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초까지 자동차 제조사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주로 설계, 구동방식, 크기 등 기술적 구조를 체계화하기 위한 시도를 중점으로 발전을 거듭하였고 단순히 의장디자인과 비교하면서 인테리어를 개발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에 이러한 상황은 바뀌기 시작하는데 이유는 소비자가 차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고객에게 편안함을 주고 기능적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려는 의지를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인간이 자동차 안에서 어떻게 하루를 보내며 사용하는지 관찰하고, 그 결과 인테리어를 새롭게 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즉, 전략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도록 인테리어의 개성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감성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사용자 중심의 가치관 전환을 가져온 중요 요인이 되었다. 오늘날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은 다양한 요소 변화를 반영하는 컨셉트카를 매 해 선보이고 있는데, 향후에는 감지기능과 네비게이션 적용의 무인주행을 실현시킬 수 있는 첨단 기술을 반영한 디자인 적용이 미래 디자인의 핵심적 트렌드로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제품디자인, 패션, 가구 등 타 분야에서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인의 다각적 컨셉트 적용을 시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객관적인 관점으로 시대적 배경에 따라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변화와 조형적 특징을 조사, 분석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배경과 자동차 인테리어의 흐름을 크래쉬패드 중심으로 비교하여 다변화(多變化)하는 기술적 중요 요인과 함께 향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방향을 연구하고자한다.
1990년대 초까지 자동차 제조사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주로 설계, 구동방식, 크기 등 기술적 구조를 체계화하기 위한 시도를 중점으로 발전을 거듭하였고 단순히 의장디자인과 비교하면서 인테리어를 개발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에 이러한 상황은 바뀌기 시작하는데 이유는 소비자가 차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고객에게 편안함을 주고 기능적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려는 의지를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인간이 자동차 안에서 어떻게 하루를 보내며 사용하는지 관찰하고, 그 결과 인테리어를 새롭게 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즉, 전략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도록 인테리어의 개성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감성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사용자 중심의 가치관 전환을 가져온 중요 요인이 되었다. 오늘날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은 다양한 요소 변화를 반영하는 컨셉트카를 매 해 선보이고 있는데, 향후에는 감지기능과 네비게이션 적용의 무인주행을 실현시킬 수 있는 첨단 기술을 반영한 디자인 적용이 미래 디자인의 핵심적 트렌드로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제품디자인, 패션, 가구 등 타 분야에서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인의 다각적 컨셉트 적용을 시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객관적인 관점으로 시대적 배경에 따라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변화와 조형적 특징을 조사, 분석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배경과 자동차 인테리어의 흐름을 크래쉬패드 중심으로 비교하여 다변화(多變化)하는 기술적 중요 요인과 함께 향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방향을 연구하고자한다.
Until the early part of the 1990s, interior design has never been thought important by car makers. Repeated attempts have been made to systemize a technical structure, such as layout, driving method, and size, and the car's interior design has been developed by in simple comparison with the exterior...
Until the early part of the 1990s, interior design has never been thought important by car makers. Repeated attempts have been made to systemize a technical structure, such as layout, driving method, and size, and the car's interior design has been developed by in simple comparison with the exterior design. In the 1990s, however, this trend began to change because consumers began spending more time in their cars, so the motive of the technology development became that of giving comfort and functional satisfaction to the customers. Observing how a person spends inside his or her car and considering the latest trends in car interiors have made a consumer-oriented sense of value i.e., intensifying the personality of the car's interior design and considering the emotional makeup of the consumer factor in the acquisition of a strategic brand identity. These days, car interiors assume a new concept every year due to the constant change in various factors, and the application of a high-tech design, with a sensing function and a navigation system, to achieve driverless running, is being raised as a key trend element technology for the future. Now, at the present when multilateral concept applications of design are attempted under the direct influences from other fields such as product design, fashion and furniture, I would like to lay stress on investigating and analysing the changes in car interior design varying with the background of the times and formative characteristics from the object point of view. On this study, I would like to compare the background of the times and flow of car interior design with priority given to crash pad and would like to attempt to present the direction of the future car interior design together with diversifying major technical factors.
