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 중재 효과에 대한 체계적 고찰

The effectiveness of Sensory Integration : Systematic Review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144 - 153  

박엄지 (호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재활과학과 작업치료전공) ,  신중일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통합 중재 효과에 관해 체계적 고찰을 통해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감각통합 중재가 어떤 영역에서 효과가 나타나는지 객관적인 근거를 찾고자 함이다. 연구 분석을 위해 데이터베이스 Medline과 EMBASE에 "Occupational therapy", "Sensory integration therapy", "Sensory processing", "Weighted vest", "Wilbarger protocol"를 검색하였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구 중 감각통합 중재 효과를 보고한 14개의 연구를 분석하여 PICO원리에 따라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근거수준I과 근거수준V의 연구가 각각 4개(28.6%)로 가장 많았고, 중재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평가도구를 빈도 분석한 결과 GAS와 VABS-II가 4개(11.8%)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분석 연구들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들이 71.4%로 주요 대상군이었으며, 감각통합 중재가 운동수행, 감각처리, 행동, 학습과 관련한 교육, 작업수행영역에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작업치료 임상에서 감각통합을 중재 계획으로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폭넓은 재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감각통합 중재 효과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여 감각통합 중재의 효과성 검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cent study trends through 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and the objective reason to show the areas wher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s effective. The databases, Medline and EMBASE, were searched for "Occupational therapy", "Se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껏 수많은 선행연구에서 작업치료사들의 감각통합 중재 효과를 입증하였지만 그 효과에 대해 명확하게 결론내리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 고찰을 통해 어떤 영역에서 감각통합 중재가 효과가 나타나는지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논문과 이전의 연구 디자인을 비교했을 때, 연구 대상의 변화가 있었다.
  • 근거중심임상(Evidence based practice;EBP)은 임상적 전문성과 클라이언트의 가치에 대한 최상의 연구 근거의 통합이라 할 수 있다[25]. 따라서 본연구는 증거중심임상에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체계적 고찰을 통해 감각통합 중재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감각통합 중재가 어떤 영역에서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찾아 객관성을 뒷받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의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체계적 고찰을 통해 감각통합 중재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감각통합 중재가 어느 영역에 효과적인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헌분석에 사용된 연구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의 문헌으로 최종적으로 사용된 연구는 14개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은 무엇인가?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은 자신의 신체와 주위 환경으로부터의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케 하는 신경학적 과정이다[1]. 다시 말해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을 비롯한 시각 및 청각과 공간에 관련한 감각자극을 해석 및 통합하여 개인이 환경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적응반응을이끌어낸다[2, 3, 4].
감각통합이론은 누가 주장하고 발전시켰는가? 감각통합이론은 미국 작업치료사인 Jean Ayres가 주장, 발전시킨 것으로서 감각자극을 수용하여 중추신경계 내에서 처리·통합하는 감각계의 활동을 통한 모든 뇌의 신경학적인 과정과 행동 간의 관계된 이론이다[5]. 감각통합은 신경과학과 신경-근육 기능의 연구에 바탕을 두고 학습장애아동의 치료방법으로 개발되었다[6].
감각통합 장애가 있는 아동들에게 환경에 대한 부적응, 사회적 관계형성 기술 부족 등의 문제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감각통합의 기능장애는 크게 감각조절장애(Sensory modulation disorder)와 실행 장애(Dyspraxia)로 분류된다. 감각조절장애는 감각반응에 대해 과잉, 과소 또는 감각추구의 증상을 보이며 행동적, 감정적, 신체적 반응이 비적응적으로 나타나게 되고[12], 실행 장애는 이미 습득된 행동이 아닌 발달과정 중에 일어나는 운동계획의 어려움을 말하며[13], 이러한 실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은 자조활동, 비효율적인 운동기술, 서투른 움직임으로 또래와의 놀이 활동 시 활동을 의도치 않게 방해하여 상호작용이 와해되기도 한다[14, 15]. 이로 인해 감각통합 장애가 있는 아동들에게 환경에 대한 부적응, 사회적 관계형성 기술 부족, 의사소통 기술의 문제 등이 나타난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J. Ayres, Sensory Integration and Praxis Tests.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89. 

  2. H. S. Park, K. M. Kim, M. Y. Chang.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on the Parent's Understanding of Sensory Processing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The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13, No. 1, pp. 33-44, 2015. DOI: http://dx.doi.org/10.18064/JKASI.2015.13.1.033 

  3. K. J. Kim,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Motor Abilit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Yeos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7 

  4. G. M. Rho, E. K. Hong, K. M. Kim.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Function in child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0, No. 3, pp.377-392, 2011. 

