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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간의 관계
The Relations of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Children to Children's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3 no.3 = no.75, 2005년, pp.185 - 195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황영은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ropose of this study was 1 examine the relations of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children to children's aggression and Unsocial behaviors with a sample of 301 6th-graders(161 boys and 140 girls) and their teachers(N=10). The children answered questionnaires regarding parenting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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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의 부모의 양육 행동을 다룬 연구들이 대부분 어머니의 양육행동만을 측정하였던 점에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모두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외에도, 선행 공격성 연구가 대부분 남아만을 대상으로 수행되어 온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남녀 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그동안 등한시 되어왔던 여아의 공격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시도하였다.
  • 외현화 공격성은 밀기, 치기, 때리기와 같은 신체적으로 타인에게 해를 주거나 모욕, 험담과 같은 언어적으로 타인을 위협하는 것을 의미하며, 관계적 공격성은 관계를 손상시킴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해를 가하는 것으로 또래간의 우정관계를 조정함으로써 타인에게 해를 주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Crick, 1995).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공격성을 외현화 및 관계적 유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보이는공격성과 친사회성이 상호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도관심을 갖는다. 친사회성은 타인을 이롭게 하기 위해 타인을 돕거나 도우려는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공격성이나 폭력 행동과는 상반되는 개념으로 정의된다(Crick, 1995).
  • 김문정, 2004)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행동을 아동이 평가하도록 하였다. 또한 아동의 또래관계는 학급 전체 아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는 교사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부모의 양육 행동을 다룬 연구들이 대부분 어머니의 양육행동만을 측정하였던 점에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모두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외에도, 선행 공격성 연구가 대부분 남아만을 대상으로 수행되어 온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남녀 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그동안 등한시 되어왔던 여아의 공격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시도하였다.
  •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을 자기보고로 평가할 경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주관적으로 평가하기쉬운 가능성을 줄이고 보다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본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또래관계를 제 3자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을 아동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지각하느냐가 아동의 발달 및 적웅에 더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들(문경주 .
  • 정서적 경험과 표현을 제한하고, 무력하게 하며, 조종하는 양육행동 (Barber, 1996)을, 그리고 반응성은 부모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수용적이고, 양육적이며, 인내심이 있고, 민감하고, 지지적이며, 온화한 양육행동(Hart & Nelson, 1998)을 의미한다. 연구에서는 신체적 처벌, 심리적 통제 및 반응성 등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부정적 또래관계인 공격성 및 긍정적 또래관계인 친사회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의 대표적 또래관계 특성인 공격성이나 친 사회성은 또래간 지위에도 영향을 미쳐 공격성이 높은 아동은거부아로, 친사회성이 높은 아동은 인기아로 구분되는 경향이 있다(김윤경 .
  • 이처럼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양육 행동의. 영향력이 아동의 성에 따라 다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녀의 성에 따라 부모가 자녀를 다르게 양육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에서의 성차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부모의 양육 행동과 아동의 또래관계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아동의 성차를 고려한 연구는 드문 상황에서, 이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또래관계가 아동의 삶 속에서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Bee, 1997)인 학령기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과 그들의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또래관계의 대표적 특성인 공격성 및 친사회성간의 관계를 비롯하여 공격성과 친사회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관계에서의 성차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연구들은 여전히 어머니만을 대상으로 한 양육행동을 살펴보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 행동을 동시에 살펴보기 위해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를 연구대상에 포함하고자 한다.
  • 하였다.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을 아동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지각하느냐가 아동의 발달 및 적웅에 더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들(문경주 . 오경자, 2002; 정문자 . 김문정, 2004)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행동을 아동이 평가하도록 하였다. 또한 아동의 또래관계는 학급 전체 아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는 교사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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