Until the early part of the 1990s, interior design has never been thought important by car makers. Repeated attempts have been made to systemize a technical structure, such as layout, driving method, and size, and the car's interior design has been developed by in simple comparison with the exterior design. In the 1990s, however, this trend began to change because consumers began spending more time in their cars, so the motive of the technology development became that of giving comfort and functional satisfaction to the customers. Observing how a person spends inside his or her car and considering the latest trends in car interiors have made a consumer-oriented sense of value i.e., intensifying the personality of the car's interior design and considering the emotional makeup of the consumer factor in the acquisition of a strategic brand identity. These days, car interiors assume a new concept every year due to the constant change in various factors, and the application of a high-tech design, with a sensing function and a navigation system, to achieve driverless running, is being raised as a key trend element technology for the future. Now, at the present when multilateral concept applications of design are attempted under the direct influences from other fields such as product design, fashion and furniture, I would like to lay stress on investigating and analysing the changes in car interior design varying with the background of the times and formative characteristics from the object point of view. On this study, I would like to compare the background of the times and flow of car interior design with priority given to crash pad and would like to attempt to present the direction of the future car interior design together with diversifying major technical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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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1세기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최근 IT기술 동향을 자동차 제조사별로 추구하는 방향과 기술의 적용범위를 살펴보고자 하며, 이는 모터쇼의 대표적 자동차 사례를 통하여 응용 범위와 디자인 현상을 인테리어의 중요 요소 중심으로 변화 추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디자인의 중요 요인이 된다. 따라서 90년대부터 양산된 대표적 사례가 최근 양산되는 자동차에 어떤 디자인적 가치변화와 관점 변화를 유도하였는지 유형적인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it기술과함께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 요소로 발전하고 있는 대표적 경향을 통하여 향후 개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인테리어 디자인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변천사를 시대별 개념에 의거 형태적 변화를 환경, 사회 요소와 연계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즉, 각 시대별, 지역별 자동차기술 변화 과정과의 상관관계에 따른 인테리어 디자인의 유형적 흐름을 크래쉬패드 중심으로 고찰하며, 90년대 대표적 자동차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근래에 양산되고 있는 자동차의 디자인적 발전 계기가 된 관점 변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테리어 디자인 변화를 시대별로 정리하여 이를 기반으로 현재의 인테리어 디자인 현상 이해를 도모하는 기초 자료를 목적으로 하며, 둘째 기술적 측면에서 rr기술을 반영한 디자인을 사례별로 분석하여 현재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미치는 적용 현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it기술과함께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 요소로 발전하고 있는 대표적 경향을 통하여 향후 개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인테리어 디자인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전망과 동향을 통하여 IT기술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각 시대별, 지역별 자동차기술 변화 과정과의 상관관계에 따른 인테리어 디자인의 유형적 흐름을 크래쉬패드 중심으로 고찰하며, 90년대 대표적 자동차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근래에 양산되고 있는 자동차의 디자인적 발전 계기가 된 관점 변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향후 트렌드 개념 예측을 한마디로 정의 내릴 수는 없지만 인테리어 디자인 변화를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자동차 선진국 기술동향을 참고로 인테리어 디자인 경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디자인개념은 단순성(simplicity)과 호화로움(luxury)을 컨셉트로 설정하여 소비자의 철학적 측면으로 접근하였다.
르노 에스파스(Uspace)는 1984년 생산된 최초의 MPVfmulti purpose vehicle)로 첫 출시는 MPV로서의 충분한 기능을 갖추지 못하고 양산되었으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옵션을 제시하는 고급스러운 MPV로의 변화를 제안하였다. 즉, 바디패널로 제작하던 루프를 고가의 유리 소재로 넓게 적용함은 밝고 독창적인 인테리어를 시도한 것으로서 현재는 MPV뿐만 아니라 SUV 등 다양한 차종에 적용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인테리어 디자인 관점 변화를 제안한 대표적 사례를 통하여 유형적 변화를 살펴보았고,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 디자인과의 상관관계를 비교할 수 있는 변천개념도(槪念圖)를 [그림6]과 같이 자동차사에 나타난 다양한 흐름 가운데 중요 경향을 자동차 역사 문헌%을 기반으로 분류하였다.
