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디자인교육의 기하학적인 형태에 대한 탐구 - 프뢰벨 유치원 교육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Geometric Shape in the 20th Century Design Education - Focused on the relation of $Fr{\\ddot{o}}bel$ Kindergarten Education -원문보기
본 연구는 20세기 디자인교육에 있어서 기하학적인 형태에 나타난 조형원리의 근원을 탐색하는 것이다. 디자인 교육에 등장한 기하학적인 형태는 19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유치원 운동에서 도입된 교육사상에서부터 출발한다. 19세기 독일의 유아교육자 프뢰벨(Friedrich $Fr{\ddot{o}}bel$)에 의하여 탄생된 프뢰벨교구(Spielgaben)의 인기는 학교에서의 미술교과목에서 도구를 사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원리에 의하여 만들어진 프뢰벨교구는 최소한의 색채와 형태를 채택한 어린이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었다. 19세기 기하형태의 블록놀이를 중심으로 개발된 '슈필가벤(Spielgaben)'과 '작업($Bech{\ddot{a}}ftigungsmaterial$)'이란 이름으로 진행된 놀이프로그램은 초기모더니스트들에 의해 기하형태에 대한 선택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20세기 현대디자인교육의 시작이 되었던 바우하우스의 기초교육프로그램에서도 적용된다. 이러한 사실에서 20세기 디자인교육에서 나타난 점선면의 원리와 기하학적 형태의 선택에 대한 근원적 배경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운동과 근대디자인교육과의 기하학적인 형태라는 동일한 범주 속에서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이다. 즉, 이러한 연관성에 대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탐색하고 서로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고 비교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20세기 디자인교육에 있어서 기하학적인 형태에 나타난 조형원리의 근원을 탐색하는 것이다. 디자인 교육에 등장한 기하학적인 형태는 19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유치원 운동에서 도입된 교육사상에서부터 출발한다. 19세기 독일의 유아교육자 프뢰벨(Friedrich $Fr{\ddot{o}}bel$)에 의하여 탄생된 프뢰벨교구(Spielgaben)의 인기는 학교에서의 미술교과목에서 도구를 사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원리에 의하여 만들어진 프뢰벨교구는 최소한의 색채와 형태를 채택한 어린이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었다. 19세기 기하형태의 블록놀이를 중심으로 개발된 '슈필가벤(Spielgaben)'과 '작업($Bech{\ddot{a}}ftigungsmaterial$)'이란 이름으로 진행된 놀이프로그램은 초기모더니스트들에 의해 기하형태에 대한 선택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20세기 현대디자인교육의 시작이 되었던 바우하우스의 기초교육프로그램에서도 적용된다. 이러한 사실에서 20세기 디자인교육에서 나타난 점선면의 원리와 기하학적 형태의 선택에 대한 근원적 배경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운동과 근대디자인교육과의 기하학적인 형태라는 동일한 범주 속에서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이다. 즉, 이러한 연관성에 대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탐색하고 서로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고 비교하여 연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plore the fundamental reasons and general circumstances of the introduction of geometric shape to the 20th century's design education. The modern design education was directly influenced by the German Kindergarten Movement and its educational ideal, so they began t...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plore the fundamental reasons and general circumstances of the introduction of geometric shape to the 20th century's design education. The modern design education was directly influenced by the German Kindergarten Movement and its educational ideal, so they began to employ geometric shapes in visual education. When Friedrich Frobel, a professional German child educator of the 19th century, invented the 'Spielgaben,' it soon became a popular educational tool. It was a turning point in the child educational system, from then they began to actively employ 'tools' in art education. The Spielgaben was created based on the geometric principle of a popular block game of the 19th century. On the other hand, a game program called 'Bechaftigungsmaterial' led early Modernists to adopt geometric shape in their works. Then, geometric shape were applied to a primary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by the Bauhaus that gave birth to the Modern design education in the 20th century. likewise, the substantial reasons why the principles of point/line/plain and geometric shapes had been taken in the 20th century design education can be explained through this historical background.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Kindergarten Movement and Modern design education can be associated with each other, particularly in the light of geometric elements. Therefore, I first referred to the historic records in order to reveal their relation, and then analyzed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ctivities. In result, I could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educational tools and the 20th century's design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plore the fundamental reasons and general circumstances of the introduction of geometric shape to the 20th century's design education. The modern design education was directly influenced by the German Kindergarten Movement and its educational ideal, so they began to employ geometric shapes in visual education. When Friedrich Frobel, a professional German child educator of the 19th century, invented the 'Spielgaben,' it soon became a popular educational tool. It was a turning point in the child educational system, from then they began to actively employ 'tools' in art education. The Spielgaben was created based on the geometric principle of a popular block game of the 19th century. On the other hand, a game program called 'Bechaftigungsmaterial' led early Modernists to adopt geometric shape in their works. Then, geometric shape were applied to a primary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by the Bauhaus that gave birth to the Modern design education in the 20th century. likewise, the substantial reasons why the principles of point/line/plain and geometric shapes had been taken in the 20th century design education can be explained through this historical background.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Kindergarten Movement and Modern design education can be associated with each other, particularly in the light of geometric elements. Therefore, I first referred to the historic records in order to reveal their relation, and then analyzed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ctivities. In result, I could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educational tools and the 20th century's design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근대 모더니즘으로 대표될 수 있는 이러한 특징적 조형요소들은 건축분야에서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와 발터 그러피우스(Wlater Gropius), 새로운 예술사조를 창조한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카시미르 말레비치 (Kasimir Malevich),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등의 작품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근대 디자인교육의 시발점이 되었던 독일 바우하우스(Bauhaus)에서 시작된 기초교육프로그램에서 채택된 기하추상의 원리를 입체파와 산업화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으로 설명하고 파악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배경이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유치원운동과 근대디자인교육에서 나타난 유사한 시각언어로서의 기하형태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관성에 대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탐색과 분석을 하고 서로의 관계에 대하여 비교하고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고대 기하학의 원리에서 출발하고 있는 유치원의 기하형태의 도입과 근대 디자인교육에서 적용되고 있는 순수한 형태로서의 기하형태에 대한 연관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예컨대, 19세기 초 유치원 테이블 위에 항상 그려져 있는 그리드 형태의 구조에서 다양한 형태의 기하학적인 구조를 연습하고, 체득한 대상물에 대한 이해와 인식에는 20세기에 등장하였던 기하형태 중심의 디자인적 사고가 움트고 있었던 것이다.
