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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문창옥
화이트헤드는 근대를 비판적으로 해체하고 그 자리에 합리주의적 체계를 구축한 철학자로 통한다. 그러나 화이트헤드의 철학에서 해체와 구성은 두 가지 별개의 작업이 아니다. 그는 구성을 통해 해체를 시도하고 있다. 말하자면 그의 형이상학 체계에서는 해체의 요인이 그 체계 안에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화이트헤드가 형이상학적 도식을 통해 드러낸 존재의 실상 그 자체가 이미 그의 체계의 확정성을 거부하는 비합리적 성격의 것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화이트헤드의 체계는 그 자체 내에 자기 파괴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화이트헤드가 독단주의에 반대하여 합리주의적 체계의 한계와 우연성을 말하면서도 상대주의를 넘어설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런 존재의 비합리성에 대한 그의 통찰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의 체계가 기술하고 있는 존재의 이런 비합리적 측면은 근대적 전제들에 대한 해체의 기반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그 자신의 체계 자체까지도 해체할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나 있다. 따라서 화이트헤드의 형이상학 체계에서 구성과 해체를 대비시켜 별개의 작업으로 보는 것이 나 해체적 경향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구성의 측면을 적당히 외면하거나 평가절하 하는 처사는 그의 체계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라 할 수 없다. 화이트헤드 철학의 해체적 경향성은 체계 속에서, 체계를 통해서 구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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