조형적으로는 초기 생산된 미니의 특징을 유지하기 위해 크래쉬패드 형태는 단순하지만 계기판, 속도계 등을 심플한 원형과 메탈릭 마감재를 적용하여 적극적이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전달하도록 하였다. 그 외 변속기, 콘솔, 수직 기둥, 도어의 바 (bar) 등도 메탈릭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원래 미니를 재현함이 아닌 소재 변화로 운전시 안전한 느낌을 주면서 전체적으로는 즐거움을 갖도록 유도한 것으로 현대적 레트로 경향을 보여주는 인테리어 디자인 예이다.
크래쉬패드는 기관함장실과 같은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로 중요 기능과 디자인 무게 중심을 가운데에 두어 모든 탑승자가 위치한 곳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실내온도 조절장치도 모든 탑승자가 직접 조절 하도록 배려한 고급형 MPV자동차 스타일을 제안하였다.8)
포드 컨셉트카 '24.7'은 미국인이 하루 차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평균 80분이라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4.7이라는 차명과 같이 어떠한 시간과 장소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운영하도록 무선정보 통신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또한 도요다 'Will VC'는 차세대 텔레매틱스로 불리는 'GBook'19)을 다른 기능들과 통합하여 센터콘솔을 중심으로 둥근 스타일로 디자인하였고, 2005년 포드, SYNus'는 IT기술을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요소로 고려한 모델로서 리어윈도우 대신 LCD스크린을 장착하여 VODM를 즐길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단적으로 보여주었다.13) IT기술과 접목된 인테리어 요소변화로는 센터페시아의 비중이 높아가며, 조작편리를 도모하는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 강화로 계기판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중요도를 높였다. 또한 통합 디지털콘텐츠의 성장성도 높아져 사용자와 자동차의 복합적 감성구조를 계측, 정량화하는 기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진 전사기술을 적용한 무드램프와 클러스터 조명의 LED(light emitting diode) 적용에 따른 입체화 효과는 다양한 색조 및 빛 자체 순도의 고급화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시각적 다변화 현상을 보였다. 또한 네비게이션의 강한 이미지를 반영하듯 반투명 아크릴 소재와 고광택 플라스틱이 클러스터 하우징과 계기판을 중심으로 적용되었다는데, 이는 기능성 부품 적용의 증가에 따른 이미지를 다양한 소재 응용으로 표현한 특징적 사례이다.
셋째, 사용자 중심에 대한 관심 고조로 사용자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고부가가치 디자인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사용자 맞춤형과 옵션사양 증가, 감성공학 디자인 전개, 천연소재 적용 등으로 세분화되어 동시대에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가 공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테리어 디자인 성숙기로 접어든다. 특히, 소비자의 의식도 가격이나 기능 등의 물리적 요인보다는 개인의 감성과 개성을 중심으로 변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다양화와 고급소재 적용으로 확대되어 무형가치의 질적 변화, 개성화 경향, 사용자 중심 개념을 추구해야하는 당위성으로 귀결되었다.6)
후속연구
%과거 자동차 개발 기술의 주목표가 주행성, 안전성, 쾌적성 등이라면 현재는 음성인식으로 인한 정보 취득과 도로교통 정보시스템 응용, GPS를 포함한 네비게이션의 적용으로 사용자의 위치정보 서비스 기술 단계에 있다. 또한 향후는 차량차체 감지 기능, 무인주행을 실현하는 차세대 기술로 변천하여 인공지능(AI)의 진보된 기술이 사용자와 자동차의 복합적 감성 구조를 계측, 정량화하고 반응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고부가가치 디자인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사용자 맞춤형과 옵션사양 증가, 감성공학 디자인 전개, 천연소재 적용 등으로 세분화되어 동시대에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가 공존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적인 방향으로는 운전자정보시스템 (DIS: Driver Information System), 핸즈프리, 음성인식과 같이 단순화된 인터페이스 경향으로 흐르고 있지만, 2010년 양산되는 자동차는 정보센터를 기반으로 광대역 무선망과 운전자의 보험, 정비 등 다양한 TT 상거래 시장으로 발전할 것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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