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per examines the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which are thought to be most valuable among those in Myanmar. They have not been sufficiently studied, in spite of their high Buddhist status. It considers the contemplation of Pato, their formal characteristics in the Bagan period and the for...
This paper examines the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which are thought to be most valuable among those in Myanmar. They have not been sufficiently studied, in spite of their high Buddhist status. It considers the contemplation of Pato, their formal characteristics in the Bagan period and the formal categorizations of pagodas in the same period. Thus, following seven kinds of conclusions are derived: first, researchers provide opinions to the Pato which should be regarded as the Buddhist shrine-type of pagoda with a unique Bagan form, symbolically indicating that Theravada Buddhism incorporated Hinduism; second, the terraces were characteristic components in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which were built after the enthronement of King Anawratha and are thought to symbolically express the wish to widely spread Theravada Buddhism; third, Shwesandaw Zedi seems to affect not only Shwezigon Zedi, a representative standard form of pagoda in Myanmar, but also Ananda Pato; fourth, it is thought to be proper to examine the terraces by classifying them into lower, central(from pedestals to Angryeon and Bokryeon) and upper part, if it intends to divide a pagoda with bell-shaped body on the terraces during the Bagan period, into three parts; fifth, the Pato may be identified as a form of pagoda during the Bagan period, and such a form can be classified as that of Sikhara on the rectangular terrace; sixth, forms of Myanmar's pagodas can be classified into fourteen kinds of them, and they may be also grouped into transmitted, general and special type; and seventh, on the basis of the findings, it is thought that the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may be classified into six forms, and they can be largely categorized into transmitted, general and special type.
This paper examines the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which are thought to be most valuable among those in Myanmar. They have not been sufficiently studied, in spite of their high Buddhist status. It considers the contemplation of Pato, their formal characteristics in the Bagan period and the formal categorizations of pagodas in the same period. Thus, following seven kinds of conclusions are derived: first, researchers provide opinions to the Pato which should be regarded as the Buddhist shrine-type of pagoda with a unique Bagan form, symbolically indicating that Theravada Buddhism incorporated Hinduism; second, the terraces were characteristic components in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which were built after the enthronement of King Anawratha and are thought to symbolically express the wish to widely spread Theravada Buddhism; third, Shwesandaw Zedi seems to affect not only Shwezigon Zedi, a representative standard form of pagoda in Myanmar, but also Ananda Pato; fourth, it is thought to be proper to examine the terraces by classifying them into lower, central(from pedestals to Angryeon and Bokryeon) and upper part, if it intends to divide a pagoda with bell-shaped body on the terraces during the Bagan period, into three parts; fifth, the Pato may be identified as a form of pagoda during the Bagan period, and such a form can be classified as that of Sikhara on the rectangular terrace; sixth, forms of Myanmar's pagodas can be classified into fourteen kinds of them, and they may be also grouped into transmitted, general and special type; and seventh, on the basis of the findings, it is thought that the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may be classified into six forms, and they can be largely categorized into transmitted, general and special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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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버강 왕조의 3대 걸작19)으로 평가받는 아난다 파토 (Ananda, 1086)와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통해 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고에서는 2016년 1월에 시행한 현지답사10)를 토대로 미얀마 불탑 중 가장 가치 있다고 평가되는 버강 지역의 불탑에 대한 몇 가지 단상(斷想), 연구자들마다 각기 다르게 분류하는 파토(Pato)에 대한 고찰과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살펴볼 수 있는 이전 시기와 차별되는 버강 시기 불탑의 형식적 특성, 그리고 버강 시기 불탑의 형식 분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 중 ‘테라스’와 ‘시카라형 건조물’은 버강 불탑의 형식적 특성과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하여 고찰하겠다.
가설 설정
둘째, 테라스 위의 시카라형의 건조물이다. 불탑에 시카라형의 건조물이 나타난 예는 드물지만,21) 버강의 파토에서 이는 일반적이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은 총 33기의 미얀마 불탑으로 이 중 연구 범위에 해당 되며 현지답사를 시행한 쉐지곤을 비롯한 17기의 불탑을 주로 고찰하였으며, 현지답사는 못 하였지만 도면을 확보한 연구 범위 내 6기의 불탑을 추가적으로 고찰하였다. 더불어 타 시기 및 지역의 불탑과 비교를 위하여 연구 범위 외의 불탑 10기를 고찰하였다.12) 이를 표로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본고 연구 범위의 테라스 형태를 사각형, 다각형, 원형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 원형의 테라스를 지닌 불탑은 전체적인 형식이 스리랑카 형식과 유사하므로 이를 스리랑카 형식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므로 테라스의 형태는 사각형과 다각형으로 분류할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고에서는 파토를 버강 시기만의 독특한 유형의 불전형 불탑으로 생각하여 파토의 불탑 형식을 ‘사각형 테라스 위 시카라 탑신 형식’으로 분류하였다.
