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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및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력
Self-regulation According to Preschoolers' Gender and Parenting Attitud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2, 2017년, pp.81 - 96  

김진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강은희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detailed view of the self-regulation of 5-year-old children based on parental attitudes and consistency. Methods: The research was conducted among 144 pairs of parents (288 people) of 5-year-old children residing in Seoul. Results: The resultsa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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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구체적으로 조망하여, 유아기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애정적 태도만이 유의미한 예측력을 보인다는 연구(허정경, 2007), 수용적인 양육태도와 심리적인 통제만 영향을 보인다는 연구(이정윤, 최수미, 2011), 긍정적 태도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장영숙, 2009), 민주적, 긍정적 통제적 태도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의존성을 조장하는 양육태도만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최미숙, 공진희, 박은영, 2012), 민주적 양육태도와 비민주적 양육태도가 모두 자기조절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임선아, 2014)등 양육태도가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은 양육태도별로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일관되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별과 부모 양육태도, 그리고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 여부에 따른 자기조절력을 구체적으로 조망하여, 유아기 자녀의 건강한 발달 도모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의 성차에 따른 바람직한 자녀양육에 대한 정보제공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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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는 언제 갈등과 좌절을 경험하는가? 현대사회에서는 외부의 자극에 대해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사회적으로 승인된 상황에서 바람직한 사회적 적응과 융통성 있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유아는 발달특성상 자신의 욕구나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힘들며,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바로 성취하지 못할 때 갈등과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안문실, 2013; 이미혜, 2011). 이와 같이 사회화 과정에서 수용되는 행동을 구별하고 수용되는 범위 내에서 즉각적인 감정과 욕구를 바람직하게 조절하여 행동하는 자기조절능력(박호선, 2002)이 요구된다.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양육태도가 필요한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사회문화적 환경요인으로서 유아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지속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Bandura, 1997).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자신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인지를 추론하고 유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고 책임지도록 하는 논리적이며 일관성 있는 양육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장영숙, 2009).
부부간의 양육태도 불일치로 나타나는 갈등이나 논쟁은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양육태도란 부모 또는 제2의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나타나는 태도 및 행동(Becker, 1964)을 말하며 양육태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부모가 일관된 양육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부부가 함께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가정 내에서 부모들은 대부분 의견일치를 위해 조율해 나가나 그렇지 않은 경우 불일치 상황에서 논쟁을 하거나 분노표현 등의 부정적인 정서를 가정 내에서 표현하게 되며 자녀의 양육에 있어 부모의 정서가 전달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유아들은 부모의 의견불일치와 갈등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되면 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정서적 혼란과 문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Tschann, Flores, Pasch, & Marin, 1999). 또한 자녀는 부모가 자신을 양육함에 이어 부모의 논쟁을 자주 목격하며 성장하면 사회상황에서 행동을 억제하려는 성향이 강해지는데 이는 행동억제와 관련된 (Schwartz, Snidman, & Kagan, 1999)연구에서처럼 아동기 초기에 행동억제성향이 높은 경우 청소년기에 사회불안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부부간의 양육태도 일치와 관련된 결과로 한지선(2008)은 부모 간 양육태도가 일치할 때 아동의 자아개념이 긍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자녀의 바람직한 자아개념 형성을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의 일관된 양육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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