  5. K. H. Yang, The Literature Review of the Sensory Integration Theory, Journal of Kyung bok. 2000. 

  6. J. Ayres, Sensory integration and learning disorders.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72. 

  7. A. C. Bundy, S. J. Lane, E. A. Murray,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ladelphia. 2002. 

  8. J. Y. Park, J. K. Park, Y. M. Kim. Study to Sensory Integration Funct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Vol. 55, No. 4, pp. 105-124, 2012. 

  9. Y. R. Kim, Th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Functional Ability in Task Performance of the School Ag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Daejeon :Konyang University. 2013. 

  10. M. Zimmer, L. Desch, Sensory integration therapie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disordered. Pediatrics, Vol. 129, No. 6, pp.1186-1189, 2012. DOI: http://dx.doi.org/10.1542/peds.2012-0876 

  11. J. Ayres. Learning Disabilities and The Vestibular system,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ol. 11. pp. 18-29. DOI: http://dx.doi.org/10.1177/002221947801100104 

  12. Murray, E. A., and M. E. Anzalone. "Integrating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with other intervention approaches."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p. 354-383, 1991. 

  13. J. Ayres,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79. 

  14. E. H. Song, A study on the sensory integration of the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Seoul :Ehwa Womans University. 2002. 

  15. H. J. Joe, Y. S. Bong, J. Y. Lee, Th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cused on Combined Both Individual Therapy and Group Therapy for Sensory Integration Ability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Abilities in Children with Somatodyspraxia: Case Study. The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11, No. 2, pp. 13-26, 2013. 

  16. H. M. Park, Sensory integration edu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 Vol. 5, No. 1, pp. 2-6, 1989. 

  17. H. J. Kang, K. M. Kim, Feedi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Related Evaluations and Interventions, The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8, No. 1, pp. 73-86, 2010. 

  18. G. M. Rho,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Self-stimulating Behavior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Kimhae :Inje University. 2012. 

  19. H. H. Kim, B. G. Hwang, B. K. Yoo, C. H. Jang, The Effects of Sensory-Integration motor Program on Motor Control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Vol. 7, No. 3, pp. 15-26, 2011. 

  20. E. J. Chang, The Study of Parents' Recognition and Necessity About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Depending on Disability Type of Children. Seoul :Kwangwoon University. 2012. 

  21. R. C. Schaaf, J. Hunt, T. Benevides, Occupational Therapy Using Sensory Integration to Improve Participation of a Child With Autism: A Case Report.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66, No.5, pp. 547-555. 2012. DOI: http://dx.doi.org/10.5014/ajot.2012.004473 

  22. E. J. Kim, Y. I. Choi,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Studie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383-389, 2013. 

  23. K. M. Kim, The Effectiveness of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11, No. 2, pp. 27-44, 2009. 

  24. H. R. Jung, Y. W. Choi, K. M. Kim. A Systematic Review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n Korea: Focusing on Ayres Sensory Integration (ASI). The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11, No. 2, pp. 27-40, 2013. 

  25. Y. I. Choi, E. J. Kim, E. Y. Park, Review the Level of Quality of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in the Field of Korean Occupational Therapy by Using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20, No. 4, pp. 111-124, 2012. 

  26. M. Arbesman, J. Scheer, D. Lieberman, Using AOTA's Critically Appraised Topic(CAT) and Critically Appraised Paper(CAP) series to link evidence to practice, OT Practice, Vol. 13, No. 5, pp. 18-22, 2008. 

  27. M. Law, J. MacDermid, Evidence-based rehabilitation: A guide to practice. NJ: Slack Inc. 

  28. T. A. May-Benson, J. A. Koomar,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evidence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s using a sensory integrative approach for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64, No. 3, pp. 403-414, 2010. DOI: http://dx.doi.org/10.5014/ajot.2010.09071 

  29. H. H. Kim, G. B. Hwang, B. K. Yoo, The Effects of a Sensory Integration Programme with Applied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pilot Study. Hong kong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22, pp. 25-30, 2012. 

  30. B. A. Pfeiffer, K. Koenig, M. Kinnealey, M. Sheppard, L. Henderson. Effectivenes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 pilot Stud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65, No. 1, pp. 76-85, 2013. DOI: http://dx.doi.org/10.5014/ajot.2011.09205 

  31. R. Iwanaga, S. Honda, H. Nakane, K. Tanaka, H. Toeda, G. Tanaka. Pilot Study: Efficac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for Japanese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Vol. 21, No. 1, pp. 4-11, 2012. doi:10.1002/oti.1357. Epub 2013 Jul 25. DOI: http://dx.doi.org/10.1002/oti.1357 

  32. Y. Wuang, C. Wang, M. Huang, C. Su, The effectiveness of Stimulated Developmental Horse-Riding Program in children with Autism. Adapted Physical Activity Quarterly, Vol. 27, No. 2, pp. 113-126, 2010. 

