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has studied the people's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Healthy Family Act' that has been enacted and practised from the year 2005. For this purpose, a survey has been conducted during October 2004 in several central and local cities in Korea, including Seoul, and a total of 741 ...
This research has studied the people's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Healthy Family Act' that has been enacted and practised from the year 2005. For this purpose, a survey has been conducted during October 2004 in several central and local cities in Korea, including Seoul, and a total of 741 samples have been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The participants showed a very low level of recognition of the 'Healthy Family Act', and they Perceived that establishing a home-friendly atmosphere was of primary importance among the tasks that should be conducted by the State and local governments to encourage 'healthy families' The participants chose 'supporting the mental & physical health of family members' for the government supporting programs to make healthy families, and chose 'healthy life cultures such as clothes, food, and housing' for the government programs to support the everyday living cultures of the people. 1 Two thirds(2/3) of the participants indicated a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voluntary activities, and more than half of the participants said that they will participate in educational programs. Also, the participants indicated that divorce counselling should be offered only to the people who want the counselling, and as far as 'contents' are concerned, the participants indicated that 'the upbringing of children' should be the most important subject of the counselling. Finally, the participants indicated a willingness of participating educational programs in the order of parent education, family ethics education, realization of family values and family life education.
This research has studied the people's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Healthy Family Act' that has been enacted and practised from the year 2005. For this purpose, a survey has been conducted during October 2004 in several central and local cities in Korea, including Seoul, and a total of 741 samples have been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The participants showed a very low level of recognition of the 'Healthy Family Act', and they Perceived that establishing a home-friendly atmosphere was of primary importance among the tasks that should be conducted by the State and local governments to encourage 'healthy families' The participants chose 'supporting the mental & physical health of family members' for the government supporting programs to make healthy families, and chose 'healthy life cultures such as clothes, food, and housing' for the government programs to support the everyday living cultures of the people. 1 Two thirds(2/3) of the participants indicated a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voluntary activities, and more than half of the participants said that they will participate in educational programs. Also, the participants indicated that divorce counselling should be offered only to the people who want the counselling, and as far as 'contents' are concerned, the participants indicated that 'the upbringing of children' should be the most important subject of the counselling. Finally, the participants indicated a willingness of participating educational programs in the order of parent education, family ethics education, realization of family values and family lif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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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강가정기본법과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실태를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건강가정에 대한 개념을 가족구성원이 인식하고 있는 주관적인 신체적, 정신적 건강성으로 파악하였다. 향후 조사에서 는 건강가정 기 본법 에서 의 가정 건강성 개념을 반영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한 척도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조사는 2004년 제정된 건강가정 기본법의 시행을 앞두고 건강가정기본법의 내용을국민들은 얼마나 인식하고 있고, 앞으로 전개해야 할 건강가정사업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건강가정기본법에 대한 인식의 실태를 조사한 것이다.
건강가정기본법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가정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실천하기 위한 초석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가정기본법 및 건강 가정사업에 대한 국민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강가정기본법 및 사업의 활성화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가족 구성원 건강성 변인에 따른 건강가정기본법의 인식 여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둘째,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가족 구성원 건강성 따라 건강가정기본법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본 건강가청기본법 인식조사에서 사용한 조사 도구는 설문지로서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성별, 연령, 학력, 거주지역), 가족 구성원 건강성(가족구성원의 신체건강, 가족 구성원의 정신건강, 가족구성원의 신체 건강을 위한 노력,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을 위한 노력), 건강가정기본법에 대한 인식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사전조사는 2004년 9월 1일부터 15 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200명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사전조사는 2004년 9월 1일부터 15 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200명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사전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조사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2004년 10월 15일부터 30일 사이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섯째, 가정의 역량과 잠재력 증진을 통한 가정의 자립을 강조하였다. 여섯째,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가치를 구현하였다. 일곱째,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을 증진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사전조사는 2004년 9월 1일부터 15 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200명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사전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조사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2004년 10월 15일부터 30일 사이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서울, 부산, 대전, 인천, 광주 등의 광역시 이상의 대도시지역과 전주, 강릉, 동해, 마산 등 중소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기혼남녀로 800부 중 74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의 시기는 2004년 9월에 예비조사, 10 월 본 조사를 서울, 부산, 대전, 인천, 광주, 전주, 강릉, 동해에서 실시하였으며 총 800부 중 74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을 위해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가족구성원 건강성 변인, 건강가정기본법에 대한 인식의 일반적 사항은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 구성원 건강성 변인에 따른 건강가정기본법의 인식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통계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복지개념이 확장되었다. 넷째, 가정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공사의 효율적 분담의 근거가 마련되었다. 다섯째, 가정의 역량과 잠재력 증진을 통한 가정의 자립을 강조하였다.
