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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다라 불의 형식의 시작과 중국으로의 전개
The Gandhara Buddhist Robe and its Development in China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5 no.5 = no.95, 2005년, pp.120 - 130  

이순자 (서경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feature of Buddhist sculpture Is said to lay in how it can materialize the divineness. Therefore lots of people used to pay attention to whether its religious features draw people's reverence or not. However, the robe of Buddhist sculptures has not won its proper attention. The Buddhist r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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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그러나 이 글은 간다라 불의의 착의 방법이나 종류 등에 관하여 보다 알기 쉽게 정리한 것으로 이를 통해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우선 간다라의 기본 형식과 착의법에 관해 간략히 살펴보고.

가설 설정

  • 이곳에서 기원 전후부터 수 세기에 걸쳐 번성했던, 동방의 종교전통과 서방의 고전 미술 전통이 기묘하게 결합된 혼성미술을 칭한다.4) 이런 기반 위에 조성된 붓다의 간다라 불의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할 때, 간다라미술 등장에 결정적 역할을 한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영향을 단적으로 대변해주는 것이 바로 간다라 불상의 불의, 특히 옷주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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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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