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학적인 변인이 의복일탈 태도 및 경험에 미치는 영향 - 서울지역 여자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Social Variables on the Attitude and Experience Toward Clothing Deviation - For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9 no.2, 2007년, pp.103 - 113  

김지영 (극동정보대학 패션디자인과) ,  김준호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iation behavior of adolescents is often expressed as clothing behavior being against the social or school rule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variables and clothing behavior of adolescents, the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ocial variables on the deviation attitude and beha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규범에서 벗어난 의복행동에도 이러한 변인들이 무엇보다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이러한 사회학적 측면의 변인들의 탐색을 통해 청소년기의 의복에 관련된 일탈행동의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한다.
  • 그러므로 이러한 변인들이 성장기 청소년들의 의복일탈태도와 행동에도 무엇보다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의 관계, 학교생활, 교우관계를 탐색하여, 이러한 사회학적인 변인이 의복일탈태도와 의복일탈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여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수집하였으며, 총 411 부를 최종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 즉 본 연구에서는 성장기 청소년에게 무엇보다도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의 관계, 학교생활, 교우관계를 밝혀내어, 이러한 사회학적인 변인이 의복일탈태도와 의복일탈경험에 어떠한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연구는 청소년의 의복행동뿐 아니라 사회학적변인과 관련된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는 계기가되어 청소년 일탈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모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태도는 항상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태도의 변화를 통하여서만 행동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규범에 어긋나는 신체표현인 의복일탈 현상도 의복일탈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의복일탈에 대한 심층적 구조를 알아낼 수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않는다., , , 나는 학교에 있을 때는 불안하고 긴장된다., 등의 학교적응에 관한 문항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