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초등학생의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보건교사에게 생명존중을 강화시키고 또래괴롭힘을 예방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이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초등학생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결과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평균 4.23점(${\pm}0.38$)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유형별 또래괴롭힘 정도는 '피해방어아', '가해아', '피해아', '방관아', '가해동조아' 유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생명존중 정도는 여학생의 경우가 남학생보다 생명존중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t =-2.410, p =.017). 또래괴롭힘 정도는 '가해아' 유형의 경우 6학년이 5학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인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가해동조아' 유형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또래괴롭힘 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기초로 초등학생들을 위한 생명존중 교육과 또래괴롭힘은 생명존중의 당위성과 함께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교육과정 중 또래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접근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며 전 교과목에 걸쳐 생명존중의 교육내용을 구체화 하고 구체적으로 교수-학습지도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목적 초등학생의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보건교사에게 생명존중을 강화시키고 또래괴롭힘을 예방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이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초등학생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결과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평균 4.23점(${\pm}0.38$)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유형별 또래괴롭힘 정도는 '피해방어아', '가해아', '피해아', '방관아', '가해동조아' 유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생명존중 정도는 여학생의 경우가 남학생보다 생명존중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t =-2.410, p =.017). 또래괴롭힘 정도는 '가해아' 유형의 경우 6학년이 5학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인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가해동조아' 유형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또래괴롭힘 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기초로 초등학생들을 위한 생명존중 교육과 또래괴롭힘은 생명존중의 당위성과 함께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교육과정 중 또래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접근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며 전 교과목에 걸쳐 생명존중의 교육내용을 구체화 하고 구체적으로 교수-학습지도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basic data for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prevention. Methods: Participants were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from the questionnaires of 218 participants were analyzed. Results: 1) The mean s...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basic data for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prevention. Methods: Participants were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from the questionnaires of 218 participants were analyzed. Results: 1) The mean score for degree of life-respect was 4.23 (${\pm}0.38$). The types of peer bullying were 'defenders of victims' ($3.19{\pm}0.93$), 'bullies' ($2.04{\pm}0.72$), 'victims' ($1.91{\pm}0.84$), 'bystanders' ($1.79{\pm}0.80$), and 'bully-followers' ($1.66{\pm}0.60$). 2)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egree of life-respect according to gender (t=-2.410, p=.017). Likewise, in the degree of peer bullying, among the type of 'bull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rade (t=-2.285, p=.004), and gender (t=3.191, p=.002). Also, among the types of 'bully-follower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t=2.053, p=.041), and having a religion or not (t=3.319, p=.001). 3)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life-respect and types of peer bullying.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helps for more effective provision of educational programs regarding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basic data for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prevention. Methods: Participants were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from the questionnaires of 218 participants were analyzed. Results: 1) The mean score for degree of life-respect was 4.23 (${\pm}0.38$). The types of peer bullying were 'defenders of victims' ($3.19{\pm}0.93$), 'bullies' ($2.04{\pm}0.72$), 'victims' ($1.91{\pm}0.84$), 'bystanders' ($1.79{\pm}0.80$), and 'bully-followers' ($1.66{\pm}0.60$). 2)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egree of life-respect according to gender (t=-2.410, p=.017). Likewise, in the degree of peer bullying, among the type of 'bull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rade (t=-2.285, p=.004), and gender (t=3.191, p=.002). Also, among the types of 'bully-follower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t=2.053, p=.041), and having a religion or not (t=3.319, p=.001). 3)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life-respect and types of peer bullying.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helps for more effective provision of educational programs regarding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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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생명경시 풍토와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또래괴롭힘이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므로, 초등학생들의 생명과 인간을 존중하는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를 알아보고 교육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자가보고식 질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보건교사에게 생명존중을 강화시키고 또래괴롭힘을 예방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이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 방법은 편의표집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연구자가 해당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장과 담임교사에게 연구에 대한 전반적 설명을 통해 우선적으로 허락을 받은 후 공문을 발송하였고 공식적인 승인을 받은 후에는 본 연구 대상자인 초등학생이 미성년자임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설명한 가정통신문을 아동을 통해 각 가정으로 발송하였다. 가정통신문을 통해 아동의 보호자가 연구에 대한 참여를 허락한 서면동의를 받은 후, 아동에게 재차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대상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강요하지 않았으며 대상자에게는 질문지를 배포하여 스스로 응답케 하여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익명으로 처리하였다.
국외에서 bullying이라고 불리는 또래괴롭힘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약한 학생에게 신체, 언어 및 심리적 형태의 고통을 고의적으로 주는 행위이다(Seo & Kim, 2006), 이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학교폭력의 가장 만연한 형태 중의 하나이다(Hyun & Kim, 2014; Seo,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범위를 포함하는 학교폭력이라는 용어 대신 본 연구에서 초점이 되는 또래괴롭힘 이라는 구체적인 용어로 표현하였다.
