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passenger ships)은 항로와 운쏭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마켓(markets)을 가지고 있다. 승객파 선주의 다양한 요구와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선박 규모와 종류(categories) 따라 독자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나타내며 서로 다른 디자인 해결책과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여객선의 외관디자인 스타일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함께 선사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선사의 차별화 되는 디자인과 품질보증에 주력하고 있다. 여객선 외관 입면은 크게 하부(선각, hull)와 상부(superstructure) 그리고 선수 선미부의 디자인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창 환창, 발코니, 퍼널(funnel), 선수 선미부, 노출갑판 그리고 글라스 파사드(glass passed)등은 갑판과 주 수직구획에 의한 공간의 구성 요소에 따라 외관 입면의 구획과 형태가 구별되어 진다. 선박 최상부의 퍼널은 선사만의 독특한 아이콘의 역할로 외관형태와 브랜드 이미지가 잘 결합되어진 총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며 기능과 형태 그리고 측면에서의 디자인 밸런스 역할을 나타낸다. 해상과 선박기능으로 인한 단조로움과 폐쇄성에 대항하여 외부(바다)로의 개방성, 확장성을 가지며 새로운 개념의 외관스타일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외관 스타일은 기능과 공간계획과 연관되어 새로운 디자인(피부와 접하는 오픈형 공간, 전면글라스 파사드 등)과 구조형태(초대형 상부구조, 플랫폼, 유선형 선박외형, 여객과 화물의 이동 적재성 기능을 갖춘 해양 건축 구조물 등)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여객선(passenger ships)은 항로와 운쏭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마켓(markets)을 가지고 있다. 승객파 선주의 다양한 요구와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선박 규모와 종류(categories) 따라 독자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나타내며 서로 다른 디자인 해결책과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여객선의 외관디자인 스타일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함께 선사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선사의 차별화 되는 디자인과 품질보증에 주력하고 있다. 여객선 외관 입면은 크게 하부(선각, hull)와 상부(superstructure) 그리고 선수 선미부의 디자인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창 환창, 발코니, 퍼널(funnel), 선수 선미부, 노출갑판 그리고 글라스 파사드(glass passed)등은 갑판과 주 수직구획에 의한 공간의 구성 요소에 따라 외관 입면의 구획과 형태가 구별되어 진다. 선박 최상부의 퍼널은 선사만의 독특한 아이콘의 역할로 외관형태와 브랜드 이미지가 잘 결합되어진 총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며 기능과 형태 그리고 측면에서의 디자인 밸런스 역할을 나타낸다. 해상과 선박기능으로 인한 단조로움과 폐쇄성에 대항하여 외부(바다)로의 개방성, 확장성을 가지며 새로운 개념의 외관스타일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외관 스타일은 기능과 공간계획과 연관되어 새로운 디자인(피부와 접하는 오픈형 공간, 전면글라스 파사드 등)과 구조형태(초대형 상부구조, 플랫폼, 유선형 선박외형, 여객과 화물의 이동 적재성 기능을 갖춘 해양 건축 구조물 등)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The expected demands for the new styling design can be studied by examining the recent deliveries and the new buildings on order. These ships are setting the trend for the operation of passenger ships. There has been a rapid increase in size and produce of ship some remarkable exterior design image....
The expected demands for the new styling design can be studied by examining the recent deliveries and the new buildings on order. These ships are setting the trend for the operation of passenger ships. There has been a rapid increase in size and produce of ship some remarkable exterior design image. These ships follow very similar design concept, even if their operator compete with each other in the same market. But also new innovative design solution have been introduced to catch the interest of the passengers. The pro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terior styling design in passenger ships, which result form examining the exterior elements such as funnels, pods, hulls, trademark, colours, flowing curvilinear lines and from. Each different passenger ship lines require different design style for different markets, while ships of different sizes and categories obviously require different solution. When a new class is created later, key design element will be retained, with some items being changed and new ideas introduced.
The expected demands for the new styling design can be studied by examining the recent deliveries and the new buildings on order. These ships are setting the trend for the operation of passenger ships. There has been a rapid increase in size and produce of ship some remarkable exterior design image. These ships follow very similar design concept, even if their operator compete with each other in the same market. But also new innovative design solution have been introduced to catch the interest of the passengers. The pro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terior styling design in passenger ships, which result form examining the exterior elements such as funnels, pods, hulls, trademark, colours, flowing curvilinear lines and from. Each different passenger ship lines require different design style for different markets, while ships of different sizes and categories obviously require different solution. When a new class is created later, key design element will be retained, with some items being changed and new ideas introdu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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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적인 여객선 선사(lines)를 대상으로 외관 디자인 요소인 퍼널(funnel), 선수부, 선미부 형체 및 외관 디자인 스타일링 등 여객선 선사만의 차별화되고 고유한 디자인 특징을 연구하여 실질적인 디자인을 하기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머지않아 필연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고부가가치 선박의 디자인 및 시공능력을 제고하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제안 방법
넷째, 여객선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하여 선사의 브랜드 특성과 가치를 가지며, 타 선사와 차별화 되는 홀 마크(hall mark) 의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여객선 외관 디자인 요소를 이루는 선박 퍼널 (funnel), 선수부, 선미부 형체 및 외관 디자인 스타일링 구분하여 여객선의 타입 및 선사별 특징을 분석한다.
