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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청소년기 우울증의 정서적 증상 - 대인맥락 변화를 중심으로 -
Manifestation of Affect States Across Daily Interpersonal Contexts Depending on the levels of Adolescent Depress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5 = no.207, 2005년, pp.81 - 91  

이미리 (한국체육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  김진한 (한국체육대학교 교양교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aily manifestation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tates of early adolescent depression across daily interpersonal contexts. Forty-five boys and 44 girls in the second `year of middle schools participated and were classified into 3 groups according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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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는 중학교 시기인 청소년 초기에 경험되는 우울증의 정서적 증세는 지속적인 우울감의 경험이 아니라 본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걱정, 화, 서두름의 정서를 더 많이 느끼고 행복감, 흥미통제감을 적게 느끼는 다양한 긍정적, 부정적 정서의 복합적인 형태로 경험됨을 시사한다. 다음 연구 문제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부정적, 긍정적 정서들의 대인 맥락 변화에 따른 다양성 유형이 우울증 수준이 높은 청소년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결과는 우울증 수준이 높은 청소년이나 낮은 청소년 모두 긍정적인 정서 경험은 대인 맥락의 변화에 따라 달랐으며 네 가지대인맥락 중에서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가장 긍정적이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우울증의 정서적 증상을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긍정적, 부정적 정서 경험의 측면에서 다양한 대인맥락(interpersonal context) 에 따른 변화를 고려하여 기술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상생활의 맥락은 함께 있는 사람, 생활을 하고 있는 장소, 그리고 하고 있는 활동의 세 범주를 기초로 분류할 수 있는데 대인 맥락은 이 세범주 중에서 함께 있는 사람이 누구냐에 의해 분류되는 맥락이다 (이미리, 2000).
  • 먼저 우울증 수준상집단의 정서 수준에 있어서 대인 맥락 변화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를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험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대인 맥락과 그 맥락에서 경험하는 정서상태를 측정하기 위해서 연구대상 청소년들이 하루 깨어있는 시간 중 매일 6회.일주 일간 총 42회의 시각을 무작위로 표집하여 소리 신호를 주고 소리 신호가 울릴 때마다 "지금 누구와 함께 있습니까?”라는 개방식 질문과 "지금 나의 기분은 어떠합니까?”라는 질문에 답하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정서적 경험이 우울증 수준에 따라 그리고 대인 맥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봄으로써 청소년기 우울증의 정서적 증상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우울증은 흔히 일상생활에서 우울한 정서가 지속되는 상태로 설명되고 있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Friedman, 1974).
  • 우울증 수준 하집단 청소년들의 정서수준에 있어서 대인맥 락 변화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에 제 시하였다.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정서 상태의 우울증 수준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 일상생활에서의 부정적, 긍정적 정서적 경험이 우울증 수준에 따라 그리고 대인 맥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봄으로써 청소년기 우울증의 정서적 증상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본연구에서 제기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증 수준이 높은 청소년들과 낮은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부정적, 긍정적 정서 수준은 차이를 보이는가?
  • 연구 문제 순으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 문제는 우울증 수준이 높은 청소년 집단과 낮은 청소년 집단 간에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부정적, 긍정적 정서 수준의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결과는 우울증 수준이 높은 청소년들이 낮은 청소년들에 비해 일상생활을 통해 더 많이 걱정하였고 더 많이 화가 나 있었으며 더 서두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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