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2, 2017년, pp.161 - 172
김영대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haracterize students' conceptions on causes of the phases of the moon. For this purpose, students were given a worksheet for argumentative writing activity where in they need to choose the right answer between five statements and provide reasonable evidences about 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이 형성한 대안개념이 쉽게 바뀌지 않는 이유는? | 학생들이 형성한 대안개념은 대부분 논리 체계가 부실하지만(Hewson& Hewson, 1988), 일반적이고 정형화된 수업을 통해서는 쉽게 바뀌지 않는 특성이 있다(Vosniadou,2004). 이것은 자신만의 논리체계를 구성했지만 근거가 되는 과학적 사실을 잘못 알고 있거나(Hammer, 1996) 과학적 추론 오류가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전에 학생들이 지닌 선개념(preconception)을 점검하고 대안개념을 가지고 있을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적인 수업을 준비해야 한다. | |
대안개념이란? | 학생들은 일상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현상들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이 겪은 경험들을 토대로 나름대로의 설명체계 또는 개념을 구성한다(Lawson, 1995). 하지만 학생들이 개인적 경험을 통해 형성한 개념들은 현대적 관점의 과학 개념과는 다른 개념인 경우가 많다. 이것을 오개념(misconception)이라고 하며, 대안개념(alternative conception)이란 용어로도 표현한다(Lawson, 1995). | |
학생들이 천문 영역을 어떻게 느끼나? | 한편, 지구과학의 여러 영역 중 천문영역은 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직접 관찰을 하거나 다양한 출처를 통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영역이다(Hannust& Kikas, 2007). 하지만 천문 영역은 시·공간적인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은 지구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관측한 자료를 토대로 과학적인 개념을 구성하는 것을 어려워한다(양일호 외, 2015).따라서 천문 영역은 다른 과학 영역에 비해 대안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많은 과학 영역이다(Kanli,2014). |
교육부(201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1. 세종: 교육부.
정진우(1992). 중학교 학생들의 지구과학 개념에 대한 오개념의 형성 원인 분석.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1), 248-266.
채동현(1996). 학생들의 달 위상변화의 원인에 대한 개념 조사. 초등과학교육, 15(1), 45-55.
Abell, S., Martini, M., & George, M. (2001). That's what scientists have to do: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during a Moon investig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1), 1095-1109.
Bailey, J. M., & Slater, T. F. (2003). A review of astronomy education research. Astronomy Education Review, 2(2), 20-45.
Baxter, J.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miliar astronomical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5), 502-513.
Bell, R. L., & Trundle, K. C. (2008). The use of a computer simulation to promote scientific conceptions of moon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3), 346-372.
Brunsell, E., & Marcks, J. (2005). Identifying a baseline for teachers' astronomy content knowledge. Astronomy Education Review, 2(3), 38-46.
Chen, Y., Hand, B., & McDowell, L. (2013). The effects of writing-to-learn activities on elementary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learning about force and motion through writing to older peers. Science Education, 97(5), 745-771.
Erduran, S., & Simon, S. Osborne.(2004). TAPing into argumentation: Development in the use of Toulmin's argumentation pattern in studying science discourse. Science Education, 88(6), 915-953.
Hammer, D. (1996). More than misconceptions: Multiple perspectives on student knowledge and reasoning, and an appropriate role for education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4(10), 1316-1325.
Hannust, T., & Kikas, E. (2007). Children's knowledge of astronomy and its change in the course of learn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1), 89-104.
Hasan, S., Bagayoko, D., & Kelley, E. L. (1999). Misconceptions and the certainty of response index (CRI). Physics education, 34, 294-299.
Hewson, P. W., A'B, H., & Mariana, G. (1988). An appropriate conception of teaching science: A view from studies of science learning. Science Education, 72(5), 597-614.
Kanli, U. (2014). A Study on Identifying the Misconception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about Basic Astronomy Concept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0(5).
Korur, F. (2015). Exploring Seventh-Grade Students' and Pre-Service Science Teachers' Misconceptions in Astronomical Concept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1(5).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California: Wadsworth.
McNeill, K. L.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to support students in writing scientific arguments to explain phenomena. Science Education, 93(2), 233-268.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Schoon, K. J. (1995). The origin and extent of alternative conceptions in the earth and space sciences: A surve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7(2), 27-46.
Sherrod, S. E., & Wilhelm, J. (2009). A study of how classroom dialogue facilitates the development of geometric spatial concepts related to understanding the cause of moon pha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7), 873-894.
Simon, S., Erduran, S., & Osborne, J. (2006). Learning to teach argument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science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235-260.
Stahly, L. L., Krockover, G. H., & Shepardson, D. P. (1999). Third grade students' ideas about the lunar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2), 159-177.
Toulmin, S. E. (2003).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university press.
Trumper, R. (2000). University students' conceptions of basic astronomy concepts. Physics Education, 35(1), 9-15.
Trumper, R. (2001). A cross-age study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basic astronomy concept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19(1), 97-109.
Trundle, K. C., Atwood, R. K., & Christopher, J. E. (200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before and after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 633-658.
Trundle, K. C., Atwood, R. K., & Christopher, J. E. (2007). A longitudinal study of conceptual chang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2), 303-326.
Vosniadou, S., Skopeliti, I., & Ikospentaki, K. (2004). Modes of knowing and ways of reasoning in elementary astronomy. Cognitive Development, 19(2), 203-222.
Wilhelm, J. A. (2014). Young children do not hold the classic Earth's shadow misconception to explain lunar phas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4(7), 349-3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