등을 조사 . 분석하여 디자인 특성을 파악한다. 조사 대상은 승객 뿐 아니라 개인 자동차, 트레일러 (trailer), 트럭 (truck) 등의 화물도 같이 운송하는 여객선으로 크루저와 페리 선박들을 운행하는 선사 중에서 시장 점유율, 선사 규모, 그리고 선사의 선복 현황이 높은 세계적인 선사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셋째, 여객선 외관디자인 스타일링에 영향을 주는 내부 공간배치(퍼블릭 스페이스, 객실, 자동차 및 화물 덱)와 주 수직구획 및 덱를 분석하여 외관디자인과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첫째, 여객선을 크루즈(cruise)와 페리(ferry)를 구분하여 선사별 외관 디자인을 비교 조사하여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중인 705개의 여객선을 소유하고 있는 페리(ferry), 로로 페신져(roro passenger)와 크루즈 선사를 대상으로 조선소와 선사에서 발표한 선박도면( 덱 평면도, 외관입면도), 선박에 관한 데이터, 선박의 평가자료 등을 조사 . 분석하여 디자인 특성을 파악한다.
분석하여 디자인 특성을 파악한다. 조사 대상은 승객 뿐 아니라 개인 자동차, 트레일러 (trailer), 트럭 (truck) 등의 화물도 같이 운송하는 여객선으로 크루저와 페리 선박들을 운행하는 선사 중에서 시장 점유율, 선사 규모, 그리고 선사의 선복 현황이 높은 세계적인 선사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넷째, 선박 최상부의 패널은 크루즈선의 경우 선사만의 독특한 아이콘의 역할을 담당하여 외관형태와 브랜드 이미지가 잘 결합되어진 총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준 반면, 페리는 아이콘의 역할보다는 기능과 형태 그리고 측면에서의 디자인 밸런스 역할을 나타낸다.
다섯째, 외관 스타일은 전통적인 클래식 디자인 스타일을 유지하는 선사와 모던한 스타일로 구분되며, 첨단 기술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스타일의 선사가 대부분을 이루어 지난날의 장중한 요소보다는 상대적으로 스마트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나타낸다.
둘째, 여객선사(cruise line)별로 패널형태와 마크, 컬러 및 그래픽은 선사만의 고유한 이미지와 트레이드마크(trade mark)로서 독자성을 나타내며, 이러한 이미지는 선사의 새로운 여객선박시리즈를 통해 아이덴티티를 유지해나가고 있다.
일곱째, 이러한 미래디자인의 전개는 해상과 선박 기능과 구조적 한계성으로 인한 단조로움과 폐쇄성에 대항하여 외부(바다)로의 개방성, 확장성을 가지며 새로운 개념의 외관 스타일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향후 전개되는 미래변화에 의해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형태로 발전하고 변화될 것이다.
후속연구
다섯째, 이상의 분석을 통해 여객선의 차별화되고 고유한 외관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향후 디자인 전개를 예측하여본다.
있다. 또한 최첨단 비행기와 유사한 유체역학적 유선형 선박 외형과, 여객과 화물의 이동성, 적지성의 기능을 갖춘 해양 건축구조물로서의 외형도 미래형 선박으로 실현 가능할 것이다.
기존의 크 루저의 오픈 아트리움 개념을 한층 발전시킨 개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표 8]의 4와 같이 최상부의 선 덱 (sun deck)은 비행 활주로로 이용되며, 상부의 주거시설과 하부의 물류 시설을 이동시킬 수 있는 해상 건축물과 선박 을 혼합시킨 개념의 디자인으로서 육상의 건축물과 같은 단 순한 구조체와 전면 글라스 파사드(glass passed)가 특징이 다, 다른 한편으로 [표 8]의 3과 같이 선형개발과 구조 해석 (structural analysis)에 의해 선각(hull)과 상부 구조(super struct成e)가 유체역학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갖는 유선형의 선박 디자인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향후 전개되는 미래변화에 의해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형태로 발전하고 변화될 것이다.
특히 여객선의 외관 디자인 스타일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함께 선사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선사의 차별화되는 디자인과 품질보증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외관 디자인 요소는 선사의 최근 주문 발주에 따른 건조와 최종 인도된 선박을 통하여 향후 20년간의 디자인 경향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며 조선소, 디자인 연구소의 차세대 선박 디자인의 모형 제시를 통해 향후 전개되는 디자인 개념과 변화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를 준비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와 같은 여객선 선사의 고유한 이미지와 아이덴티티 그리고 디자인 스타일 등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서 선사와의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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