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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ect Sensor를 이용한 실시간 3D 인체 전신 융합 모션 캡처
Realtime 3D Human Full-Body Convergence Motion Capture using a Kinect Sens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189 - 194  

김성호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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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메라, 캠코더 및 CCTV 등의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영상 처리 기술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키넥트 센서와 같은 깊이(Depth) 카메라를 사용한 3D 영상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더욱더 활성화되고 있다. 키넥트 센서는 RGB, 골격(Skeleton) 및 깊이(Depth) 영상을 통해 인체의 3D 골격 구조를 실시간 프레임 단위로 획득할 수 있는 고성능 카메라이다.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인체의 3D 골격 구조를 모션 캡처하고 범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모션 파일 포맷($^*.trc$$^*.bvh$)으로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또한 본 시스템은 광학식 모션 캡처 파일 포맷($^*.trc$)을 자기식 모션 캡처 파일 포맷($^*.bvh$)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캡처한 모션 데이터가 제대로 캡처되어졌는지 모션 캡처 데이터 뷰어를 통하여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increasing demand for image processing technology while activated the use of equipments such as camera, camcorder and CCTV. In particular, research and development related to 3D image technology using the depth camera such as Kinect sensor has been more activated. Kinect sensor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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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모션 캡처 데이터의 파일 포맷이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해서 범용으로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TRC 및 BVH 파일 포맷 등으로 실시간 모션 캡처하고 그 결과를 모션 캡처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저장된 TRC 파일을 BVH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모션 데이터 3D 뷰어를 통하여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키넥트 센서는 기존의 모션 캡처 장비에 비하면 매우 저가이면서 그 기능이 매우 강력하여 교육, 의료, 게임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매우 활발하게 응용 프로그램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인체의 전신 모션 캡처를 시행하고, 3D 모션 캡처 데이터를 생성하여 기존의 모션 캡처 장비에서 캡처한 모션 데이터와 동일한 포맷을 가지는 3D 모션 캡처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키넥트 센서로 캡처한 모션 캡처 데이터를 모션 데이터 뷰어를 통하여 제대로 캡처가 되었는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TRC 및 BVH 파일 포맷 등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선택하여 캡처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것은 기존의 서로 다른 종류의 고가 모션 캡처 장비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모션 캡처 파일 포맷의 모션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보다 경제적, 시간적으로 훨씬 저렴하며 쉽고 빠르게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션 캡처 데이터 파일 포맷을 생성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 본 논문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매우 쉽게 3D 모션 캡처를 수행하고, 범용 3D 모션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키넥트 센서는 RGB 및 깊이(Depth) 이미지 인식 센서를 갖춘 카메라이며,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모션 캡처를 할 수 있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장비들 중의 하나[1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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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넥트 센서가 가진 장점은? 키넥트 센서는 RGB 및 깊이(Depth) 이미지 인식 센서를 갖춘 카메라이며,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모션 캡처를 할 수 있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장비들 중의 하나[17]이다. 키넥트 센서는 기존의 모션 캡처 장비에 비하면 매우 저가이면서 그 기능이 매우 강력하여 교육, 의료, 게임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매우 활발하게 응용 프로그램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인체의 전신 모션 캡처를 시행하고, 3D 모션 캡처 데이터를 생성하여 기존의 모션 캡처 장비에서 캡처한 모션 데이터와 동일한 포맷을 가지는 3D 모션 캡처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모션 캡처 시스템은 무엇인가? 모션 캡처 시스템은 광학식, 자기식 및 기계식 등 다양한 종류의 장비들로 구성[16]되어져 있으며 컴퓨터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 캐릭터의 동작을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최첨단 3D 동작 데이터 획득 방법이다. 그러나 기존의 모션 캡처 시스템들은 대부분 고가여서 중소기업들이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기에는 경제적인 부담이 매우 컸다.
본 논문에서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캡처한 모션 데이터가 교육, 연구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3D 모션 캡처 데이터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적용되는 PC 및 스마트폰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및 영화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캡처한 모션 데이터도 교육, 연구 및 각종 산업 분야에서 충분히 사용되어질 수 있다. 그 이유는 모션 캡처 데이터의 파일 포맷이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해서 범용으로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TRC 및 BVH 파일 포맷 등으로 실시간 모션 캡처하고 그 결과를 모션 캡처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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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 Berger, K. Ruhl, C. Brummer, Y. Schroder, A. Scholz, M. Magnor, "Markerless motion capture using multiple color-depth sensors," In Proc. Vision, Modeling and Visualization (VMV), 2011. 

