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주요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itical Success Factors of Electronic Commer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0 no.3, 2005년, pp.267 - 273  

김정열 (오산대학 컴퓨터정보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은 시장의 개념적 패턴에 변화를 주게 되었으며,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외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히 발전함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는 실제 미흡한 상태로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공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전자상거래를 추진${\cdot}$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전략수립에 매우 유용한 일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 가격과 고객서비스, 사용편리, 거래효율성, 품질보증이 전자상거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재구매의도에는 가격과 고객서비스, 사용편리, 보안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et is not simply a new technology that businesses are adopting to reduce their costs of operations and increase revenues. It is literally transforming the way business work. Electronic commerce refers generally to all forms of transactions relating to commercial activities. This research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석을 위해 2003년 10월 본교재학생들과 전자상거래 동호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전자우편조사 등을 병행하여 인터넷 쇼핑몰 구매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공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전자상거래를 추진.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성공 요인 중 어떠한 요인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성공 요인 중 어떠한 요인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가격과 고객서비스, 사용편리, 거래효율성, 품질보증이 전자상거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재구매의도에는 카 격과 고객서비스, 사용편리, 보안이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 인터넷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전자상거래를 위한 주요 성공요 인을 발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Kambil(1995), Fong과 Swatman (1998), Culnan(1993) 등의 연구에서 제시된 전자상거래의 성공 요인들이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