제공하여 보다 발전시켰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시각 세계에서 작용하는 기본적인 진실을 발견하기 위해 구체적인 특성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은 바우하우스에서 모든 시각적 표현의 바탕에 깔린 형식적인 법칙의 패러다임이 되었던 것이다.
즉,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Fridrich Frobel, 1782-1852)이 그의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한 단순한 형태의 직선적 사고가 만들어낸 시각언어가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유치원운동과 20세기 디자인교육에서 채택되고 있는 시각언어와는 서로 어떠한 관계에 놓여 있는지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바우하우스의 교수법은 이러한 기초교육 과정의 이념에 기초하고 있었다. 기초과정의 가장 주된 기능은 자신의 가능성과 한계를 스스로 발견하고 경험하도록 하여 낡은 사고방식을 깨뜨리고 개성을 해방시키는 것으로서 '관찰과 표현'으로 이루어졌다.16)
한다고 하였다. 동시에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교사는 드로잉된 형태를 보여주고, 이름을 부여하며, 어린이들이 그 형태에 대해 질문하게 했다. 형태란 직선, 사선, 곡선의 공간적 문법에 기초했다.
24) 그리기 작업에서는 점들과의 연결을 통하여 대상물의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표현하는 시도를 하였으며, 수평선과 수직선을 조화시켜 정방형을 만들어보는 작업도 진행되었다. 또한 크기가 다른 정방형을 중심에 놓고 사선을 조화롭게 그어보면서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내는 작업, 네트 안에서의 기준점을 중심으로 반원·원을 그려보는 과정을 연습하였다. 그 밖에 종이끈으로 형태를 만들어 보는 작업을 통하여 대칭과 균형, 조화, 손기술의 정교함을 요구하는 작업들도 진행되었다.
또한 프뢰벨이 도입한 교육학적 드로잉 방법은 도트 드로잉(Stygmographie)과 네트 드로잉(Netzzeichnen)이라는 방법을 이끌어내었다. 프뢰벨 유치원에서의 수업방식은 교사가 도트와 그리드의 축에 번호를 붙여서 그린대로 학생들이 따라서 그리도록 하였다.
한다. 이러한 연관성에 대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탐색과 분석을 하고 서로의 관계에 대하여 비교하고 연구하였다.
성능/효과
페스탈로치는 이러한 연습의 과정이 정신의 능력을 훈련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따라서 드로잉이 인지 계발을 심화시킨다는 교육학적 과제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다.5) 페스탈로치의 대상을 통한 교육원리는 유치원 학생들의 사고와 문제 해결력에서 독창성의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게 되었다. 이러한 페스탈로치의 유치권에 적용된 교육 사상의 원칙은 현대의 모든 교육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가장 단순한 형태를 찾아서 선택된 삼각형, 사각형, 원의 형태는 바우하우스를 대표할 수 있는 가장 진실되고 합리적인 시각언어로서 선택되었다. 이러한 선택에는 바우하우스가 추구하는 통일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의미하고 있었다.
이 용어들은 새로운 형태의 공예를 중심으로 '총체적 조형 작업'을 의미한 것이었다. 또한 이념적으로는 모든 장인적 기술의 유기적 종합과 구조 각 부분들과 전체 사이의 조화라는 그로피우스의 신념을 상징하고 있었다.12)
유사하거나 아주 동일한 개념으로 시작된 '기하형태'의 채택은 러시아구성주의, 입체파, 미래파의 작품 속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상물에 대한 '재현'의 문제를 보다 새롭게 해석하고 있는 분석적 측면에서도 그러하며, 해석의 중심에 직선과 수평수직의 구조, 도형의 반복적인 배열, 단순한 색채의 선택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