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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공간 연출을 위한 물리적 환경의 기능: 이론적 고찰 및 제안
The Function of Physical Surroundings for Displaying Dining Atmosphere: A Theoretical Review and Testable Proposition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0 no.6, 2005년, pp.644 - 651  

전병길 (동국대학교 관광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ysical Surroundings have been identified by a number of researchers as a powerful tool that can manipulate people's mood and cognition. A number of marketing practitioners have accepted this notion, given that physical surroundings are increasingly used as atmospheric stimuli in various retail en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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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것이다. 그리고 기존 연구결과를 기초로 새로운 세부적인 명제를 정리함으로써 식공간 연출을 위한 타당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시각에서 문헌 탐색한 후, 이론적으로 고찰된 결과를 토대로 고객만족을 포함한 레스토랑의 성과증진에 적용 가능한 식공간 연출 전략의 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주제별 명제들을 제시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식공간 연출의 관점에서 레스토랑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자를 위하여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식공간에서 물리적 환경의 관리를 통해 명시적 또는 묵시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유인할 수 있으며, 또한 경쟁 환경에서 레스토랑의 이미지와 경험을 고객의 마음에 차별적으로 각인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도구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에서와같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Bitne4)의 분류를 중심으로 각각 주제들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볼 것이다.
  • 결국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시 물리적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면,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 생산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물리적 환경관련 기존 문헌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레스토랑 식공간 연출 전략에 유용한 명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P1: 레스토랑의 종류에 관계없이 외부 디자인을 따뜻한 색채와 밝은 조명으로 구성한다면 상대적으로 잠재 고객의 주의를 유도하고 나아가 그들을 유인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 P3: 고품격의 풀-서비스 레스토랑의 경우, 내부 인테리어 색채로서 차가운 색채를 사용한다면 장시간의 테이블서비스, 고품질 그리고 고액구매 등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 P4: 빠른 좌석회전을 추구하는 패스트푸드점에서, 또는 피크타임과 같은 특정 시간에 좌석회전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음악의 볼륨이 크고 템포가 빠르게 세팅될수록 효과적일 것이다.
  • P5: 스로우타임과 같은 특정시간에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음악의 템포가 느리게 세팅될수록 효과적일 것이다
  • P7: 개방형의 공간구성, 협소한 좌석배치, 그리고 고정좌석 등은 빠른 좌석회전을 목표로 하는 레스토랑에 효과적일 것이다.
  • P8: 고품격의 풀-서비스 레스토랑의 식공간을 폐쇄형의 공간구성, 넓은 좌석배치, 그리고 안락한 좌석 등으로 연출함으로써 고객만족 및 매출 극대화에 효과적일 것이다.
  • P9: 레스토랑의 내부 상품과 일치하도록 간판, 조형물, 인테리어 소품, 그리고 테이블 웨어 등을 디자인한다면, 고객의 서비스품질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나아가 내부 인테리어에 따뜻한 색채를 사용한다면 레스토랑의 테이블 회전율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음식의 모양새를 한층 두드러지게 만들 것이고 그리고 고객들의 모습을 보다 건강하고 생동감이 있도록 이끌 수 있다. 반면에 차가운 색깔은 외부보다 내부 인테리어의 색채로서 효과적일 것이다. 특히 고객의 소비행위가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레스토랑의 경우 매력적이고 유쾌한 환경이 필수적이며 이 환경에서 고객들은 편안하게 많은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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