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의 식습관 및 영양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조사
The Perception of Parents on the Eating Habits and Nutritional Education of Their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7 = no.209, 2005년, pp.67 - 77  

이지은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정인경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concern for nutrition and the degree of nutritional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arents and their perception on the eating habits of their children.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concern for nutrition and the nutritional k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 지역에 소재한 8개 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초등학생 학부모들의 영양에 대한 관심 정도와 영양 정보 습득 태도와 영양 지식 정도, 자녀의 식습관에 대한 인식, 자녀의 영양교육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영양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과 지식 정도 그리고 자녀의 식습관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여 학부모들의 영양에 대한 관심 정도와 영양 교육 참여 실태, 영양 지식 정도, 자녀의 식습관에 대한 인식, 자녀의 영양교육 태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 및 영양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강명희, 송은주, 이미숙, 박옥진(1992). 도시 저소득층 주부의 영양태도, 영양지식도 및 식생활을 통해서 본 영양교육의 효과. 한국영앙학회지, 25(2), 162-178 

  2. 강현주, 김경미, 김경자, 류은순(2001). 유치원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한국영양학회지, 34(2), 230-240 

  3. 곽정옥(1993). 영양지식, 태도, 식행동을 통한 지역사회 영양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교육학회지, 10(1), 9-20 

  4. 구복자, 이경애(2000). 초등학생의 영양교육을 위한 식습관 및 영양지식 조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5(3), 201-213 

  5. 남상명(2003). 어머니의 양육 행동특성과 초등학생의 식습관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8(6), 515-526 

  6. 류혜숙, 양일선, 김현숙(2003). 방송매체에 나타난 식품영양정보 모니터링. 한국영양학회지, 36(5), 508-514 

  7. 문현경, 용미진, 장영주(2004). 여성잡지에 나타난 식품영양정보의 양적.질적 현황 조사(2002년).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10(2), 159-173 

  8. 박미아, 문현경, 이규한, 서성제(1998). 초등학생 비만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정상군과 비만군을 중심으로-. 한국영양학회지, 31(7), 1158-1164 

  9. 안홍석, 김미양(2003). 영유아 섭식에 관한 영양교육이 어머니의 영양지식.태도 및 실첨에 미치는 효과.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8(4), 320-332 

  10. 이경애(2004). 어머니의 영양태도와 영양지식이 초등학생 자녀의 비만 발생 요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양학회지, 37(6), 464-478 

  11. 이선이(2001). 광주지역 초등학교 아동들의 식습관 및 식품기호도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4(1), 46-61 

  12. 이재경, 강원모, 김선경, 정영진(2001). 대전시대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식습관 및 기호토 실태. 충남생활과학연구지, 13(1), 23-39 

  13. 장순옥, 이견숙(1995). 채소기피 아동에 대한 영양교육 효과. 대한영양사회 학술지, 1(1), 2-9 

  14. 전삼녀, 노희경(1998). 농촌초등학생의 식습관 및 식품기호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3(1), 65-72 

  15. 정영진, 한장일(2000). 대전시내 일부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의 비만실태 및 생활습관과 부모의 특성과의 관련성. 한국영양학회지, 33(4), 421-428 

  16. 정효숙(1995). 어머니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과 국민 학교 아동의 식품기호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3(3), 207-223 

  17. 조경자(2004). 부산지역 초등학생의 비만도에 따른 식습관 조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9(1), 106-117 

  18. 하태열, 김혜영, 김영진(1995). 전국 중학생 어머니의 영양지식과 식습관에 관한 조사. 한국식량학회지, 24(1), 10-18 

  19. 한인경(2004). 도시여성들의 연령별 식행동 및 체중 조절 관련요인 비교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허인숙(2002). 사회과 교육에서 사전지식을 고려한 학습과 개념도의 활용. 시민교육연구, 34(2), 235-254 

  21. 홍양자(1998). 제주시내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의 체격과 식생태에 관한 조사연구(II)-어린이의 체격과 어머니의 식습관.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3(2), 141-151 

  22. Jenifer H., Thomas G. P., & Norma O. (2001). Effect of maternal socialization strategies on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behavior.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 421-437 

  23. Koivisto U. K., Fellenius J., & Sjoden P.O. (1994). Relations between parental mealtime practices and children's food intake. Appetite, 22(3), 245-258. 

  24. Murcott A. (1982). The cultural significance of food and eating. Proc Nutr. Soc, 41, 203 

  25. Yperman Am, & Vermeersch J. A. (1979). Factors associated with children's food habits. J Nutr Educ., 11(2), 72-7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