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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The Degree of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1, 2015년, pp.28 - 36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박영애 (제주관광대학교 간호학과)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혜영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유소영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백성숙 (춘천초등학교) ,  이정은 (동남보건대학 응급구조과)

초록

목적 초등학생의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보건교사에게 생명존중을 강화시키고 또래괴롭힘을 예방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이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초등학생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결과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평균 4.23점(${\pm}0.38$)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유형별 또래괴롭힘 정도는 '피해방어아', '가해아', '피해아', '방관아', '가해동조아' 유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생명존중 정도는 여학생의 경우가 남학생보다 생명존중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t =-2.410, p =.017). 또래괴롭힘 정도는 '가해아' 유형의 경우 6학년이 5학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인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가해동조아' 유형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생명존중 정도는 또래괴롭힘 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기초로 초등학생들을 위한 생명존중 교육과 또래괴롭힘은 생명존중의 당위성과 함께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교육과정 중 또래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접근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며 전 교과목에 걸쳐 생명존중의 교육내용을 구체화 하고 구체적으로 교수-학습지도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basic data for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prevention. Methods: Participants were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from the questionnaires of 218 participants were analyzed. Results: 1) The mean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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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생명경시 풍토와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또래괴롭힘이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므로, 초등학생들의 생명과 인간을 존중하는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를 알아보고 교육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자가보고식 질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보건교사에게 생명존중을 강화시키고 또래괴롭힘을 예방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이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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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학교폭력이란 일종의 반사회적 행동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되는 폭력을 의미하며 가장 대표적인 행태는 괴롭힘 문화의 확산이다(Kang & Lee, 2014). 최근 연구자들은 학교폭력 양상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이분법적 양상이라기보다 학급 전체 구성원이 참여자가 되는 일종의 집단 역동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학교폭력 역할유형을 분석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을 시도하고 있다(Seo, 2008).
초등학생들에게 학교 성적에 따른 생존과 경쟁에 초점이 맞춰지고 폭력적인 게임에 노출된 생활환경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우리나라에서 초등학생들의 생활은 학교 성적에 따른 생존과 경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여가생활은 폭력적인 게임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은 아동들로 하여금 생명의 존귀함이나 경외심을 사라지게 하는데, 특히 이 시기에는 가치 판단능력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 생명경시 풍조는 빠르게 확산될 수밖에 없다(Cho, 2011). 또한 초등학교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생명존중 내용은 매우 제한적이며 교육현장에서는 상호존중의 미덕보다는 자신의 이해득실을 중시한 인간관계, 상호간의 무관심, 공동체의식 결여 등으로 인한 문제가 현저히 부각되고 있다.
아동에게 나타나는 생명존중에 위배되는 대표적인 예로는 어떤 현상이 있는가? 아동에게 나타나는 생명존중에 위배되는 대표적인 예로는 자살과 학교폭력 현상을 들 수 있는데(Kim & Chun, 2013),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 상실은 아동과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도덕적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아동들이 무방비 상태로 사회의 유해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현 시점에서 생명존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학교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Lee & Le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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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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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eo, M. J., & Kim, K. Y. (2006). Analysis of variables for classifying types of outsiders in bullying situa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6), 35-51. 

  22. Seo, S. M. (2010). The criticism and phenomenological reconstruction for the bioethics in moral education phenomenology of body in Merleaupont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34, 153-194. 

  23. Shin, N. M. (2012). Empathy and bullying: How are they related in explaining the types of bullying participation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4), 2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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