가정통신문을 통해 아동의 보호자가 연구에 대한 참여를 허락한 서면동의를 받은 후, 아동에게 재차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대상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강요하지 않았으며 대상자에게는 질문지를 배포하여 스스로 응답케 하여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익명으로 처리하였다. 대상자들이 질문지를 응답하는 데는 평균 15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6월 9일부터 7월 8일까지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편의표집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연구자가 해당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장과 담임교사에게 연구에 대한 전반적 설명을 통해 우선적으로 허락을 받은 후 공문을 발송하였고 공식적인 승인을 받은 후에는 본 연구 대상자인 초등학생이 미성년자임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설명한 가정통신문을 아동을 통해 각 가정으로 발송하였다. 가정통신문을 통해 아동의 보호자가 연구에 대한 참여를 허락한 서면동의를 받은 후, 아동에게 재차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C시에 소재한 2개, 경상북도 W시에 소재한 1개, 전라북도 J시의 1개 초등학교의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이 시기에 생명과 관련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고가 완성되며(Kim et al.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6월 9일부터 7월 8일까지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편의표집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연구자가 해당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장과 담임교사에게 연구에 대한 전반적 설명을 통해 우선적으로 허락을 받은 후 공문을 발송하였고 공식적인 승인을 받은 후에는 본 연구 대상자인 초등학생이 미성년자임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설명한 가정통신문을 아동을 통해 각 가정으로 발송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는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의 차이는 t-test로, 대상자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또래괴롭힘은 청소년 또래괴롭힘 역할을 측정하기 위해 Salmivalli, Lagerspetz, Björkqvist, Österman과 Kaukiainen (1996)이 고안한 참여자 역할 질문지(Participant Role Questionnaire, PRQ)를 바탕으로 Seo와 Kim (2006) 이 자기보고식으로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생명존중이란 인간생명을 포함한 모든 생명에 관심을 갖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Lee (2002)가 초등학생의 생명존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의 내용은 사람, 동물, 식물, 곤충에 대한 생각이 포함되어 있다.
성능/효과
대상자가 인식하는 생명존중 정도는 또래괴롭힘 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가 높을수록 ‘가해아’, ‘피해아’, ‘방관아’, ‘가해동조아’ 유형의 점수는 낮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유형별 또래괴롭힘 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유형별로 보면 ‘가해아’(r = -.342, p = < .001), ‘피해아’(r= -.150, p =.027), ‘방관아’(r= -.395, p = < .001), ‘피해방어아’(r=.201, p =.003), ‘가해동조아’(r= -.311, p = < .001) 유형과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존중 정도는 대상자의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어, 여학생이 4.29점(1-5점 범위)으로 남학생의 4.17점보다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Lee와 Lee (2014)는 생명에 대해 비교적 단순하게 가꾸고, 기르고, 보살피는 영역에서는 여학생이,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영역에서는 남학생의 관심이 많다는 보고를 제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존중은 대상자의 성별 (t=-2.410, p=.017)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년, 형제순위, 가족형태, 부모와의 동거여부, 종교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대상자의 성별이 여학생인 경우가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형별 또래괴롭힘의 정도는 ‘가해아’ 유형의 경우 학년(t= -2.885, p =.004)과 성별(t=3.191, p =.002)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형제순위, 가족형태, 부모와의 동거여부, 종교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Shin, 2012)에 따르면, 공감적 이해가 낮은 학생일수록 가해 행위에 가담할 확률이 높으며 타인의 감정에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학생일수록 피해자 방어 행위에 참여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감적 이해도가 낮은 학생이 피해자가 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고학년에게 피해아의 고통에 초점을 둔 정서적 측면의 공감을 높이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생명존중 정도가 높을수록 ‘피해방어아’ 유형 점수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im과 Chun (2013)의 연구에 따르면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가해 및 피해 수준을 낮출 뿐만 아니라 피해방어의 수준과 가해동조 수준을 낮추는 데도 효과가 있었다. 또한 생명존중 프로그램을 통해 폭력과 가해동조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또래괴롭힘을 포함하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는 타인에 대한 배려, 인격체에 대한 존엄성, 공동체 의식을 통한 함께하는 사회의 중요성 등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에서 ‘방관아’ 유형의 점수는 다른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또래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단순히 방관아에 머물지 않고 피해아를 방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또래괴롭힘 유형은 5점 만점(1-5점)에 3.19점인 ‘피해방어아’ 유형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2.04점인 ‘가해아’, 1.91점인 ‘피해아’, 1.79점인 ‘방관아’ 유형이었으며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인 유형은 1.66점인 ‘가해동조아’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대상자가 인식하는 생명존중 정도는 4.23점(1-5점의 범위)으로 나타나, 인간 생명을 포함한 모든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생명체를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는 생명존중 정도가 비교적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Lee & Lee, 2014)에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난 결과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자아주체성이 형성되어 생명이나 생명의 의미에 대한 인식이나 존중의 태도가 정착되고 이에 따른 행동규범이 내면화될 수 있는 시기(Kang, Kim, & Song, 2011)라는 점에서 바람직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 적절한 표본수는 G-Power 3.1.2 프로그램으로 상관관계 분석에서 양측검정으로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3, Power .95를 유지했을 때 최소 표본수는 134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불성실하게 대답한 25부를 제외한 218부를 분석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충분한 표본수를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생명존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문항은 5점 만점(1-5점 범위)에 4.89점(±0.45)을 나타낸 ‘태어나지 않은 엄마 배 속의 아기는 소중하지 않다’였으며, 다음으로는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동물들을 괴롭히는 것이 재미있다’ 4.88점(±0.43),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은 정상인보다 생명이 소중하지 않다’ 4.82점(±0.47)의 순이었다.
