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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강 시기 불탑의 형식적 특성과 분류
Formal Characteristics and Classifications of Pagodas in the Period of Bagan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5 no.5, 2016년, pp.75 - 86  

염승훈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천득염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  김소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재학협동과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pagodas during the Bagan period, which are thought to be most valuable among those in Myanmar. They have not been sufficiently studied, in spite of their high Buddhist status. It considers the contemplation of Pato, their formal characteristics in the Bagan period and the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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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버강 왕조의 3대 걸작19)으로 평가받는 아난다 파토 (Ananda, 1086)와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통해 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고에서는 2016년 1월에 시행한 현지답사10)를 토대로 미얀마 불탑 중 가장 가치 있다고 평가되는 버강 지역의 불탑에 대한 몇 가지 단상(斷想), 연구자들마다 각기 다르게 분류하는 파토(Pato)에 대한 고찰과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살펴볼 수 있는 이전 시기와 차별되는 버강 시기 불탑의 형식적 특성, 그리고 버강 시기 불탑의 형식 분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이 중 ‘테라스’와 ‘시카라형 건조물’은 버강 불탑의 형식적 특성과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하여 고찰하겠다.

가설 설정

  • 둘째, 테라스 위의 시카라형의 건조물이다. 불탑에 시카라형의 건조물이 나타난 예는 드물지만,21) 버강의 파토에서 이는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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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디는 무엇인가? 버강의 불탑은 크게 제디(Zedi)와 파토(Pato)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다. 제디와 파토는 크게 내부 공간의 유무로 구분되는데, 내부 공간이 없는 불탑을 제디, 내부 공간이 있는 불탑을 파토라고 한다. 이 둘을 통칭하여 파야(Paya)라고 하지만, 이는 사원의 의미로 이해하는 게 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파토는 무엇인가? 버강의 불탑은 크게 제디(Zedi)와 파토(Pato)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다. 제디와 파토는 크게 내부 공간의 유무로 구분되는데, 내부 공간이 없는 불탑을 제디, 내부 공간이 있는 불탑을 파토라고 한다. 이 둘을 통칭하여 파야(Paya)라고 하지만, 이는 사원의 의미로 이해하는 게 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미얀마의 불교에 대한 굳건한 믿음의 출발점을 버강(Bagan) 왕조로 보는 배경은 무엇인가? 버강 왕조는 현재까지 미얀마 인들이 굳건히 믿고 있는 상좌부불교를 공고히 한 왕조로, 아노라타 왕(Anawratha, 1044∼1077) 이래로 여러 왕들이 자신을 전륜성왕과 같은 존재라 여겨 국내에는 물론이고 국외에도 불탑을 건립하는 등 불교 전파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이는 현재 버강 지역에 남아 있는 2,500여 기의 불탑과 미얀마에서 속담처럼 회자되는 “버강에 4,446,733개4)의 불탑이 있었다(hale win yoe than ta nyan nyan, Bagan payar pa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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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강우방 외 1명, 탑, 솔, 2010 

  2. 김성원, 미얀마 왕조사,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3. 김성원, 미얀마의 종교와 사회,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5 

  4. 김성원, 버간(Bagan) 시기를 통해 본 미얀마 신앙체계의 기원, 비교문화연구, 10집, 1999.2 

  5. 서성호, 바간 인 미얀마, 두르가, 2006 

  6. 서성호, 황금불탑의 나라 미얀마, 두르가, 2011 

  7. 박순관, 동남아 건축문화 산책, 한국학술정보, 2013 

  8. 이미림 외 5명, 동양미술사 하권, 미진사, 2009 

  9. 정기선, 미얀마 불교의 역사와 사회적 위상, 동국대학교 대학원 불교학 석사학위논문, 2015 

  10. 주경미 외 1명, 미얀마 버강시대 로카테익판 사원 연구, 불교미술사학, 21집, 2016 

  11. 차장섭, 아름다운 인연으로 만나다 미얀마, 역사공간, 2013 

  12. 천득염, 인도 불탑의 의미와 형식, 심미안, 2013 

  13. 허지혜, 스리랑카 불탑의 구성요소와 형식,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 석사학위논문, 2016 

  14. 디트리히 제켈(Dietrich Seckel), 불교미술, 이주형 역, 예경, 2010 

  15. 마츠하사 사브로, 동양미술사, 김원동 외 5명 역, 예경, 1993 

  16. Donald M. Stadtner, The Mon of Lower Burma, Journal of the Siam Society, Vol.96, 2008 

  17. Donald M. Stadtner, Sacred Sites of Burma, River Books, Thailand, 2011 

  18. Department of Higher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Rangoon, Architectural Drawings of Temples in Pagan, 1989 

  19. Elizabeth Moore et al., Shwedagon: Golden Pagoda of Myanmar, River Books, Thailand, 1990 

  20. Hmannan Mahayazawindawzi(유리궁전 연대기) 

  21. Kyaw Lat, Art and Architecture of Bagan and Historical Background, Maharbandula Housing, Myanmar, 2010 

  22. Kyaw Lat, History & Theory of Art & Architecture 

  23. Pamela Gutman, Burma's Lost Kingdoms: Splendours of Arakan, Orchid press, Bangkok, 2001 

  24. Richard M. Cooler, The Art and Culture of Burma,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http://www.seasite.niu.edu/burmese/cooler/BurmaArt_TOC.htm) 

  25. Thein Sein, The Pagodas and Monuments of Bagan, Translated by Khin Maung Nyunt, Printing & Publishing Enterprise, Myanmar, 1994 

  26. Thet Oo et al., Architectural Aspects of Stupas during the Reign of King Narapatisithu in Bagan, Myanmar, Asia Pacific Sociological Association, 2015 

  27. U Win Maung, Evolution of the Stupas in Myanmar,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Buddhist Conference, Bangkok, Thailand, 2007 

  28. U Win Maung, The Ancestral Stupas of Shwedag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Buddhist Conference, Brastagi, Indonesi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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