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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이미지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rand Image on the Purchasing Attitude of Customer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1 = no.59, 2005년, pp.59 - 68  

정서란 (동서대학교 디지털 디자인학부) ,  이진호 (동서대학교 디지털 디자인학부)

초록

시대변화에 따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결정기준과 제품 공급방법은 끊임없는 변화가 거듭되었다. 디지털기술을 응용한 on-line 시스템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생산과 구매가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시장체제가 형성하게 되었다. 그 결과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구축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실증조사를 통하여 경제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의식구조를 파악하고, 이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결정 기준을 이해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구매태도를 만족, 선호, 재구입, 추천으로 기준을 설정하고, 이들 4개의 기준에 미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들의 영향을 파악하였다. 브랜드 이미지의 효율적 형성을 위하여서 생성되는 소비자(고객) 중심의 브랜드 가치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보면 사회생활가치, 정서가치, 개성적가치 수용하여 브랜드이미지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브랜드 이미지의 공통적 요인으로는 차별성가 고객 중심의 일관성 및 개성적, 감성적 요인들을 부각 시를 수 있는 행태로 브랜드 이미지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 지향적이고, 소비자에게 인지 연상되는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브랜드 창출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th century, that is the times of mass production with mass consumption, a company supplies standard product by the system of mass production line. Therefore, the company, itself, had to introduce its product quality to the customers. It was the buying criterion of consumer against product. I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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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브랜드이 미지요소가 소비자의 구매태도로 설정한 ①만족 ②선호 ③재구입 ④추천 등의 대한 요소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 악하였다. 고관여 브랜드에 속한 캐주얼 의류를 설문대상으로 선 정하여 이미지의 요인들을 파악하고, 브랜드 이미지 요인들이 소 비자의 구매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한편 설문에 제시한 20개 브랜드의 이미지 요인들을 ①세련성 ② 만족성 ③진실성 ④유용성의 그룹 형태로 재구성하여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정보화 . 과학기술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연관된 소비자의 구매태도의 변화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한다.
  • 소비자의 구매태도를 ①만족 ②선호 ③재구입 ④추 천으로 기준을 설정하고, 이들 4개의 기준에 미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들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미래 지향적이고, 고 객에게 인지 연상되는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증대 시킬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브랜드 창출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사회 환경변화에 따라 소 비자 및 생산자의 의식변화가 수반되고,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창 출이 형성 . 변화하게 된다는 점에서 환경변화의 요인 * 소비자 생산자의 의식변화 * 소비자 구매결정 및 생산자의 제품생산요 인의 변화 * 브랜드 이미지 가치 등으로 이루어지는 단계별 요 인들을 살펴보았다.
  •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영항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공통점이 있는 유사한 요인들의 그룹 핑을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브랜드 이 미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브랜드 요소를 측정하고 유사한 요인들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 이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주성분 분석 (Piind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 경제 . 사회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태도 기준형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18개의 요인을 통하여 7개의 측정변수에 대립하여 살펴보 고자 하였다. 측정요인에 따라 나티나는 측정변수 중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제 1순위의 측정변수를 선정하여 각 요인의 대표 적인 측정변수로 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항목으로 측정된 이미지 특성적 브랜드, 경제 . 사회 환경 변화가 구매결정 기준,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대한 태도 등의 변수들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실증조사를 통하여 경제 .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의식 구조를 파악하고, 이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결정 기준을 이해 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구매태도를 ①만족 ②선호 ③재구입 ④추 천으로 기준을 설정하고, 이들 4개의 기준에 미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들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연구 모형 제 2유형」에서는 브랜드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창출 하기 위하여 브랜드특성의 요인과 경제 . 사회 환경 변화의 요인들을 각각 브랜드이미지의 요인에 대입하여 상호 어떤 영향을 미 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위의 2가지 유형을 통해 경제 . 사회 환경변화와 브랜드 특성 요 인들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 드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제 .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의 요인들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브랜드가 소비자의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에게 제품을 인지 .
  •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의식 구조를 파악하고, 이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결정 기준을 이해 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구매태도를 ①만족 ②선호 ③재구입 ④추 천으로 기준을 설정하고, 이들 4개의 기준에 미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들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미래 지향적이고, 고 객에게 인지 연상되는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증대 시킬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브랜드 창출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실증조사를 통하여 효율적 브런드 이미지의 구축요인들을 살펴보 았다. 그 결과 앞서 제시한다.
  • 즉, 소비자에게 제품을 인지 . 연상시켜주는 브랜드의 이미지 형성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룹핑한 요인들은 ①제품차별화 ②미학적 이미지 창출 ③사회성 수용 ④감성 만족 ⑤서비스 효율성 등 이다. 이들 5개의 요인들을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앞서 5개로 그룹핑한 브랜 드특성 요인들이 소비자 구매태도의 4개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회귀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그림 5.
  • 고관여 브랜드에 속한 캐주얼 의류를 설문대상으로 선 정하여 이미지의 요인들을 파악하고, 브랜드 이미지 요인들이 소 비자의 구매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한편 설문에 제시한 20개 브랜드의 이미지 요인들을 ①세련성 ② 만족성 ③진실성 ④유용성의 그룹 형태로 재구성하여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브랜드 이 미지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두 가지 유 형을 모형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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