신체적 건강지원', , 소득보장 등 경제생활의 안정, 을, '안정된 주거생활'의 순으로 지적하여 전반적으로 안정된 생활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건강가정의 생활문화 발전을 위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야 할 사항으로는, 건강한 의식주 생활문화', 1 가족 여가문화', '양성평등한 가족문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정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공사의 효율적 분담의 근거가 마련되었다. 다섯째, 가정의 역량과 잠재력 증진을 통한 가정의 자립을 강조하였다. 여섯째,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가치를 구현하였다.
다섯째, 조사대상자의 2/3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의사를 보였고, 여성, 20대와 40대의 참여 의사 응답율이 높았다.
다음으로 가족구성원 건강성 변인에 따라 건강가정기본법을 알고 있는지 여부는 가족 구성원의 정신건강과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을 위한 노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이 좋다라고 응답한 경우와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집단이 건강가정기본법을 더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가정에 대한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행정적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였다. 둘째, 사전적, 예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 셋째, 복지개념이 확장되었다.
둘째, 전체조사대상자는 건강가정을 위한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중 가정친화적 환경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여성과 20대 30대의 젊은 층, 서울 거주자는 양성평등 가족가치 실현이, 남성과 40대, 50대 이상의 중년층, 중소도시 및 광역시 거주자는 민주적 가정형성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업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연령별로는 20대와 40대의 참여의사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가족 구성원의 신체건강이 좋은 것으로 인식한 집단의 참여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 구성원의 정신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집단에서 참여의사가 높게 나타나는 차이를 보였다.
먼저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건강가정기본법을 알고 있는지 여부는 성별, 연령,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대상자의 대부분이 건강가정기본법을 모르고 있다고 하였으나.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성별, 가족구성원 건강성 변인 중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을 위한 노력에 따라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은, 원하는 사람만, 에 답변한 경우가 많은 반면, 여성은 '의무적으로에 답변한 경우가 많았으며, 또한 가족 구성원의 정신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에게서 의무적으로 이혼교육을 받는 것이 좋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의 경우 남성은 가정친화적 환경조성(60.8%)이 가장 중요한 업무이며, 그다음으로 민주적 가정형성(18.9%), 양성평등 가족가치 실현, 가사노동의 정당한 가치평가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성의 경우 가정친화적 환경조성(45%), 양성평등 가족가치 실현(21.3%), 민주적 가정형성, 가사노동의 정당한 가치평가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건강한 가정이 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가정에게 지원해야 하는 사항은 '가족구성원의 정신적 . 신체적 건강지원', , 소득보장 등 경제생활의 안정, 을, '안정된 주거생활'의 순으로 지적하여 전반적으로 안정된 생활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전적, 예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 셋째, 복지개념이 확장되었다. 넷째, 가정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공사의 효율적 분담의 근거가 마련되었다.
'가족구성원의 정신적 . 신체적 건강지원', , 소득보장 등 경제생활의 안정, 을, '안정된 주거생활'의 순으로 지적하여 전반적으로 안정된 생활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건강가정의 생활문화 발전을 위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야 할 사항으로는, 건강한 의식주 생활문화', 1 가족 여가문화', '양성평등한 가족문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여덟째, 건강가족교육에 대해서는 교육내용으로 부모교육, 가족윤리교육, 가족 가치실현 및 가정생활 관련교육의 순으로 참여의 사를 나타내었다.
