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3, 2005년, pp.97 - 108  

유지연 (한성여자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행동을 이해하구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4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체적인 의복행동은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의복행동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은 의복자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의복편이성, 의복관리성, 의복흥미성, 의복동조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의복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의복동조성, 의복흥미성, 의복관리성이 높게 나타났고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의복편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5학년은 6학년보다 의복관리성이 높게, 의복자립성은 낮게 나타났다. 한달 용돈이 2만원 이상인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의복동조성, 의복흥미성이 높게, 의복편이성은 낮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경우는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의복흥미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을수록 의복관리성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의복관리성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의복을 잘 관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1) examine the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2) find out the difference in their clothing behavior in accordance with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level of their self-esteem, and 3) analyze the relationship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을 관련지어 연구하는 것은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 및 발달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