  33. I. B. Bellefeuille, R. C. Schaaf, E. R. Polo, Occupational Therapy Based on Ayres Sensory Integration in the Treatment of Retentive Fecal Incontinence in a 3-Year-Old Bo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67, pp. 601-606, 2013. DOI: http://dx.doi.org/10.5014/ajot.2013.008086 

  34. R. C. Schaaf, J. Hunt, T. Benevides. Occupational Therapy and Sensory Integr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A Feasibility, Safety, Acceptability and Fidelity Study. Autism, Vol. 16, No. 3, pp. 321-328, 2012. DOI: http://dx.doi.org/10.1177/1362361311435157 

  35. C. L. Lin, Y. F. Min, L. W. Chou, C. K. Lin. Effectiveness of Sensory Processing Strategies on Activity Level in inclusive Preschool Classrooms. Neuropsychiatric Disease and Treatment, Vol, 8, pp. 475-481, 2012. DOI: http://dx.doi.org/10.2147/NDT.S37146 

  36. M. B. Holm, J. M. Baird, Y. J. Kim, K. B. Rajora, D. D'Silca, L. Podolinsky, C. Mazefsky, N. Minshew. Therapeutic Horseback Riding Outcomes of Parent-Identified Goal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 ABA' Multiple case design Examining Dosing and Generalization o the Home and Community, Journal of Autism Developmental Disorder, Vol. 44, No. 4, pp. 937-947, 2014. DOI: http://dx.doi.org/10.1007/s10803-013-1949-x 

  37. T. M. Davis, S. Durand, J. M. Chan. The Effects of a brushing procedure on stereotypical behavior.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Vol. 5, No. 3, pp. 1053-1058, 2011. DOI: http://dx.doi.org/10.1016/j.rasd.2010.11.011 

  38. S. Hodgetts, J. M. Evans, J. Misiaszek. Effects of Weighted Vests on Classroom Behavior for children With Autism and Cognitive Impairment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Vol. 5, No. 1, pp. 495-505, 2011. DOI: http://dx.doi.org/10.1016/j.rasd.2010.06.015 

  39. S. Devlin, O. Healy, G. Leader, B. M. Hughes, Comparison of behavioral intervention and sensory-integration therapy in the treatment of challenging behavio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 41, No. 10, pp. 1303-1320, 2011. DOI: http://dx.doi.org/10.1007/s10803-010-1149-x 

  40. J. D. Benson, E. Beeman, D. Smitsky, I. Provident. The Deep Pressure and Proprioceptive Technique(DPPT) Versus Nonspecific Child-Guided Brushing: A Case Study,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Schools, & Early Intervention, Vol. 4, No. 3-4, pp. 204-214, 2011. 

  41. E. K. Hong, H. G. Kim,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r Sensory Processing, Fine Motor Skill, and Social Skill. The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7, No. 2, pp. 1-12, 2009. 

  42. W. Y. Jung, D. H. Kang, S. Y. Park. Correlations between Sensory Processing Patterns and Pain Catastrophizing Levels in Well Older Adul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 pp. 214-222,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14 

  43. J. S. Choi,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Evidence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Occupational Therapy Using a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ol. 1, No. 2, pp. 71-79, 2011. 

  44. H. M. Leong, M. Carter, J. Stephenson, Systematic review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ingle case design stud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47, pp. 334-351, 2015. DOI: http://dx.doi.org/10.1016/j.ridd.2015.09.022 

  45. E. E. Barton, B. Reichow, A. Schnitz, I. C. Smith, D. Sherlock, A systematic review of sensory-based treatment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37, pp. 64-80, 2015. DOI: http://dx.doi.org/10.1016/j.ridd.2014.11.006 

  46. E. H. Park. The Effectiveness of sensory integration to eye-contact, compliance and request in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Gwangju :Gwangju women's University. 2012. 

  47. M. S. Kim, Comparis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Seoul :Ehwa Womans University. 2000. 

  48. J. H. Park, S. G. Kim, Effect of the Brotherhood Group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to Social Interaction of the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The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10, No. 1, pp. 21-31, 2012. 

  49. S. Y. Kim, B. H. Song. Effects of a Weighted Vest on Activity of Daily Living in Preschoolers with Autis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 with Autism, Vol. 10, No. 1, pp. 143-161, 2010. 

  50. H. J. Jung. The Effect of Home-based Program of Sensory Integration through Parent Education on the Sensory Profile of Children Autistic Disorder. Yong-in :Dankook University. 2010. 

  51. J. I. Bang.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centered on Sensory Integration on the Sensory development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Autism. Busan :Kosin University. 2013. 

  52. Y. J. Kim. Effects of the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ensory Processing and Postural Control of Children with Moderate Autism Spectrum Disorder. Daegu :Daegu University.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