여섯째, 프로그램에 참여하겠다는 응답은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젊은층과 가정 건강성 인식 정도가 높은 집단의 참여응답율이 높았다.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전체조사대상자는 건강가정을 위한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중 가정친화적 환경조성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여성과 20대와 30대의 젊은 층, 서울거주자는 양성평등 가족 가치실현을, 남성과 40대와 50대 이상의 중년층, 중소도시 및 광역시 거주자는 민주적 가정형성을 그 다음으로 중요한 업무로 인식하고 있었다.
일곱째, 이혼상담은 원하는 사람만 받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으며 이혼상담내용으로는 자녀양육문제, 이혼 후 생기는 문제대처내용, 이혼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내용 순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건강가족교육에 대해서는 교육내용으로 부모교육, 가족윤리교육, 가족 가치실현 및 가정생활 관련교육의 순으로 참여의 사를 나타내었다.
조사 결과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서는 연령,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구성원 건강성 변인에 따라서는 가족구성원의 신체건강,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 가족구성원의 신체건강을 위한 노력에 따라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사회인구학적 특성 중 성별, 연령, 거주지역에 따라 건강한 가정을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노력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가족구성원 건강성 변인에 따른 건강한 가정을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에 대한 인식은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의 경우 남성은 가정친화적 환경조성(60.
즉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이 좋다라고 응답한 경우와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집단이 건강가정기본법을 더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 여성 모두 참여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남성보다 여성이 더 참여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와 40대의 참여의사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지역의 경우 모든 지역에서 가정친화적 환경조성이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하였으며, 서울지역은 양성평등 가족가치 실현, 광역시와 중소도시는 민주적 가정형성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첫째, 가정에 대한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행정적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였다. 둘째, 사전적, 예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
첫째, 건강가정기본법에 대한 인식을 보면대 다수가 건강가정기본법을 모른다고 하여 인지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총 6개의 사항 중에서 1순위로 나타난 내용을 살펴보면, 건강한 의식주 생활문화, 를 37.5%, '가족 여가문화'를 30.1%, , 양성평등한 가족문화, 를 16.5%로 나타났다. 이는 의식주 등 기본적인 생활여건의 조성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건강지원센터에서의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 고려해야할 점으로 생각된다.
총 8개의 사항 중 1순위로 응답한 내용을 살펴보면, 가족구성원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지원, 을 30.34%, , 소득보장 등 경제생활의 안정'을 29.5%, , 안정된 주거생활, 을 16.2%로 지적하여 전반적으로 안정된 생활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 건강가정기본법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본조사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는 일은 건강가정기본법에 시행효과를 부분적으로 입증하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선적으로는 참여계층을 중심으로 그들이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먼저 실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유동층을 참여층으로 유도하기 위하여는 유동 층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겠고, 이와 더불어 핵심사업으로 시행되는 프로그램이 가시적인 효과를 주어 홍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에서 실생활에 필요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가정기본법 및 건강 가정사업에 대한 국민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강가정기본법 및 사업의 활성화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이상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또한 유동층을 참여층으로 유도하기 위하여는 유동 층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겠고, 이와 더불어 핵심사업으로 시행되는 프로그램이 가시적인 효과를 주어 홍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에서 실생활에 필요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현재 가장 요구도가 많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대다수의 사람이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으므로 개인이 아닌 가족단위로 봉사팀을 운영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중 선두 프로그램으로 활용한다면, 결과적으로 그 긍정적 효과와 전파성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건강가정과 관련한 프로그램 및 실시기관, 제도 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우선 인지도의 폭을 넓히기 위한 대규모의 홍보전략은 기본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이런 대규모의 전략에서 인지도 취약층인 젊은 층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쉬우면서도 접근성이 용이한 매체의 활용전략이 필요하다.
정신적 건강성으로 파악하였다. 향후 조사에서 는 건강가정 기 본법 에서 의 가정 건강성 개념을 반영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한 척도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에서 실생활에 필요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현재 가장 요구도가 많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대다수의 사람이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으므로 개인이 아닌 가족단위로 봉사팀을 운영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중 선두 프로그램으로 활용한다면, 결과적으로 그 긍정적 효과와 전파성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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