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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의 가능한 정신모형
THE STRUCTURES AND POSSIBLE SOURC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MENTAL MODELS ABOUT MOON PHASES 원문보기

韓國宇宙科學會誌 = Journal of astronomy & space sciences, v.22 no.3, 2005년, pp.311 - 328  

오준영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강용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유계화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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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예비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정신모형과 그 모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는 교육대 학교 1학년(22명)과 2학년(21명) 학생이다. 자료 수집은 지필 검사와 개별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예비 초등 교사들은 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설명들이 과학적 모형과는 다른 합성 정신모형들을 가지고 있었으며, '가리기 이론'이 그들의 정신 모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 초등 교사들이 갖는 천문현상의 합성 정신모형의 구조와 근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들의 정신 모형들을 형성하는 틀 이론과 특정 이론을 집중적으로 탐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mponents that influenc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mental models about 'astronomical phenomena' such as the Seasons of the year, and the Lunar Phases of the month. We selected university of education students among whom 23 were in the second you. The data coll...

주제어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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