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만화를 활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A Study on the Plans of Efficient Reading Guidance through a Studying Carto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1, 2009년, pp.251 - 270  

최영임 (천안두정고등학교) ,  한복희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독서 동기 유발 매체인 학습만화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도서 및 비도서 자료와 학습 만화를 연계하여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충남 천안의 3개 중학교, 6개 반 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독서의 동기 유발요인을 분석하였다. 학습만화와 연계한 도서 및 비도서 목록을 이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여 청소년들의 올바른 독서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effective reading guidance using studying cartoons for the reading motivation. We conducted a survey at 3 junior high schools in Chung-Nam province, consisting of 182 students in 6 classes in an attempt to analyze what motivates reading. We propose strateg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만화와 일반도서에 대한 독서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독서지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언적 차원의 본 연구가 이후 학습만화와 독서지도 활성화 방안에 관한 다각도의 심층적 연구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
  • 이 연구는 학습만화와 연계하여 학습만화를활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문헌조사를 통해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학습만화와 일반도서를 구분하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학습만화의 실태와 일반도서의 실태를 분석하고, 학습만화의 독서 동기, 독서 효과 분석을 통해 중학생들의 독서 행태를 파악하고 학습만화를 활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하였다. 또한 충남지역의 사서교사가 근무하는 3개 중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각 2개반 총 6개반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독서 행태와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조사하였다.
  • 일반도서를 읽지 않는다고 응답한 26명을 제외한 156명을 대상으로 일반도서의 독서에 영향을 줄 외부적인 요인으로 논술대비와 학교공부가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집자료를 분석하였다. <표 12>에 의하면 약 74명(47%)의 학생들이 일반도서의 독서가 논술과 학교공부에 도움을 준 것으로 응답하였고, 약 34%의 학생은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 일반도서의 독서에 영향을 줄 외부적인 요인으로 친구의 추천이나 권유가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표 9>에 의하면 65명(42%)의 학생들은 친구의 추천이나 권유를 받고 있으며 52명(33%)의 학생들은 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습만화를 활용한 도서목록을 만들어 이 목록이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이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참고로 <표 7>, <표 8>, <표 9>, <표 10>, <표 11>, <표 12>를 설명함에 있어서 매우 그렇다, 그렇다, 조금 그렇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설명하였고, 보통, 조금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보았다.
  • 학습만화와 일반도서를 같이 배치할 경우 청소년의 독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표 10>에 의하면 학습만화를 일반도서와 같이 배치한다면 이용하겠다는 학생은 33%정도였으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40%,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 학생이 27%로 나타나 조사내용에 대하여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만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습만화란 교과서의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주는 만화, 예를 들면, 만화 지리여행, 만화로 본 역사 이야기, 만화 인물전, 만화 천자문과 같은 유형을 말한다. 학습만화는 예술적 성취나 오락적 흥미를 끌기 위한 만화와 달리 지식을 쉽고 흥미 있게 전달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1)
독자들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어휘력도 풍부해 지게되는데, 만화의 경우도 책이지만 왜 어휘력이 늘지 않는가? 또한 독자들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어휘력도 풍부해 지게 된다. 그러나 만화의 경우, 그것이 학습만화이든 일반만화이든 간에, 중요한 장면만을 뽑아 그림화 하여 출판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도서 보다 정보전달력은 높지만 어휘력 면에서는 다소 부족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어휘력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중학생들의 경우 독서지도가 잘 된 학생들도 글이 많은 책보다는 읽기 쉬운 학습만화를 즐겨 본다고 한다.
학습만화란 무엇인가? 학습만화란 교과서의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주는 만화, 예를 들면, 만화 지리여행, 만화로 본 역사 이야기, 만화 인물전, 만화 천자문과 같은 유형을 말한다. 학습만화는 예술적 성취나 오락적 흥미를 끌기 위한 만화와 달리 지식을 쉽고 흥미 있게 전달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고재희. 2008. (통합적 접근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파주: 교육과학사. 교육과학기술부. . 

  2. 금창연. 1986. 한국아동만화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3. 김경숙. 2001. 진로성숙도와 피아제의 지적발달단계 및 지적 능력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승민. 1989. 학습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5. 김신자. 1999. 교육 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6. 박아청. 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7. 박영경. 1997. 학습만화의 수용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8. 임묘진. 2005.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9. 오민희. 2006. 중학교 국사 수업에서 학습만화 이용.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10. 심수민. 2007. 초등학생용 역사학습만화의 교육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조화섭. 2006. (New mind map)조화섭 교육학. 서울: 혜담. 

  12. 최재영. 2007. 지리교육에서 만화의 도입과 만화의 유형에 따른 학습자 선호도 및 학습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