주성대학 작업치료과) ,  최정실 (주성대학 작업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is to know about the play awareness of occupational therapists with using the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and is to suggest educational strategies of play as occupation and research. Methods : 124 occupational therapists completed the questionnaires including the general 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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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임상에서는 감각통합에 기초한 치료장면에서 놀이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놀이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통합에 기초하여 치료를 실시하는 작업치료사들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국내실정에 맞는 아동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놀이교육개발 및 놀이연구의 방향성을 추정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장애아동을 감각통합 치료에 기초하여 치료를 실시하는 124명의 작업치료사들에게 놀이에 대한 접근인식을 알고 교육과 놀이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자료 수집 방법은 작업치료분야에서 사용 중인 일반적인 놀이형태, 학령전기 아동의 놀이평가, 아동치료 때 놀이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감각통합 치료에 기초해서 놀이를 사용하는 치료사들을 대상으로 놀이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이론적 접근과 평가 그리고 임상적으로 사용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는 일부 치료사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을 것이다.
  • 따라서 감각 통합을 기초로 아동을 치료하는 작업치료사에게 놀이는 치료 매개로서 중요하지만, 현재 놀이에 대한 인식과 사용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통합에 기초하여 치료를 실시하는 작업치료사들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알고 이에 따른 교육과 놀이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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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치료 영역에서 놀이영역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놀이는 즐거움, 오락, 재미를 제공하는 자연스러운 혹은 조직화된 활동이며, 아동에 있어서 발달 능력의 하나이고 목적적인 활동의 근본이다(Parham과 Fazio, 1997). 작업치료 영역에서 놀이영역은 놀이 탐색(play exploration)과 놀이 참여(play participation)로 나뉜다. 놀이탐색은 자신에게 적절한 놀이활동 정의하기, 탐험활동(explor-ation play), 관습놀이(practice play), 모방놀이(pretend play), 규칙이 있는 놀이(games with play), 구성놀이(constructive play), 상징 놀이(symbolic play) 등이 포함된다(Bergen, 1988).
놀이영역의 놀이탐색에는 어떤 활동들이 포함되는가? 작업치료 영역에서 놀이영역은 놀이 탐색(play exploration)과 놀이 참여(play participation)로 나뉜다. 놀이탐색은 자신에게 적절한 놀이활동 정의하기, 탐험활동(explor-ation play), 관습놀이(practice play), 모방놀이(pretend play), 규칙이 있는 놀이(games with play), 구성놀이(constructive play), 상징 놀이(symbolic play) 등이 포함된다(Bergen, 1988). 놀이 참여로는 놀이에 참여하기, 놀이와 다른 영역의 작업 사이에 균형잡기, 장난감/장비/용품을 적절히 구입하여 사용하고 관리하기 등이 포함된다(AOTA, 2002).
어린이들의 최초의 작업은 무엇인가? 어린이들의 최초의 작업은 놀이이다(Parham와 Primeau, 1997). Reilly(1974)의 놀이 체계의 설명과 작업행동 이론의 틀(occupational behavior frame of reference)에서 아동을 놀이자(player)로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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