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에 나타난 인간의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에 관한 연구 - 1994-2003년의 인쇄매체광고를 중심으로 - Study on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Socialization in Visual Design - Focused on the printed media advertisements from 1994 to 2003 -원문보기
본 연구는 인간의 상호관계성 혹은 인간의 사회화과정이 오늘날의 시각디자인에 어떻게 관여되고 있는가를 사회학적,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규명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먼저 인간의 사회화에 대한 생리학과 철학, 그리고 심리학적인 근거를 고찰하였고 이들이 시각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결론으로 도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인간의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은 성적쾌락추구를 비롯하여 11개로 정리되었고, 이를 도구 삼아 1994년부터 2003년까지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40편의 인쇄매체광고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생물학적인 기초로서의 적응가치와 문화적 각인항에 사례의 대부분이 반응하고 있었음이 발견되었고, 광고가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존립근거로는 사회적 불안심리로서의 상호불신과 대가행렬에 바탕을 두고 있었음이 발견되었다. 이는 앞으로의 광고 역시 오늘날과 같은 존재이유를 지니는 한, 적응가치, 문화적 각인, 사회학습, 모방학습 등에 기초할 수밖에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인간의 상호관계성 혹은 인간의 사회화과정이 오늘날의 시각디자인에 어떻게 관여되고 있는가를 사회학적,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규명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먼저 인간의 사회화에 대한 생리학과 철학, 그리고 심리학적인 근거를 고찰하였고 이들이 시각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결론으로 도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인간의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은 성적쾌락추구를 비롯하여 11개로 정리되었고, 이를 도구 삼아 1994년부터 2003년까지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40편의 인쇄매체광고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생물학적인 기초로서의 적응가치와 문화적 각인항에 사례의 대부분이 반응하고 있었음이 발견되었고, 광고가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존립근거로는 사회적 불안심리로서의 상호불신과 대가행렬에 바탕을 두고 있었음이 발견되었다. 이는 앞으로의 광고 역시 오늘날과 같은 존재이유를 지니는 한, 적응가치, 문화적 각인, 사회학습, 모방학습 등에 기초할 수밖에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interrelation or human socialization are associated with the visual design based on sociological and psychological theories. To accomplish this goal, human socialization was examined on the basis of physiology, philosoph...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interrelation or human socialization are associated with the visual design based on sociological and psychological theories. To accomplish this goal, human socialization was examined on the basis of physiology, philosophy, and psychology. Then a case study was employed to assess how they function in the area of visual design. In literature, the sources of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socialization were categorized into 11 items including the sexual hedonic pursuit. These items were used for the evaluation of 40 printed media advertisements, all of which were the winners of the Korea Advertising Awards from 1994 to 2003. As a result, it was revealed that most advertisements responded to the items of adaptive value and cultural imprinting as biological bases. Also, it was discovered that the existential foundation of advertising has been based on mutual distrust and the payoff matrix as a mind of social unrest. In conclusions, it was illustrated that future advertising will remain based on adaptive value, cultural imprinting, social learning, and imitation learning, as long as advertising continue to hold its reason for existenc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interrelation or human socialization are associated with the visual design based on sociological and psychological theories. To accomplish this goal, human socialization was examined on the basis of physiology, philosophy, and psychology. Then a case study was employed to assess how they function in the area of visual design. In literature, the sources of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socialization were categorized into 11 items including the sexual hedonic pursuit. These items were used for the evaluation of 40 printed media advertisements, all of which were the winners of the Korea Advertising Awards from 1994 to 2003. As a result, it was revealed that most advertisements responded to the items of adaptive value and cultural imprinting as biological bases. Also, it was discovered that the existential foundation of advertising has been based on mutual distrust and the payoff matrix as a mind of social unrest. In conclusions, it was illustrated that future advertising will remain based on adaptive value, cultural imprinting, social learning, and imitation learning, as long as advertising continue to hold its reason for exis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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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작성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관여가 오늘날의 광고디자인에 어느 정도의 상관률을 가지고 묶여져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규명된 결과는 우리가 시각언어를 어떠한 그래머로 작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보다 확고한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물이 인간의 사회화과정에서 형성된 심리학적, 철학적, 생리학적 근거에 뿌리를 두고 산출된 결과물이라는 사실과 이를 디자인현장에서 하나의 그래머로써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진화과정과 국가사회의 형성과정에서 어떠한 사회화과정을 겪게 되었는가를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본고는 이러한 상호관계성 혹은 인간의 사회화과정이 시각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여되고 있는가를 사회학적,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작성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관여가 오늘날의 광고디자인에 어느 정도의 상관률을 가지고 묶여져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우리 눈에 보이거나 만져볼 수 있는 개별적 존재를 부정하는 관점이다.1)개별적 존재 대신에 다만 상호관계와 인연만을 인정한다. 이것이 유식불교에서 말하고 있는 연기설(緣起說)의 중요한 핵심이다.
