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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세미트레일러의 회전궤적을 고려한 물방울교통섬의 설치 방안 연구
Design of Drop Island to Accommodate the Turning Trajectory of Semi-Trailer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5 = no.83, 2005년, pp.73 - 81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김종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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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삼각교통섬은 일반적으로 우회전차로와 직진차로의 분리를 위하여 포장면 상단에 연석 등을 이용하여 돌출된 시설물을 사용한다. 그러나, 기존의 삼각교통섬을 좁은 차로의 교차로에 설치할 경우, 대형자동차가 좌회전시 대향 차로를 침범하여 대향 차로에 대기하는 자동차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대향 차로를 분리하여, 대형자동차가 교차로 회전시 대향 차로를 침범하는 것을 방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여건에서 기존의 삼각교통섬만으로 이루어진 평면교차로와 물방울교통섬이 추가된 평면교차로를 비교하였다. 먼저, 안전성 측면에서 대형자동차의 회전궤적을 고려하여 물방울교통섬의 설치위치 및 형태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운전자 및 주행 쾌적성, 보행자, 확폭량, 경제성측면에서 물방울교통섬이 기존 삼각교통섬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iangle-shaped island was been used for the exclusive separation between the right-turn and the through flow. However, in case that existing Triangle-Shaped Island is built at the intersection of narrow road. there are more possibilities of traffic collision trespassing into the opposite lane. Acco...

Keyword

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2004), '평면교차로 설계지침' 

  2.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3. 건설교통부(1995), '평면교차로 계획 및 개선의 일반지침' 

  4. 건설교통부(2002), '국도의 노선계획.설계지침' 

  5. 김우현(2002), '도로평면곡선부에서 편경사를 고려한 동적 궤도이탈모형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백종대(2001), '평면곡선부에서의 Offtracking 산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독일(1998), 'RAS-K-1' 

  8. 프랑스 SETRA, 'The Design of Interurban Intersections on Major Roads' 

  9. AASHTO(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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