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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대형여객선의 선형특성에 대한 연구
Review on the Hull form Characteristics of a High-Speed Large Passenger ferry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0 no.4, 2003년, pp.1 - 7  

장학수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여객선설계팀) ,  이화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여객선설계팀) ,  주영렬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여객선설계팀)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Passenger Ferry has been delivered with a tendency of high speed since 1990´s. More than 50 ferries that exceed 25 knots in service speed are operating or under construction these days. Therefore, the hull form development for the large size ferry should be carefully carried out with some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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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가물의 최적화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당사 실적선의 선형개발 과정을 예로 하여, 고속 대형여객선의 선형설계 시 주의할 점에 대하여도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주요제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57척의 고속 중대형여객선에 대한 유체역학적인 특징을 조사하였다. 일반적으로 여객선은 전장이 150m 이상일 때를 중형으로, 180m 이상인 경우를 대형여객선으로 분류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고속 대형여객선의 선형특성에 대한 유체역학적인 특성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구하였다.
  • 본 논문은 고속 대형여객선의 선형개발에 있어서, 선형 주요 요소의 선정과 여객선의 선형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여객선의 선형 최적화에 대한 방안으로 저항 및 추진 관점에서 선형 및 각종 부가물의 최적화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당사 실적선의 선형개발 과정을 예로 하여, 고속 대형여객선의 선형설계 시 주의할 점에 대하여도 소개하였다.

가설 설정

  • - 대형여객선의 고속화는 길이의 증가를 초래하여 L/B가 증가하고 B/T, Cb는 감소하였다.
  • 여객선은 우수한 복원성능이 요구되므로, 초기 선형개발 단계부터 이를 고려하여 충분한 KMt를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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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진현, 박성우, 이건호, 장학수, 주영렬 2001, "Ro-Pax선의 손상 복원성에 대한 고찰",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 장학수, 이건호, 김세은, 김진현, 주영렬 2001, "대형 고속 여객선의 Appendage 최적화,"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3. 장학수, 김진현, 박성우, 이건호, 안성목, 주영렬 2001, "1000인승 대형 고속 여객선 개발,"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4. Hamalaien, R. and van Heerd, J. 1998, "Hydro- dynamic Development for a Large Fast Monohull Passenger Ferry," Annual Meeting of SNAME 

  5. Kanerva, M. 1992, "Hydrodynamics: Computations, Model Tests and Reality," Ed. by Van den Boom, Elsevier Science Publishers 

  6. Kracht, A.M. 1978, "Design of Bulbous Bows," SNAME Transactions, Vol. 86 

  7. Saunders, H.E. 1957, "Hydrodynamics in Ship Design," SNAME 

  8. Watson, D.G.M. 1988, "Practical Ship Design," Elsevier Science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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