로저 브라운(Roger Brown)은 두 죄수의 상호 고백이 인간의 보편적인 사회행동이라고 말하고 있다.23) 소위 상대방이 어떤 결정을 할지 신념을 갖기 어려울 때 인간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결정은 바로 죄를 서로 자백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제안 방법
먼저 인간의 사회화에 대한 생리학과 철학, 그리고 심리학적인 근거를 고찰하였고 이들이 시각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지금까지 인간의 사회화과정에서 생성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론적 근거들, 이를테면 성격형성, 사회화 학습, 생물학적인 기초, 사회적 불안심리 등을 문헌연구를 통해 검토하였다. 또 이러한 심리항목들은 다시, 성적쾌락추구, 지속적인 사회학습, 모방학습, SR학습, 성악, 적응가치, 새끼다움, 접촉위안, 문화적 각인, 인지적공리, 상호불신의 대가행렬 등 총 11개에 소항목으로 나누어 검토해 왔다.
대상 데이터
선정된 작품에 대한 핵심단어 추출은 논자의 주관적 판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디자인계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경력 소유자 3인의 도움을 받았다.25) 아래의 주된 소구내용은 이를 요약한 것이다.
1. 분석대상 및 범위
위에서 추출된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들이우리와 동시대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1994년부터 2003년까지 10년동안, 대한민국광고단체 연합회에서 수여한 대한민국광고대 상 대상작품에서 인쇄 매체 광고디자인 40점을 분석
. 검토하였다.
또 이러한 심리항목들은 다시, 성적쾌락추구, 지속적인 사회학습, 모방학습, SR학습, 성악, 적응가치, 새끼다움, 접촉위안, 문화적 각인, 인지적공리, 상호불신의 대가행렬 등 총 11개에 소항목으로 나누어 검토해 왔다. 이러한 소항목, 즉 사회화 심리요인을 도구로 삼아 1994년부터 2003년까지의 대한민국광고대상의 수상작 40편(인쇄 매체 광고)을 가지고 사례를 분석하고 발견점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이 도출되었다.
성능/효과
1. 광고집행 그 자체는 인간으 상호불신과 그 대가행렬에 기본적인 바탕을 두고 있음을 거듭 확인할 수 있었다.
1. 광고집행 그 자체는 인간의 상호불신과 그 대가행렬에 기본적인 바탕을 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일 광고주가 진정으로 소비자를 믿는 바탕 위에서 광고 메시지를 송출한다면 지금보다 광고집행은 그 절대량이 감소할 것이다.
2. 총 11개의 사회화 심리요인 중에서 생물학적 기초로서의 적응가치와 문화적 각인에 가장 많은 빈도를 보여주었다. 적응가치에는 가족이나 이웃, 인류에 대한 상호 사랑, 혹은 지금의 자신에 대한 지적이나 미적인 대사회 적응을 강조한 내용(작품번호 3.
2. 총 11개의 심리요인 중에서 생물학적 기초로서의 적응 가치와 문화적 각인에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주었다.
3. 그밖에도 지속적인 사회학습, 모방학습, 인지적공리 등이 빈도 5-6 정도로 이들 뒤를 이었다.
것이었다. 8)말하자면 연령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분명히 앞 시간의 선택이 뒷 시간의 선택을 제한하기는 하겠지만, 사회화 과정이란 어느 시점까지 완성되거나 아니면 어떤 시점에서 멈추어 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학습되고 순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모형을 설치하였다. 실험 결과는 젖병이 없는 부드러운 우단으로 만든 어미 모형에 새끼 원숭이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음이 관찰됐다.16) 먼저 말한 바 있었던 찬장 원리와는 완전히 반대되는 현상이 관찰되었던 것이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근거하여 추론컨데,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서 생성된 사회화 심리요인은 오늘날의 광고(시각언어 디자인)에 깊이 침잠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그 일 부분은 상당한 정도의 관여도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 등이 발견되었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근거하여 추론컨데, 인간의 사회화과정에서 생성된 사회화 심리요인은 오늘날의 광고에 깊이 침잠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그 일 부분은 상당한 정도의 관여도를 나타내고 있디는 점 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도출된 결과는 반대로, 적응가치이론이라든가 각인 이론, 사회학습과 모방학습, 인지적공리이론 등이 다른 어떤 사회심리학적인 주장보다도 더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현상적 해석도 가능케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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