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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기반의 게임 기획 및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
Game Planning and Development IDE based on Scrip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3, 2005년, pp.133 - 140  

이돈양 (경인여자대학 전산정보학과) ,  박의준 (한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한용 (한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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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언어이다. 현재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설계되어있는 전용 언어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게임개발은 범용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엔진을 모델링하여 구현하고 있다. 따라서 개발자는 쉽게 게임을 개발하기 어려우며 엔진레벨에서 프로그래밍을 해야한다. 엔진을 잘 이해하지 못한 환경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개발자와 기획자는 쉽게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기획자 측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된 상위언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그리고 기획자와 개발자 사이의 의사교환을 위한 도구도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추상화된 엔진레벨에서 모델링이 가능한 스크립트 언어를 정의하였다. 그리고 추상화된 고수준의 언어를 이용하여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통합환경을 구축하였다. 스크립트 언어는 라른 속도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개발자는 엔진레벨이 아닌 기획자와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기획자와 개발자는 통합환경을 이용하여 스켈레톤 게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의사교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matter to develop game that language should consider improving game development environment. It is hardly any language that is designed to develop a game. Most developer used general purpose programming language in these situations, and directly modeling with engine. For this reas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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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오브젝트별로 코드를 삽입할 수 있으며,  게임 전체 관리 부분, 모델의 AI 부분, 카메라 조작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의 목표는 직접적인 엔진 제어를 줄여 추상화 작업이 가능한 통합 환경연구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를 추상화한 상부 계층의 스크립트 언어를  이용하여 VM(Virtual Machine)의 기능인 애니메이션, 컬링시스템, 라이트맵, 빌보드, 파티 클 시스템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다[5〕. 통합개발 환경은 엔진의 이해도가 낮아도 간단한 스크립트의 문법 정도를 익힘으로써 기획자가 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 그러나 엔진 개발에 소요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전문 엔진 개발 업체의 상용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가 되고 있다 [2]. 따라서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엔진을 도입하여 개발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엔진을 도입하는 경우 엔진을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정도의 기술 수준이 되지않으면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개발에 착수하기 전에 기획자와 개발자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엔진 단계보다 한 단계 추상화된 수준의 개발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오브젝트별로 코드를 삽입할 수 있으며,  게임 전체 관리 부분, 모델의 AI 부분, 카메라 조작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 따라서 기존의 개발방법 중  엔진을 도입한 개발방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개발자의 숙련도 그리고 기획자와 개발자간의 의사교환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개발에서 소요되는  노력 중 엔진 개발 이후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교육에 소요되는 노력을 줄이고, 엔진 도입 시점에서 유사게임을 빠르게 개발하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또한  개발자와 기획자 간의 의사교환을 위해 개발이전에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을 정의해 볼 수 있었다.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엔진을 제어할 경우 [표4]와 같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요소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크립트를 활용한 IDE는 엔진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초급 개발자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수준의 쉬운 스크립트를 제공하여 스켈레톤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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