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전래동화를 통한 활동중심 독서지도가 아동의 읽기 태도 및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tivities-Centered Reading based on Korean Fairy Tales on Children's Reading Attitude and Comprehens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6 = no.208, 2005년, pp.1 - 12  

양연숙 (혜전대학 아동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effect of activity-centered reading band on Korean fairy tales on children's reading attitude and comprehension. The reading altitude of the experimental-group children exhibited more meaningful change in such subordinate areas as academic reading attitude. The academic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여아가 남아 보다 읽기태도가 긍정적이고(이성애, 2002; Kush & Watkins, 1996; McKenna, Kear & Ellsworth, 1995), 읽기 이해력이 뛰어나다(이성애, 2002; Whiteway, 1995)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읽기 태도와 읽기이해에서 성차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한 연구결과도 있어(이근영, 1999: Brown, 1992) 읽기 태도와 읽기이해에서의 성차를 규명하고자 한다.
  • 기초적인 독서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읽기태도를 지속시켜 능동적인 언어 사용자로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초적인 독서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읽기태도를 지속시켜 능동적인 언어 사용자로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래동화를 통한 활동중심 독서지도가 아동의 읽기태도와 읽기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은 전래동화를 통한 활동중심 독서 지도를 통하여 아동이 내면으로부터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기초적인 독서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읽기태도와 읽기이해는 아동의 연령이나 학년, 성별, 기질, 인지양식, 읽기 및 문해 경험, 부모와 교사를 비롯한 주위 성인의 태도 등 여러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Rubin, 1998),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에 따른 차이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여아가 남아 보다 읽기태도가 긍정적이고(이성애, 2002; Kush & Watkins, 1996; McKenna, Kear & Ellsworth, 1995), 읽기 이해력이 뛰어나다(이성애, 2002; Whiteway, 1995)고 보고하고 있다.
  • 읽기이해 능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와 바람직한 독서지도의 방안으로서 활동중심 독서지도를 제시하고, 아동의 읽기 태도와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학교에서의 독서지도는 학생들에게 풍부한 독서경험을 갖게 하는 것보다 읽기 교과서나 독후감 지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업목표에 따른 지식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한철우, 1998).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놀이 형태를 띤 활동중심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교육적 활용 및 지도방안(송영숙, 2001; 장영주, 1995)과 초등학교 교육에서 전래동화의 수용 및 활용에 대한 연구(이정희, 1993; 이형모, 2002) 가 수행되었으나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하고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래동화의 교육적 적합성을 활용한 독서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전래동화를 교육자료로 선택하고, 활동 중심 독서지도를 교육방법으로 하여 아동의 읽기 태도와 읽기이해 능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와 바람직한 독서지도의 방안으로서 활동중심 독서지도를 제시하고, 아동의 읽기 태도와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전래동화를 통한 활동중심 독서지도가 아동의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별, 성별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 2. '전래동화를 통한 활동중심 독서지도가 아동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둘째, 활동은 읽는데서 시작하여 읽는 활동으로 마무리 한다. 글의 내용을 암기하거나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 자체에 더 많은 시간을 들여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의 폭을 넓혀 나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가경신(1998). 독자의 심리적 요인이 읽기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기창, 최운식(1988). 전래동화교육론. 서울: 집문당 

  3. 김동숙(2003). 교사의 동화 읽어주기가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읽기태도와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동일(2000).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 검사 검사요강. 서울: 학지사 

  5. 김순덕(2000). 문학작품을 통한 읽기 지도 전략이 초등학교 아동의 문식성에 미치는 효과. 서울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박승호, 이문옥, 이옥선(2000). 초인지 읽기전략이 5-6학년 아동의 독해에 미리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14(1), 71-86 

  7. 송영숙(2001). 초등학교 전래동화의 효율적 지도 방안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오경숙(2003). 독서활동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독서생활에 미치는 영향. 목포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오복순(2002). 음악과 문학을 활용한 통합적 읽기프로그램이 읽기태도 및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카툴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원진숙, 윤준채, 전아영(2002). SSR 활동이 학습자의 읽기태도 및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국어교육, 108, 173-199 

  11. 이근영(1999).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상금, 장영희(1996). 유아문학론. 서울: 교문사 

  13. 이성애(2002). 아동의 읽기태도와 읽기이해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순희(2001). 독서 모둠활동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독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정희(1993). 국민학교 교육과 전래동화의 연관성. 초등국어교육, 3, 1-18 

  16. 이지선(1995).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형모(2002). 전래동화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용양상 연구.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장영주(1995). 전래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전아영(2003). 지속적인 읽기 활동을 통한 읽기태도 신장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최경희(2003). 활동 중심의 독서 지도 방법, 한국초등국어교육, 22, 279-304 

  21. 한철우(1998). 사람들은 왜 책을 안 읽는가. 독서연구, 3, 155-182 

  22. Brown, L. E. (1992).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cept, reading attitude and reading comprehension in second grade read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emorial University of Newfoundland, St. John's, Newfoundland, Canada 

  23. Cullinan, B. W. (1987). Children's literature in the reading program.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4. Gambrell, L. B. (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The Reading Teacher, 50, 14-25 

  25. Hall, D. S. (1978). The relationship of reading attitudes to achievement, sex, and social class among fifth grade pupil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158-252) 

  26. Huizinga, J. (1991). 호모루덴스. 권영빈 역. 서울: 기린원 

  27. Kush, I. C., & Watkins, M. W. (1996). Long-term stability of chi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89(5), 315-319 

  28. Marsh, H. W. (1989). Age and sex effects in multiple dimensions of self-cincept: Preadoledscence to early adulthoo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417-430 

  29.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to read. In R. B. Ruddell, M. R. Ruddell & H. Singer(Eds.),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 of reading(4th ed., pp. 1131-61).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30. McKenna, M. C., Kear, D. J., & Ellsworth, R. A. (1995).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0, 934-956 

  31. McNamara, D. S. (2001). Book review: Reading comprehension difficulties: processes and intervention. Journal of Pragmatism, 33(6), 943-956 

  32. Paris, S. G., Cross, D. R., & Lipson, M. Y. (1984). Informed strategies for learning: A program to improve children's reading awareness and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1139-1252 

  33. Parker, A., & Paradis, E. (1986). Attitude development toward reading in grade one through six.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9, 313-315 

  34. Rubin, K. H. (1988).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from cultur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34(4),611-615 

  35. Saracho, O. N. (1988). Preschool reading attitude scal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37, 93-108 

  36. Smith, M. C. (1990).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reading attitude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adulthood.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 215-219 

  37. Thompson, G. B. (1975). Sex difference in reading attainments. Educational Reasearch, 18(1), 16-23 

  38. Tompkins, G. E., & Mcgee, L. M. (1993). Teaching reading with literature. New York: Macmillan, 12-20 

  39. Wallbrown, F. H., & Wisneski, P. D. (1981). Normative data for eight dimension of read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18, 408-412 

  40. Whiteway, R. (1995). A study of the interrelationships among fifth grade students' concepts of parental relationships, peer relationships, reader self, gender, reading attitude and comprehen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emorial University of Newfoundland, St. John's, Newfoundland, Canada 

  41. 日本明治圖書(2000). 敎育科學國語敎育 5月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