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지능, 가정양육환경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The Relations among Intelligence, Parenting Environment and Self-Regulation of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3 no.4 = no.76, 2005년, pp.17 - 26  

김혜순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  강기숙 (순천제일대학 사회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 among intelligence, parenting environment and self-regulation of preschool children. The subjects were 81 children between the ages 3 and 6 and their mothers from one day-care center in Seoul. T-test,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지능, 가정양육환경과의 관계를 보다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그 상대적 영향력을 함께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지능, 가정환경 변인과 자기조절 능력의 관계를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를 살펴보면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동작성 지능, 언어성 지능, 가정환경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웩슬러 지능검사는 인지능력 검사를 위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표준화된 개인 검사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인지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박혜원 . 곽금주 .

가설 설정

  • 3) 가정환경 변인에 따라 유아의 자기조절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 인지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영역들에 따른 인지능력의 차이는 언어적이고 동작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정서적 차이, 사회성, 잠재능력의 차이가 설명되어질 수 있으므로(박혜원 외, 1996),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역시 차이가 있을 것임을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흔히 만족지연 능력이나 유혹 저항능력 또는 행동 억제력으로 이해되어져 만족지연 실험이나 유혹 저항과제에서의 수행으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강기숙 . 이경님(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지, 22(4) 

  2. 고병채(1999). 가정의 자녀양육형태검사. 서울: 상담심리검사연구소 

  3. 곽혜경 . 조복희(199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행동과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20(1) 

  4. 김혜리(1994). 언어적 계획 및 평가(VPE)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려성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남미숙(1995). 가정환경에 따른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의 관계분석, 건국대학교대학원논문집, 41 

  6. 박혜원외(1996). K-WPPSI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7. 안미경(1996).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및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 행동간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양옥승(1993).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과 II: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활용. 유아교육연구, 13, 93-113 

  9. 양옥승, 김혜리(1995). 언어적 계획 및 평가(VPE)프로그램에 의한 유아의 자기조절 기초형성. 유아교육연구, 15(1), 143-155 

  10. 이경님(2000). 학령전 아동의 자기통제, 사려성과 자아개념의 관계. 동아교육논총, 26 

  11.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9(2), 46-68 

  12. 이미라(1999). 아동의 인지양식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욕구충족지연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수연(1985).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욕구충족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정란(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분석.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이정란(1989). Vygotsky의 발달이론에 따른 어머니의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자기조절과의 관계분석.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정란 . 양옥승(2003). 유아의 자기조절구성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2), 69-80 

  17. 조복희(1999). 아동발달. 서울:교육과학사 

  18. 한미란(1986). 유아의 욕구충족지연행동에 관한 연구: 사회경제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허수경 . 이경님(1996). 인지양식 유형과 보상의 제시형태에 따른 아동의 만족지연능력 발달. 아동학회지, 16(2) 

  20. Becker, G. S.(1981). A treatise on the family. Cambridge, MA: Harvard 

  21. Berk.(1986). Private speech: Learning out loud. Psychology Today, 20, 34-42 

  22. Bodrova, E. & Leong, D. J.(1996). Tools of mind A Vygotskian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s Hall 

  23. Branson, M. B.(2000). Recognizing and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5(2), 32-37 

  24. Browonell, C, Etheridge, W. & Hugerford, A.(1997). Socialisation of self-regulation: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over age and context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5. Diaz, R, Neal, C. & Williams, M.(1990). The social origins of self-regulation. Vygotsky and Education: Instructional impllications and application of sociohistorical psychology. In L. C. Moll(Ed), 127-154 

  26. Dunn, J. & Brown, J.(1994).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62, 1352-1366 

  27.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227-247 

  28.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Murphy, B. C, Guthire, I., Jones, S., Friedman, J., Poulin, R & Maszk, P. (1997). Contemporaneous and longitudinal prediction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from regulation and emotionality. Child Development, 68(4), 642-664 

  29.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1993). Cognitive development(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30. Funder, D. C. & Block, J.(1989). The role of ego-control, ego-resiliency, and IQ in the delay of gratification in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41- 1050 

  31.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Bamtam Books 

  32. Gralinski, J. H. & Kopp, C. B.(1993). Everyday rules for behavior: Mothers requests to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9(3), 573-584 

  33. Honing, A. S.(1985). Compliance, control and discipline. Young Children, 41, 48-52 

  34. Kendall, P. C. & Wilcox, L. E.(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sy, 47(6), 1020-1029 

  35. Kochanska, G, Aksan, N. & Koening, G.(199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oots of preschoolers conscience: Committed compliance and early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1752-1769 

  36. Kopp, C. B.(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199-214 

  37. Kopp, C. B.(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38. Kuczynski et, al.(1987). Socialization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Strategies for long term and short-term compli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0, 1061-1073 

  39. Maccoby, E. E.(1983). Social development. New York: Harcourt Brace Javanovich, Inc 

  40. Melikian, L.(1959) Preference for delayed Feinforcement; An experimental study among Palestinian Arab refugee childre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50, 81-86 

  41.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L.(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 933-937 

  42. Micheal, W. & Mischel, H. N.(1984).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of self-control strategies. Child Development, 54, 603-619 

  43. Perry, N. E.(2002). Promoting nonviolent behavior in children. Scholarstic Early Childhood Today, 16, 26-29 

  44. Piaget, J.(1970). Piaget's theory. In P. M. Mussen(Ed). Carmichael's manual of child psychology(3rd ed ), N. Y. Willey 

  45. Piaget, J.(1962). Language of operations intellectualles (Language and intellectual operations.) In Collectif, problems de psycholinguistique problems of psycholiguistics'. Paris. Presses University de press 

  46. Power, T. & Chapieski, M.(1986). Childreaing and impulse control in toddlers: A naturalistic investig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 271-275 

  47. Raver, C. C, Blackburn, E. K., Bancroft, M. & Trop, N. (1999). Relations between effective emotional self-regulation, attentional control, and low-income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0(3), 333-350 

  48. Silverman, I. W. & Ragusa, D. M.(1991). Child and maternal correlates of impulse control in 24-month-old children: Correction, Genetic Social &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7(1) 

  49. Singer, J. L.(1955). Delayed gratification and ego development: Im;oication for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19, 259-266 

  50. Sroufe, L. A. (1995). Emotional development: The organization of emotional life in the early years. Cambir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1. Toner, I. J., Holstein, R. B. & Hetherigton, E. M.(1977). Reflection-impulsivity and self-control i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8, 239-245 

  52. Vaughn, B. E., Kopp, C. B. & Krakow, J. B.(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eighteen to thirsty months of age: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55, 990-1004 

  53. Vigotsky, L. S.(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the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54. Walls, R. T.(1973). Delay of Feinforcement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44, 689-692 

  55. Walls, R. T. & Smith, T. S.(1970). Development of preference for delayed reforcement in disadvantaged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 118-12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