본고에서는 크게 파토, 버강 시기 불탑의 형식적 특성, 버강 시기 불탑의 형식에 대해 고찰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일곱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쿼우 랏은 2세기부터 13세기까지의 에야와디 강 중부지역 스투파를 주변국(지역)의 대표적인 초기 불탑과의 형태적 유사성, 전체적인 형태, 기단의 분류 및 형태, 탑신의 형태에 근거하여 6가지 형식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37)
텟 오는 7세기부터 13세기까지의 버강의 스투파를 주변국(지역)의 대표적인 초기 불탑과의 형태적 유사성, 전체적인 형태, 기단의 형태에 근거하여 6가지 형식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39)
대상 데이터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미얀마의 현재 행정구역상 버강 지역으로 한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총 33기의 미얀마 불탑으로 이 중 연구 범위에 해당 되며 현지답사를 시행한 쉐지곤을 비롯한 17기의 불탑을 주로 고찰하였으며, 현지답사는 못 하였지만 도면을 확보한 연구 범위 내 6기의 불탑을 추가적으로 고찰하였다. 더불어 타 시기 및 지역의 불탑과 비교를 위하여 연구 범위 외의 불탑 10기를 고찰하였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아노라타 왕이 즉위한 1044년부터 상부 미얀마가 몽골의 행정구역에 편입된 1285년까지로 한정하였고,11)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미얀마의 현재 행정구역상 버강 지역으로 한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총 33기의 미얀마 불탑으로 이 중 연구 범위에 해당 되며 현지답사를 시행한 쉐지곤을 비롯한 17기의 불탑을 주로 고찰하였으며, 현지답사는 못 하였지만 도면을 확보한 연구 범위 내 6기의 불탑을 추가적으로 고찰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버강 시기의 ‘테라스 위의 종형 탑신 형식’의 불탑을 세 부분으로 분류하여 살펴본다면 테라스를 하부 (기단부), 대좌부터 앙련과 복련이 나타나는 부분까지를 중부(탑신부), 그 위를 상부(상륜부)로 분류하여 살펴봄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다섯째, 파토를 버강 시기 불탑의 한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런 형식의 불탑을 ‘사각형 테라스 위 시카라 탑신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셋째, 쉐산도 제디는 미얀마 정형 양식의 불탑을 대표 하는 쉐지곤 제디뿐만 아니라 버강의 3대 걸작으로 불리는 아난다 파토에도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된다.
여섯째, 미얀마 불탑의 형식을 14가지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의 큰 유형을 일반형, 전래형, 특수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일곱째, 이와 본고의 논지를 바탕으로 버강 시기 불탑을 6가지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의 유형을 일반형, 전래형, 특수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테라스의 등장과 기존의 불탑에서 기단부로 여겼던 부분의 대좌(臺座)와 같은 형태로의 변모는 두 가지의 변화를 초래하였다고 생각된다. 첫째, 기존의 기단부로 여겨졌던 부분은 대좌와 유사한 기능을 하게 됐고, 둘째, 테라스와 기존의 기단부로 여겨졌던 부분이 구분된 듯한 인상을 줘 이 둘을 구분하여 볼 필요가 생겼다는 점이다. 더불어 테라스에는 기둥의 표현, 난간의 설치, 계단의 존재35) 등 건축적 요소가 보이지만 기존의 기단부로 여겼던 부분에는 이러한 요소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테라스와 기존의 기단부로 여겼던 부분을 구분하여 볼 필요를 증대하였다고 생각된다.
첫째, 연구자들마다 의견이 분분하였던 파토는 불탑의 원의와 확장된 불탑의 의미, 동아시아에서 불탑과 불전을 구분하는 기준, 제켈과 천득염의 논지, 버강의 당시 역사적 상황에 비추어 상좌부불교가 힌두교를 포용함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버강만의 독특한 유형의 불전형 불탑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된다.
후속연구
본고의 버강 시기의 불탑에 대한 연구는 이의 단초로서 미얀마 불탑, 불교 연구의 발전적 방향이 되기를 기대한다.
앞서 본고에서는 불탑의 여부는 ‘사리의 봉안, 사리봉안의 상징성, 외관의 형태가 부처의 가르침, 불법의 전파와 같은 불교적 의미를 상징하고 있는지 등을 통하여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디는 무엇인가?
버강의 불탑은 크게 제디(Zedi)와 파토(Pato)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다. 제디와 파토는 크게 내부 공간의 유무로 구분되는데, 내부 공간이 없는 불탑을 제디, 내부 공간이 있는 불탑을 파토라고 한다. 이 둘을 통칭하여 파야(Paya)라고 하지만, 이는 사원의 의미로 이해하는 게 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파토는 무엇인가?
버강의 불탑은 크게 제디(Zedi)와 파토(Pato)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다. 제디와 파토는 크게 내부 공간의 유무로 구분되는데, 내부 공간이 없는 불탑을 제디, 내부 공간이 있는 불탑을 파토라고 한다. 이 둘을 통칭하여 파야(Paya)라고 하지만, 이는 사원의 의미로 이해하는 게 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미얀마의 불교에 대한 굳건한 믿음의 출발점을 버강(Bagan) 왕조로 보는 배경은 무엇인가?
버강 왕조는 현재까지 미얀마 인들이 굳건히 믿고 있는 상좌부불교를 공고히 한 왕조로, 아노라타 왕(Anawratha, 1044∼1077) 이래로 여러 왕들이 자신을 전륜성왕과 같은 존재라 여겨 국내에는 물론이고 국외에도 불탑을 건립하는 등 불교 전파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이는 현재 버강 지역에 남아 있는 2,500여 기의 불탑과 미얀마에서 속담처럼 회자되는 “버강에 4,446,733개4)의 불탑이 있었다(hale win yoe than ta nyan nyan, Bagan payar pa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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