즉, 대상자가 인식하는 생명존중 정도가 높을수록 피해방어아 유형의 역할을 하는 정도는 높고 ‘가해아’, ‘피해아’, ‘방관아’, ‘가해동조아’ 유형의 역할을 하는 정도는 낮게 나타나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Kang 등(2011)의 연구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생명존중 교육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생명이 소중한 이유로 생명의 ‘유일함’과 ‘유한함’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생명존중 정도를 계속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적절한 시기에 아동의 발달 연령에 적합한 생명존중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가해동조아’ 유형에 있어서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에 비해 오히려 점수가 높게 나타난 결과는 예상과는 반대의 결과이므로, 이는 재검증을 통해 반복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가해동조아’ 유형에 있어서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에 비해 오히려 점수가 높게 나타난 결과는 예상과는 반대의 결과이므로, 이는 재검증을 통해 반복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나타난 일반적 특성에 부가하여 또래괴롭힘 유형에 따라 이들의 학교, 가정, 교우관계 등의 환경 변인에 대한 탐색과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래괴롭힘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또래괴롭힘의 각 유형에 대한 특성을 밝히고 원인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에 대한 조사를 추적기간을 늘려 반복연구 할 것을 제언하며 향후 또래괴롭힘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에는 또래 괴롭힘 참여 유형별로 프로그램이 고안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생명존중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타당하고 신뢰도 높은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는 실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기초로, 일선 학교에서는 생명존중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생명존중과 관련된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갖고 행동하도록 학교 차원에서의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참고로, 우리 삶에 있어서 생명의 소중함과 실제적인 영향력을 경험할 때 생명존중 교육은 생명존중의 당위성과 함께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생명존중의 전통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현대화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생명존중 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그 내용을 구체화 하여 생명존중 사상을 국가교육의 기반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정보화 사회가 진행될수록 오히려 생명의 가치는 감소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생명존중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증가한다(Han, 2005).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기초로, 일선 학교에서는 생명존중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생명존중과 관련된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갖고 행동하도록 학교 차원에서의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참고로, 우리 삶에 있어서 생명의 소중함과 실제적인 영향력을 경험할 때 생명존중 교육은 생명존중의 당위성과 함께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생명존중의 전통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현대화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생명존중 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그 내용을 구체화 하여 생명존중 사상을 국가교육의 기반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에 대한 조사를 추적기간을 늘려 반복연구 할 것을 제언하며 향후 또래괴롭힘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에는 또래 괴롭힘 참여 유형별로 프로그램이 고안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생명존중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타당하고 신뢰도 높은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는 실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학교폭력이란 일종의 반사회적 행동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되는 폭력을 의미하며 가장 대표적인 행태는 괴롭힘 문화의 확산이다(Kang & Lee, 2014). 최근 연구자들은 학교폭력 양상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이분법적 양상이라기보다 학급 전체 구성원이 참여자가 되는 일종의 집단 역동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학교폭력 역할유형을 분석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을 시도하고 있다(Seo, 2008).
초등학생들에게 학교 성적에 따른 생존과 경쟁에 초점이 맞춰지고 폭력적인 게임에 노출된 생활환경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우리나라에서 초등학생들의 생활은 학교 성적에 따른 생존과 경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여가생활은 폭력적인 게임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은 아동들로 하여금 생명의 존귀함이나 경외심을 사라지게 하는데, 특히 이 시기에는 가치 판단능력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 생명경시 풍조는 빠르게 확산될 수밖에 없다(Cho, 2011). 또한 초등학교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생명존중 내용은 매우 제한적이며 교육현장에서는 상호존중의 미덕보다는 자신의 이해득실을 중시한 인간관계, 상호간의 무관심, 공동체의식 결여 등으로 인한 문제가 현저히 부각되고 있다.
아동에게 나타나는 생명존중에 위배되는 대표적인 예로는 어떤 현상이 있는가?
아동에게 나타나는 생명존중에 위배되는 대표적인 예로는 자살과 학교폭력 현상을 들 수 있는데(Kim & Chun, 2013),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 상실은 아동과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도덕적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아동들이 무방비 상태로 사회의 유해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현 시점에서 생명존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학교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Lee & Le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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