  2. Xiaolin Wei, Peizhao Zhang, Jinxiang Chai, "Accurate realtime full-body motion capture using a single depth camera,"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 Proceedings of ACM SIGGRAPH Asia 2012. 

  3. A. Hadjakos. "Pianist Motion Capture with the Kinect Depth Camera,"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und and Music Computing, Copenhagen, Denmark, 2012. 

  4. Jeff K. T. Tang, Jacky C. P. Chan, Howard Leung, "Interactive dancing game with real-time recognition of continuous dance moves from 3D human motion capture,"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Information Management and Communication Article No. 50, 2011. 

  5. Zheng Xiao, "3D Human Postures Recognition using Kinect," 2012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Human-Machine Systems and Cybernetics (IHMSC), pp. 26-27, PP.344-347, 2012. 

  6. M. bin Mohd Sidik, M. bin Sunar, I. bin Ismail, M. bin Mokhtar, and N. Jusoh, "A study on natural interaction for human body motion using depth image data," in Proc.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Digital Media and Digital Content Management (DMDCM, 2011), pp. 97-102, 2011. 

  7. Andrea Sanna1, Fabrizio Lamberti1, Gianluca Paravati1, Felipe Domingues Rocha1, "A kinect-based interface to animate virtual characters," Journal on Multimodal User Interfaces, (C) OpenInterface Association 2012, 10.1007/s12193-012-0113-9, 2012. 

  8. Myung-hwan Choi, Byoung-keon Park, Bon-yeol Koo, Je-wook Chae, Jay-jung Kim, "Human motion analysis based on a markerless motion capture using Kinect," The 8th Conference on National Defense Technology, pp. 619-623, 2012. 

  9. Mankyu Sung, "3D Character Motion Synthesis and Control Method for Navigating Virtual Environment Using Depth Senso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5 No.6, pp. 827-836, 2012. 

  10. Hyun-Cheol Yoon, Jong-Seung Park, "Gesture-based Game Character Animation Using Motion Data Captured From the Kinect Sensor,"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2, pp. 147-153, 2013. 

  11. List of motion and gesture file formats,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motion_and_gesture_file_formats 

  12. http://blogs.msdn.com/b/eternalcoding/archive/2011/06/13/unleash-the-power-of-kinect-for-windows-sdk.aspx 

  13. http://cta-diderot.brucity.be/?page_id11 

  14. http://www.laserfocusworld.com/articles/2011/01/lasers-bring-gesture-recognition-to-the-home.html 

  15. http://tech.integrate.biz/kinect_mocap.htm 

  16. http://channel9.msdn.com/coding4fun/kinect/Saving-Kinect-Streams-Skeleton-Stream-to-BVH-Converter-and-Stream-Saver-Application 

  17. Han Suk Choi, "Kinect-based Motion Recognition Model for the 3D Contents Contro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 pp.24-29, 2014. 

  18. Yeong-Hyeon Byeon, Myung-Won Lee, and Keun-Chang Kwak, "A Trend Analysis of Motion Capture Systems for Sports Motion Analysis," Journal of KIIT. Vol.11, No.5, pp.191-201, 2013 

  19. Zhang, Zhengyou. "Microsoft kinect sensor and its effect." MultiMedia, IEEE 19.2 (2012):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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