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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평가를 이용한 교수-학습 전략이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개념 이해, 학습동기, 메타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ormative Assessment-based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Metacognitive Ability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9 no.3, 2005년, pp.311 - 320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최준환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고문숙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재홍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순민 (금양중학교) ,  임재항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공영태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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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형성평가에서 중요시하는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 교사의 질문의 형태, 피드백의 형태, 자기평가 방법의 이용 등에 바탕을 둔 형성평가를 이용한 과학 교수학습전략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전략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수업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형성평가를 이용한 교수학습 전략이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개념 이해 , 학습동기, 메타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313 용한 후 다음의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과학 수업에서 형성평가를 이용한 수업전략 을 적용한 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적용한 집단 사이에 학생들의 과학개념 이해, 학습동기, 메타인지 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형성평가를 적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 식은 어떠한가? 연구방법 연구대상.
  • 결론 및 제언 이 연구에서는 형성평가를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강 화한 수업전략을 개발하고, 이 전략에 기초하여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개 념 이해, 학습동기, 메타인지 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고자 하였다. 형성평가 수업전략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수 업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하여 과학개념의 이해와 학습동기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결 과를 나타내었다.
  • 지난 수 년 동안 과학교육에서 평가의 목적과 방법 에 대 하여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이 와 더불어 평가의 목적과 방법 이 교수와 학습의 과정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많은 논쟁이 있어 왔다. 학교 교육에서 평가를 하는 목적은 학생의 학업성 취도를 확인하고, 학생들이 직면해 있는 학습의 곤란 을 파악하여, 평가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을 개선하며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도 록 돕고자 하는 데 있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평가의 개념을 살펴보면 이들이 제시하는 평가의 목적 중 등 급화와 선발의 기능으로一써의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평가도 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위한 형성적 목적보다는 학습 목표에 대한 성 취정도를 확인하고 학생들을 서열화하는 총괄적 목 적에 치중해 왔다.
  • 검사도구 및 방법 과학개념 이해도 검사지. 형성평가를 이용한 수업 전략이 학생들의 과학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알 아보기 위하여 과학개념 이해도 검사지를 개발하였 다. 검사지의 문항은 중학교 1학년 과학 중,상태변화, 분자운동, 그리고 에너지,단원의 내용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개 발하였다.

가설 설정

  • 49, No. 3 316 남정희 • 최준환 • 고문숙 • 김재흥 • 강순민 • 임재항 • 공영태 Table 1. Results oft-test on the pre-test of learning motivation and meta-cognition Source Group N Mean SD t P Experimental 66 117.14 12.46 Learning motivation Control 63 118.52 12.48 -.632 .529 Experimental 66 71.08 8.52 Meta-cognition Control 63 69.14 11.94 1.054 .294 은 후 치룬 국어, 영어, 수학, 과학의 배치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이루어진 학급 배정을 근거로 이 연구를 위 해 선정된 4개 학급 학생들의 평균 성적에 차이가 없 음을 전제로 하여 인지적인 측면에서도 동질집단임 을 가정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서 오는 영향 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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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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